$\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한 게이트키퍼 교육 콘텐츠 연구
A Study on the Educational Smart Contents of Adolescents' Gatekeeper Program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6, 2017년, pp.181 - 197  

고기숙 (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  이지숙 (단국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박창훈 (호서대학교 컴퓨터정부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해 국내외 자살예방 문헌들에서 주요 교육내용을 추출한 후, 이를 바탕으로 게이트키퍼 교육콘텐츠를 개발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효과성 분석을 위해 충남 C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16명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양적 조사(사전-사후 검사)와 8명을 대상으로 질적 조사(포커스 그룹)를 실시하였고, 또한 전문가를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청소년 대상 양적 분석 결과, 자살에 관한 지식은 사전에 비해 사후에 유의미하게 증가하였으나, 공감과 자살태도는 유의미한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포커스 그룹 조사 결과에서, 청소년들은 본 교육콘텐츠 참여 후, 자살관련 지식과 힘들어 하는 친구들에 대한 공감능력 및 인식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문가 대상 심층인터뷰 결과, 본 교육콘텐츠가 청소년에 매우 친화적이고, 자살예방 지식의 확장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자살예방 게이트키퍼 교육콘텐츠의 학교 및 지역사회 현장 적용 및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mbined gatekeeper programs with the information technology to develop the educational smart contents of a suicide prevention program for youth. The study analyzed various evidence-based gatekeeper programs and extracts essential educational elements from these programs in order to apply...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의 경우 청소년자살예방을 위한 전통적 접근방법은 어떤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국내의 경우 청소년자살예방을 위한 전통적 접근방법은 정보전달을 위한 리플릿을 이용하거나 자살예방 교재를 이용하여 교실내 강의의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국내 대표적인 청소년 자살예방교육으로는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이 개발한 ‘높이 날아올라 새롭게’프로그램이 있다[8].
청소년자살의 특징은? 청소년자살의 특징은 성인에 비해 충동적이고 사전 계획되어 발생할 가능성이 적기 때문에 사전 예방과 교육을 통해 예방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8]. 따라서 청소년자살에 가장 적극적이고 효과적인 개입방법이며 해결책은 예방적 접근이라 하겠다[9].
청소년의 자살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우리나라에서 실시하고 있는 대책은? 이러한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우리나라도 2005년 보건복지부가 자살예방 5개년 종합대책을 마련하였고, 2011년「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조성을 위한 법률」 을 제정하여 자살을 예방하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제도마련에 노력하고 있다. 또한 자살을 예방하기 위한 지역사회중심의 다각적 자살예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4]. 자살과 관련된 선행연구에서도 자살은 전략적인 접근을 통해 예방이 가능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mortality database. Geneva: World Health Organization, 2011. 

  2.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Teenage suicide (15-19 years old) [Internet]. Paris: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2011 [cited2013 Jan 16]. Available from: http://www.oecd.org/social/familiesandchildren/48968307.pdf. 

  3. Statistics Korea, Statistics Korea. Suicide rates: aged from 15 to 19 years in Korea. Daegeon, 2012. 

  4. J. Ahn, C. S. Hahn, J. M. Woo, K. Kim, A study on Korean psychiatric disorder research: depression and suicide. Seoul: National Evidence-based Healthcare Collaborating Agency, 2012. 

  5. H. J. Cheon, J. M. Bae, J. M. Woo, "Recent statistics and risk factors of suicide in children and adolescents", Journal of the Korean medical association, Vol.56, No.2, pp93-99, 2013. 

  6. S. O. Shin, J. Park. 2015. "Converged Association Between Suicidal ideation and Neighborhood Environment Among Some Adolesc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6 No.6, pp. 271-277. 2015. 

  7. C. V. Haines, An evaluation of the proximal outcomes of a school based suicide awareness program: Changes in knowledge, attitudes, and responses to analog scenarios(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tate University of New Jersey ,2007 

  8. S. H. Jee, M. S. Kim, S. K. Oh, E. Y. Kim, S. S. Lee, "Adolescent Suicide Prevention Program and Interventive Measures", Korea Youth Counseling Institute, 2008. 

