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0 no.3, 2014년, pp.424 - 434
최경숙 (중앙대학교 간호학과) , (미국 위스콘신 대학교 간호대학) , (미국 위스콘신 대학교 간호대학) , 이소영 (중앙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 전명희 (미국 위스콘신 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propose a teaching model to improve the cultural competence care of undergraduate Korean nursing students. Methods: A literature review was performed from 2000 through 2014 using internet to identify studies that presented nursing curricula and teaching-learning...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문화 간호역량이란 무엇인가? | 문화 간호역량이란 다양한 인구 집단에게 질적 간호를 마련하는데 필요한 태도, 지식, 및 기술이다(The California Endowment, 2003; Stein, 2010). 수준 높은 문화 간호역량을 지닌 간호사는 다른 문화를 존중하고, 문화의 다양성을 인식하고, 다양한 문화 배경을 지닌 환자의 문화 간호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다. | |
ASKED에서 말하는 문화 인식이란 무엇인가? | ∙ 문화 인식(Cultural awareness) : 문화 인식이란 간호학생 자신의 문화적 배경을 스스로 검토하고 심층 탐색하는 과정이다. 이를 통하여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 대해 지니고 있는 자신의 편견, 성향 및 고정관념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 |
ASKED 문화 간호 역량화 모델이 강조하는 것은 무엇인가? | ASKED 문화 간호 역량화 모델: Campinha-Bacote (2002, 2014)는 건강전문가의 문화적 역량화 모델을 제시하고, 문화 역량의 5가지 개념(문화적 인식, 기술, 지식, 접촉 및 갈망)을 ASKED (aware, skill, knowledge, encounter, & desire)라고 명명하였다. 이 모델에 의하면, 건강 전문가의 문화 역량화는 지속적으로 이루지는 과정이며, 문화 역량화 교육모델을 계획시 문화 갈망이나 인식 등 학습자의 태도를 변화시킬 것을 강조한다. 이 모델에 의하면, 문화의 다양성은 인종 간 차이보다는 같은 인종 안에서의 다양성(인종 내 변이)이 더 크다고 본다. ASKED의 5가지 개념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
American Nurses Association (1986). Cultural diversity in the nursing curriculum: A guide for implementation. Kansas City, MO: Author.
Bloom, B. S. (1969).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The classification of educational goals. New York: David McKay Company.
Campinha-Bacote, J. (2002). The process of cultural competence in the delivery of healthcare services: a model of care. Journal of Transcultural Nursing, 13(3), 181-184.
Campinha-Bacote, J. (2003). The process of cultural competence in the delivery of healthcare services: a culturally competent model of care (4th Ed.). Cincinnati, OH: Transcultural C. A. R. E. Associates.
Campinha-Bacote, J. (2006). Cultural competence in nursing curricula: how are we doing 20 years later?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5(7), 243-244.
Campinha-Bacote, J. (2010). A culturally conscious model of mentoring. Nurse Educator, 35(3),130-135.
Campinha-Bacote, J. (2014, January). The process of cultural competence in the delivery of healthcare services. Retrieved March 20th, 2014, from Transcultural C.A.R.E. Associates web site: http://www.transculturalcare.net/
Dayer-Berenson, D. (2014). Cultural competencies for nurses.2nd ed. Burlington, MA: Jones & Barrtlett Learning.
Delgaldo, D. A., Ness, S., Ferguson, K., Engstrom, P. L., Gannon, T. M., & Gillett, C. (2013). Cultural competence training for clinical staff: meassuring the effect of a one-hour class on cultural competence. Journal of Transcultural Nursing, 24(2), 204-213.
Ernest, P. (1995). The one and the many. In L.P. Steffe & J. Gale (Eds.), Constructivism in Education (pp. 459-486). Hillsdale, NJ.: Erlbaum.
Hunter, J. L. (2008). Applying constructivism to nursing education in cultural competence: A course that bears repeating. Journal of Transcultural Nursing, 19, 354-362.
Hunter, J. L. & Krantz, S. (2010). Constructivism in cultural competence educat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9(4), 207-214.
Institute of Medicine. (2003). Health professions education: a bridge to quality.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es Press.
Levi, A. (2009). The ethics of nursing student international clinical experiences. Journal of Obstetric Gynecologic Neonatal Nursing, 38, 94-99.
Kim, Y. K., Choi, H. M., Kim, K. H., & Sung, S. M. (2012). The changes of multicultural families and social welfare policies. Seoul: The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KIHASA).
Kim, H. R., Yoe, J. Y., Junh, J. J., & Baek, S. H. (2012). Health status of marriage immigrant women and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and health policy recommendations. Seoul: The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KIHASA).
Miller, S. (2009). Cultural humility is the first step to becoming global care providers. Journal of Obstetric Gynecologic & Neonatal Nursing, 38, 92-93.
Ministry of Justice. (2013). Hunet Korea. Retrieved February 15, 2014, from http://www.immigration.go.kr/HP/COM/bbs_003/ListShowData.do?strNbodCdnoti0097&strWrtNo129&strAnsNoA&strOrgGbnCd104000&strRtnURLIMM_6070&strAllOrgYnN&strThisPage1&strFilePathimm/
Momeni, P., Jirwe, M., & Emami, A. (2008). Enabling nursing students to become culturally competent - a documentary analysis of curricula in all Swedish nursing programs Scandinavian Journal of Caring Sciences, 22(4), 499-506.
Schuessler, J. B., Wilder, B., & Byrd, L. W. (2012). Reflective journaling and development of cultural humility in students.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33(2), 96-99. doi: http://dx.doi.org/10.5480/1536-5026-33.2.96
Stein, K. (2010). Moving cultural competency from abstract to act. Journal of the American Dietetic Association, 110(2), 180, 186-184.
Tallent-Runnels, M. K., Thomas, J. A., Lan, W. Y., Cooper, S., Abern, T. C., Shaw, S. M. et al. (2006). Teaching courses online: A review of the research.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6, 93-135.
The California Endowment. (2003). Principles and recommended standards for cultural competence education of health care professionals. Woodland, CA: Author.
Ubbes, V., Black, J., & Ausherman, J. (1999). Teaching for understanding in health education: The role of critical and creative thinking skills within constructivism theory. Journal of Health Education, 30(2), 67-72, 135.
Zeki, C. P. (2012). The importance of guiding questions in reflectives in reflective jourling. Ozel Sayi (H.U. Journal of Education), 2, 282-29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