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을 위한 문화간호 역량화 교육 프로그램
A Proposed Teaching Model to Improve Cultural Competency Care for Undergraduate Korea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0 no.3, 2014년, pp.424 - 434  

최경숙 (중앙대학교 간호학과) ,  (미국 위스콘신 대학교 간호대학) ,  (미국 위스콘신 대학교 간호대학) ,  이소영 (중앙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  전명희 (미국 위스콘신 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propose a teaching model to improve the cultural competence care of undergraduate Korean nursing students. Methods: A literature review was performed from 2000 through 2014 using internet to identify studies that presented nursing curricula and teaching-learn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시 말하면, 학습자에게 문화갈망이 일어나게 되면, 연이어 문화 인식, 문화 만남, 문화지식, 및 문화 기술 역량이 효율적으로 향상된다고 보았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강의 모델은 간호 대학생의 지식이나 기술 보다는 태도를 변화시키고자 노력하였다. 국내의 결혼 이민자들은 체류기간이 길어질수록 의료 기관을 이용할 기회가 증가하게 된다.
  • 본 연구는 빠른 속도로 변화하면서 증대되는 문화 간호 요구에 민감하게 응할 수 있는 간호사를 배출하고자, 국내 다문화 간호 강의를 분석하고, 한국형 ASKED 문화 간호역량화 강의 모델을 제안하는 서술적 연구이다. Campinha-Bacote(2002)의 ‘건강전문가의 문화 역량화 모형’ 개념인 문화 인식, 문화 기술, 문화지식, 문화 만남 및 문화 갈망에 따라 ‘한국형 ASKED 문화 간호역량화 강의 모델’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는 현재 실시되고 있는 국내 문화 간호 관련 강의 계획서를 분석하여 문화간호 역량 강화 교육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문헌고찰과 미국 일 간호대학의 ‘다문화 간호’ 교과목에서 나타난 주요개념을 확인하고, Campinha-Bacote의 모형(2002, 2010)에 근거한 국내 강의를 분석하여 실태를 파악한 후, 한국형 문화 간호역량화 강의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 간호역량이란 무엇인가? 문화 간호역량이란 다양한 인구 집단에게 질적 간호를 마련하는데 필요한 태도, 지식, 및 기술이다(The California Endowment, 2003; Stein, 2010). 수준 높은 문화 간호역량을 지닌 간호사는 다른 문화를 존중하고, 문화의 다양성을 인식하고, 다양한 문화 배경을 지닌 환자의 문화 간호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다.
ASKED에서 말하는 문화 인식이란 무엇인가? ∙ 문화 인식(Cultural awareness) : 문화 인식이란 간호학생 자신의 문화적 배경을 스스로 검토하고 심층 탐색하는 과정이다. 이를 통하여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 대해 지니고 있는 자신의 편견, 성향 및 고정관념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ASKED 문화 간호 역량화 모델이 강조하는 것은 무엇인가? ASKED 문화 간호 역량화 모델: Campinha-Bacote (2002, 2014)는 건강전문가의 문화적 역량화 모델을 제시하고, 문화 역량의 5가지 개념(문화적 인식, 기술, 지식, 접촉 및 갈망)을 ASKED (aware, skill, knowledge, encounter, & desire)라고 명명하였다. 이 모델에 의하면, 건강 전문가의 문화 역량화는 지속적으로 이루지는 과정이며, 문화 역량화 교육모델을 계획시 문화 갈망이나 인식 등 학습자의 태도를 변화시킬 것을 강조한다. 이 모델에 의하면, 문화의 다양성은 인종 간 차이보다는 같은 인종 안에서의 다양성(인종 내 변이)이 더 크다고 본다. ASKED의 5가지 개념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merican Nurses Association (1986). Cultural diversity in the nursing curriculum: A guide for implementation. Kansas City, MO: Author. 

  2. Bloom, B. S. (1969).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The classification of educational goals. New York: David McKay Company. 

  3. Campinha-Bacote, J. (2002). The process of cultural competence in the delivery of healthcare services: a model of care. Journal of Transcultural Nursing, 13(3), 181-184. 

  4. Campinha-Bacote, J. (2003). The process of cultural competence in the delivery of healthcare services: a culturally competent model of care (4th Ed.). Cincinnati, OH: Transcultural C. A. R. E. Associates. 

  5. Campinha-Bacote, J. (2006). Cultural competence in nursing curricula: how are we doing 20 years later?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5(7), 243-244. 

  6. Campinha-Bacote, J. (2010). A culturally conscious model of mentoring. Nurse Educator, 35(3),130-135. 

  7. Campinha-Bacote, J. (2014, January). The process of cultural competence in the delivery of healthcare services. Retrieved March 20th, 2014, from Transcultural C.A.R.E. Associates web site: http://www.transculturalcare.net/ 

  8. Chae, D. H., Park, Y. H., Kang, K. H., & Lee, T. H. (2012).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cultural competency of general hospital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8(1), 76-86. 