  9. C. Perry, & R. Jessor, "The concept of health promotion and the prevention of adolescent drug abuse," Health Education Quarterly, Vol.12, No.2, pp169-184, 1985. 

  10. World Health Organization. Mental health action plan 2013-2020. Geneva: World Health Organization;2013. 

  11. Y. J. Park, H. Y. Jang, J. H. Kim, "Effects of Using Convergence Horseback Riding Program on the Emotion-Behavior Development, Anxiety, Depression and ADHD in Adolescen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7 No.6, pp. 287-295. 2016. 

  12. Hwaseong Mental Health Center, the Cartoon of Suicide Prevention: Enduring Winter, Bookcommunication, 2009. 

  13. Statistics Korea,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A National statistics report on adolescents, 2016. 

  14. G. S. Lee, J. S. Ko, J. K. Kim, S. J. Yoon, H. J. Lee, M. S. Lee, "A Study on Effects of the Gatekeeper Training in Seoul ", The Mental Health, Vol.5, pp79-85. 2014. 

  15. J. J. Mann, A. Apter, J. Berttolote, et al., "Suicide Prevention Strategies: A Systematic Review". JAMA, Vol.294. No.16, pp2064-2074, 2005. 

  16. Seoul Suicide Prevention Center, Gatekeeper Training Workbook, Doctorpaper, 2012. 

  17. http://www.csp.or.kr/project/edu_03.asp 

  18. http://www.qprkorea.co.kr/bin/minihome/neo_main7.htm?subon1&seq2178&subkey27&cseq28&menuname%2Fbin%2Fminihome%2Fcontents_i.htm 

  19. Korea Youth Counseling & Welfare Institute, Youth Suicide Prevention Program "Fly High and Fresh", Seobomedia, 2008. 

  20. Samsung Social Mental Health Research Center, LifeLine Korea Suicide Prevention Center, Caring for My Life, Kyoyookbook, 2008. 

  21. http://www.lifeline.or.kr/ 

  22. Korea Association for Suicide Prevention, Adolescents' Gatekeeper Guidebook, 2005. 

  23. http://www.csp.or.kr/project/edu_01.asp 

  24. http://jikimi.spckorea.or.kr/main/ 

  25. https://www.childtrends.org/programs/coping-and-support-training/ 

  26. www.save.org 

  27. http://www.mentalhealthscreening.org/ 

  28. www.hazelden.org 

  29. http://www.bccrns.ca/crns/members/castlegar/gatekeeper_manual.pdf 

  30. www.chooselife.net 

  31. www.chooselife.net 

  32. www.kpchr.org 

  33. http://www.healthgamers.com 

  34. http://www.reachoutcentral.com.au 

  35. American Foundation for Suicide Prevention, http://www.afsp.org 

  36. National Institute of Mental Health, http://www.nimh.nih.gov 

  37. Albright, Glenn, et al. "Using an avatar-based simulation to train families to motivate veterans with post-deployment stress to seek help at the VA." Games for Health: Research, Development, and Clinical Applications, Vol.1. No.1, pp.21-28, 2012. 

  38. S. U. Kim, J. K. Han, Youth suicide can be prevented, Seoul: Yesol, 1999. 

  39. S. Ch. Park, Y. B. Cho, Suicide, must be prevented, Seoul: Hakjisa, 1995. 

  40. H. I. Lee, Understanding and prevention of suicide, Seoul: Hakjisa, 2007 

  41. S. E. Kim,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empathy, academic achievement, social skills in the class, and attitudes toward school, ChungAng University, Master thesis, 1997. 

  42. S. G. Oh, The Relations among Adolescent's Suicidal Attitudes, Suicidal Risk, and Needs of Life-Esteem Education Participation, Korea University, Ph.D. thesis, 2006. 

  43. A. Strauss and J. Corbin,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Grounded Theory Procedures and Techniques, Thousand Oaks, CA: Sage, 1990.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