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래생명지킴이훈련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실존적 영적안녕감, 친구관계 및 자살위험성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a Peer Gatekeeper Training Program on Existential Spiritual Well-being, Interpersonal Relationship with Friends, and Suicide Probability for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0 no.3, 2014년, pp.372 - 381  

김희숙 (경북대학교 간호대학) ,  박경란 (경북대학교 간호대학) ,  정현옥 (경북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 peer gatekeeper training program on existential spiritual well-being, interpersonal relationship with friends, and suicide probability for middle school students.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fifty students who were at a vocational middle s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또래생명지킴이훈련프로그램이 이들의 실존적 영적안녕감, 친구관계 및 자살위험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정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프로그램 내용은 자살을 예방하기 위해서 주위 환경 속에서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과 동식물 등 약자에 대한 생명존중까지 인식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따라서 오로지 자신에 대한 가치개념인 자존감보다 더 확대된 자신과 타인, 주위환경의 가치까지 인정하는 실존적 영적안녕감을 종속변수로 두고 이를 향상시키는 것이 목적이었다. 또래생명지킴이훈련프로그램이 실존적 영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를 비교할 수 있는 선행연구들은 대부분 자존감의 효과를 검정한 연구들(Jung, 2011; Shin & Kim, 2013)로서 실존적 영적안녕감의 효과를 검정한 연구가 거의 없어 비교하기가 어렵다.
  • 본 연구는 또래생명지킴이훈련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실존적 영적안녕감, 친구관계 및 자살위험성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실시되었다.
  • 본 연구는 또래생명지킴이훈련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실존적 영적안녕감, 친구관계 및 자살위험성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과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을 비교한 비동등성 대조군전후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synchronized design)로 유사실험연구(Quasi-experimental research)이다.
  • 본 연구는 중학생들에게 또래생명지킴이훈련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실존적 영적안녕감, 친구관계 및 자살위험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를 이용한 유사실험연구이다. 본 연구의 또래생명지킴이훈련프로그램은 2012년 10월 13일부터 2012년 11월 10일까지 D시에 소재한 일개 중학교의 1학년 재학생 중 본 연구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것을 대상자와 부모가 서면 동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총 8회기를 실시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을 대상으로 또래생명지킴이훈련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함으로써 이 프로그램이 실존적 영적 안녕감, 친구관계 및 자살위험성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Yoo, Son과 Nam (2008)이 제시한 생명지킴이훈련프로그램은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가짐을 가지게 함으로서 자기중심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책임의식을 가지고 삶고 죽음의 문제를 올바르게 다룰 수 있도록 자살에 대한 편견을 줄이고 다른 생명체를 사랑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함양하도록 도와야한다는 원칙을 토대로 중학생의 자살예방을 위해 2011년 대구시 교육청에서 개발한 학생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교육 3회기 프로그램(Kim et al., 2011)에 또래생명지킴이를 훈련하는 내용을 추가한 프로그램을 적용하고자 한다. 즉, 중학생들에게 맞는 생명지킴이훈련프로그램을 통해 자신 뿐 만 아니라 타인의 생명을 존중하고, 자살신호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정보 등을 배움으로써 또래 친구의 자살생각을 조기에 발견하고, 또래 차원에서 자살생각을 가진 친구들을 자극하지 않고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주위 전문가에게 연계시킬 수 있는 방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가설 설정

  • 가설3. 또래생명지킴이훈련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자살위험성 점수가 낮아질 것이다.
  • 가설2. 또래생명지킴이훈련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친구관계점수가 높아질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학생 시기에 생기는 스트레스 요인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청소년 중 특히 중학생 시기는 아동기인 초등학생과 확실한 청소년 지위를 인정받은 고등학생 사이에 낀 모호한 위치로 인해 초등학생이나 고등학생과는 다른 특별한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시기이다(Hagh, 2001). 이 시기에 학생들은 부모의 이혼, 재혼, 별거 등과 같은 가정 환경적 요인으로 인한 부모 자녀간의 역기능적인 의사소통과 과도한 학업, 부적절한 친구 관계 등과 같은 학교생활에서의 부적응적 요소에서 발생한다. 이런 스트레스를 스스로 잘 관리하지 못하거나 주변으로부터 지지받지 못한다면 자신의 괴로움을 표현하거나 도움을 요청 하는 수단으로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방법을 택할 수 있다(Lee & Cho, 2004).
청소년의 자살생각과 자살위험성에 영향을 미치는 보호요인은 무엇인가? 이런 스트레스를 스스로 잘 관리하지 못하거나 주변으로부터 지지받지 못한다면 자신의 괴로움을 표현하거나 도움을 요청 하는 수단으로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방법을 택할 수 있다(Lee & Cho, 2004). 그러나 높은 자존감과 부모와 교사, 친구의 강한 지지, 영적안녕감은 자살생각과 자살위험성에 영향을 미치는 보호요인으로 작용한다(Kim, S. G.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자살을 생각하게 된 이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9%, 자살시도율은 4.4%로 나타났으며, 자살을 생각하게 된 이유는 학교성적 또는 진학문제, 가정불화, 친구와 갈등, 경제적 어려움 등이다(Statistics Korea, 2013). 이는 청소년이 미래의 주인이고 희망임을 생각하면 간과 할 수 없는 비율로 또한 청소년 자살로 인해 유가족이나 친구 등이 감당해야 하는 정서적 상처와 인적 자원의 상실 등 청소년 자살이 유발하는 사회적 비용을 생각하면 절대로 이를 방관할 수 없는 실태이다(Murphy, Johnson, & Lohan, 200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Bak, M. H. (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haracter strength and spiritual well-being: Verification of the mediation effect of self-esteem.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4(2), 1067-1083. 