  9. Choi, K. S. & Jun, M. H. (2013). Cancer worry experiences among colorectal cancer patients and families: who have family history. Asian Oncology Nursing, 13(4), 319-327. doi: http://dx.doi.org/10.5388/aon.2013.13.4.313 

  10. Dayer-Berenson, D. (2014). Cultural competencies for nurses.2nd ed. Burlington, MA: Jones & Barrtlett Learning. 

  11. Delgaldo, D. A., Ness, S., Ferguson, K., Engstrom, P. L., Gannon, T. M., & Gillett, C. (2013). Cultural competence training for clinical staff: meassuring the effect of a one-hour class on cultural competence. Journal of Transcultural Nursing, 24(2), 204-213. 

  12. Ernest, P. (1995). The one and the many. In L.P. Steffe & J. Gale (Eds.), Constructivism in Education (pp. 459-486). Hillsdale, NJ.: Erlbaum. 

  13. Hunter, J. L. (2008). Applying constructivism to nursing education in cultural competence: A course that bears repeating. Journal of Transcultural Nursing, 19, 354-362. 

  14. Hunter, J. L. & Krantz, S. (2010). Constructivism in cultural competence educat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9(4), 207-214. 

  15. Institute of Medicine. (2003). Health professions education: a bridge to quality.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es Press. 

  16. Levi, A. (2009). The ethics of nursing student international clinical experiences. Journal of Obstetric Gynecologic Neonatal Nursing, 38, 94-99. 

  17. Kim, Y. K., Choi, H. M., Kim, K. H., & Sung, S. M. (2012). The changes of multicultural families and social welfare policies. Seoul: The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KIHASA). 

  18. Kim, H. R., Yoe, J. Y., Junh, J. J., & Baek, S. H. (2012). Health status of marriage immigrant women and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and health policy recommendations. Seoul: The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KIHASA). 

  19. Miller, S. (2009). Cultural humility is the first step to becoming global care providers. Journal of Obstetric Gynecologic & Neonatal Nursing, 38, 92-93. 

  20. Ministry of Justice. (2013). Hunet Korea. Retrieved February 15, 2014, from http://www.immigration.go.kr/HP/COM/bbs_003/ListShowData.do?strNbodCdnoti0097&strWrtNo129&strAnsNoA&strOrgGbnCd104000&strRtnURLIMM_6070&strAllOrgYnN&strThisPage1&strFilePathimm/ 

  21. Momeni, P., Jirwe, M., & Emami, A. (2008). Enabling nursing students to become culturally competent - a documentary analysis of curricula in all Swedish nursing programs Scandinavian Journal of Caring Sciences, 22(4), 499-506. 

  22. Park, M. S. & Kweon, Y.R. (2013). Effects of a Cultural competence promotion program for multicultural maternity nursing care: case-based small group learning. Journal of Korean Academic Nursing, 43(5), 626- 635. doi: http://dx.doi.org/10.4040/jkan.2013.43.5.626 

  23. Peek, E. H. & Park, C. S. (2013). Effects of a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 on the cultural competence, empathy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Nursing, 43(5), 690-696. doi: http://dx.doi.org/10.4040/jkan.2013.43.5.690 

  24. Schuessler, J. B., Wilder, B., & Byrd, L. W. (2012). Reflective journaling and development of cultural humility in students.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33(2), 96-99. doi: http://dx.doi.org/10.5480/1536-5026-33.2.96 

  25. Stein, K. (2010). Moving cultural competency from abstract to act. Journal of the American Dietetic Association, 110(2), 180, 186-184. 

  26. Tallent-Runnels, M. K., Thomas, J. A., Lan, W. Y., Cooper, S., Abern, T. C., Shaw, S. M. et al. (2006). Teaching courses online: A review of the research.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6, 93-135. 

  27. The California Endowment. (2003). Principles and recommended standards for cultural competence education of health care professionals. Woodland, CA: Author. 

  28. Ubbes, V., Black, J., & Ausherman, J. (1999). Teaching for understanding in health education: The role of critical and creative thinking skills within constructivism theory. Journal of Health Education, 30(2), 67-72, 135. 

  29. Yang, S. Y., Lim, H. N. & Lee, J. H. (2013). The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cultural competency and empath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2), 183-193. doi: http://scholar.ndsl.kr/schDetail.do?cnJAKO201317660996867 

  30. Zeki, C. P. (2012). The importance of guiding questions in reflectives in reflective jourling. Ozel Sayi (H.U. Journal of Education), 2, 282-292.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