  2. Cull, G. J. & Gill, S. W. (1988). Suicide probability scale(SPS) manual. Los Angeles: Western Psycho Logical Service. 

  3. Fergusson, D. M., Woodward, L, J., & Horwood, L. J. (2000). Risk factors and life processes associated with the onset of suicidal behaviour during adolescence and early adulthood. Psychological Medicine, 30(1), 23-39. 

  4. Go, H. J., Kim, D. J., & Lee, H. P. (2000). A validation study of suicide probability scale adolescents(SPS-A). Journal of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39, 680-690. 

  5. Hagh, Y. H. (2001). A study on actual condition of junior high school students' suicidal ide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6. Jung, E. S. (2011). Effect of suicide-prevention program on middle school student's suicide ideation, self-esteem and stress coping styl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sang University, Jinju. 

  7. Kim, B. Y., & Lee, C. S. (2009). A meta-analysis of variables related to suicidal ideation in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39, 651-661. 

  8. Kim, E, J. (2006). The effects of religious orientation and spiritual well-being of adolescents on anxiety and depress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9. Kim, H. S., Chae, Y. S., & Bae, Y. J. (2012). The protective factors of suicide probability in religious male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42, 1-8. 

  10. Kim, H. S., Park, W. J., Kim, M. H., Park, G. R., Lee, G. S., & Kim, M. H. (2011). Development report of the manual on suicide crisis management program for high school students. Daegu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Daegu. 

  11. Kim, K. H. (2008). The effects of the 'respect for life program' for middle school students with suicidal risk : focused on self-esteem, suicide probability, coping, problem solving cap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12. Kim, S. G. (2008). The effects of risk and protective factors to adolescent suicide : based on mediation effect of protective factors. Mental health & social work, 29, 66-93. 

  13. Kim, S. Y. (2004). The growth-development and care in adolescents. Seoul: Soomoonsa. 

  14. Kye, E. K. (2007). The relationship of suicide probability and spiritual well-be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university, Seoul. 

  15. Lee, H. R., & Chio, H. J. (2003). The effect of peer-counseling program on middle school student's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s. Journal of Youth Studies, 10(3), 291-308. 

  16. Lee, K. J., & Cho, S. H. (2004).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high risk group in adolescent suicide.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6(4), 667-685. 

  17. Lee, S. Y. (2008) An exploratory study for the development of peer-helper gatekeeper programs for adolescent suicide prevention.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16(2), 17-31. 

  18. Moon, E. S. (2002). A structural analysis of the social and psychological variables related to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behavio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19. Murphy, S. A., Johnson, C., & Lohan, J. (2003). Challenging the myths about parents' adjustment after the sudden, violent death of a child. Journal of Nursing Scholarship, 35, 359-364. 

  20. Murray, C., & Greenberg, M. T. (2000). Children's relationship with teachers and bonds with school: An investigation of patterns and correlates in middle childre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8, 423-445. 

  21. Nolten, P. W. (1994).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social support: The development of the student social support scal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Madison. 

  22. Paloutzian, R. F., & Ellison, C. W. (1982). Loneliness, spiritual well-being and quality of life. In L. A. Peplau, DE. Perlman(Eds). Loneliness: A source-book of current theory, research and therapy. New York, NY: Wiley Interscience. 

  23. Park, J. A., & Yoo, S. K. (2003). Relationship of resilience, spiritual well-being and parental attachment.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logy, 15(4), 765-778. 

  24. Paulson, B. L., & Everall, R. D. (2003). Suicidal adolescents: Helpful aspects of psychotherapy. Archives of Suicide Research, 7, 309-321. 

  25. Reitz, E., Decovic, M., Meijer, A. M. (2006). Relations between parenting and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problem behaviour in early adolescence: Child behaviour as moderator and predictor. Journal of Adolescence, 29(3), 419-436. 

  26. Shin, E. J., & Kim, S. H. (2013). Effects of a peer gatekeeper training program on self-esteem, interpersonal relationships with friends, and suicide probability for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22(3), 241-251. 

  27. Shon, J. N. (2011). The effects of the peer suicide prevention gatekeeper program for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20(1), 111-119. 

  28. Song, M. K. (2012). The effects of a life-respect education program on middles school students' fear of death, suicide risk, and values on life-respec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eimyung University, Deagu. 

  29. Statistics Korea. (2013). 2012 statistics in the mortality trends by cause of death. Retrieved May 13, 2014, from http://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_cd1012 

  30. Yoo, J. S., Son, J. W., & Nam, M. S. (2008). Factors Influencing Suicide Ideation among Adolescents. Journal of Korea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19(3), 419-43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