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 교과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다문화 수용성 및 역량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a Multicultural Course on the Multicultural Acceptability and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1 no.3, 2015년, pp.373 - 381  

채명정 (광주여자대학교 간호학과) ,  김진일 (건양대학교 간호대학) ,  이진희 (광주여자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effects of a multicultural course on nursing students' multicultural acceptability and competency. Method: The research design for this study wa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non-synchronized pre- and post-test. The experimental group (n=28) took 1...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13주기의 다문화 교과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다문화 수용성 및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 연구이다. 실험군은 13주간 다문화 교과 프로그램을 적용한 군이고, 대조군은 동일 기간 다른 교과목을 수강하는 군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다문화 교과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적용하여 다문화 수용성과 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다문화 교과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13주기의 교육을 실시한 후 교육효과를 규명하는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다문화 교과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이를 교육과정에 적용하여 다문화 수용성 및 다문화 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다문화 교육 전략을 마련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제1가설: 다문화 교과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다문화 수용성 점수가 높을 것이다.
  • 제2가설: 다문화 교과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다문화 역량 점수가 높을 것이다.
  • 제1.1부가설 : 다문화 교과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다문화 다양성 점수가 높을 것이다.
  • 제1.2부가설 : 다문화 교과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다문화 관계성 점수가 높을 것이다.
  • 제1.3부가설 : 다문화 교과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다문화 보편성 점수가 높을 것이다.
  • 제1가설: 다문화 교과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다문화 수용성 점수가 높을 것이다.
  • 제2.1부가설 : 다문화 교과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다문화 인식 점수가 높을 것이다.
  • 제2.2부가설 : 다문화 교과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다문화 지식 점수가 높을 것이다.
  • 제2가설: 다문화 교과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다문화 역량 점수가 높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적 특성을 고려한 간호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다양한 문화권에서 유입된 외국인은 고유한 민족 즉, 전통적인 우리나라와 같이 단일민족으로 구성된 집단에 비해 문화적인 요구와 신념체계가 다양하기 때문에 그들의 문화적 특성에 맞는 간호서비스 제공이 필요하다(Narayanasamy & White, 2005). 또한 문화적 특성을 고려한 간호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문화적 간호 역량의 함양이 필요하며 이는 대상자의 문화적 가치, 신념, 전통, 관습 및 생활 양식에 맞는 간호를 제공하는 것을 포함한다(Leininger, 2002). 그리고 다문화 사회로의 진입에 따라 증가한 대상자의 문화적 차이를 고려한 간호 제공을 위해 다문화 역량 함양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다문화 역량이란? 그리고 다문화 사회로의 진입에 따라 증가한 대상자의 문화적 차이를 고려한 간호 제공을 위해 다문화 역량 함양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다문화 역량이란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지닌 대상자에게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갖추어야 하는 능력으로 정의되며, 일반적으로 다문화에 대한 인식, 지식 및 기술의 정도를 말한다(Park, 2013).
간호사의 다문화 역량 강화를 위한 전략 수립 시 다문화 수용성에 대한 고려가 선행되어야 하는 이유는? 한편, 다문화 대상자에게 문화적 특성을 고려한 질 높은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다문화 역량 강화는 대상자에 대한 이해와 문화적 수용성 강화를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Beach, Saha, & Cooper, 2006), 다문화 역량 강화를 위한 전략 수립 시 다문화 수용성에 대한 고려가 선행되어야할 것으로 생각된다. 다문화 수용성은 연구자마다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으나 다문화 사회로의 변화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것뿐만이 아닌 다른 인종 문화적 배경을 가진 대상자를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 받아들이는 수용의 정도로 정의 될 수 있다(Yoon & Song, 20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Bagnardi, M., Bryant, L., & Colin, J. (2009). Banks multicultural model: a framework for integrating multiculturalism into nursing curricula.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25(4), 234-239. 

  2. Beach, M. C., Saha, S., & Cooper, L. A. (2006). The role and relationship of cultural competence and patient-centeredness in health care quality. New York, NY: The Commonwealth Fund. Retrieved June 1, 2015, from http://www.commonwealthfund.org/publications/fund-reports/2006/oct/the-role-andrelationship- of-cultural-competence-and-patient-centeredness-in-health-care-quality 

  3. Brandwein, D. & Donoghue, C. (2011). A multicultural grassroots effort to reduce ethnic and racial social distance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Multicultural Education, 19(1), 38-43. 

  4. Cha, Y. R. (2014). Factor related to cultural competence among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in Korea.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5. Cuevas, M. C. (2013). Cultural competence, cultural awareness and attitudes of social work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Texas, Austin, TX, USA. 

  6. Ewha University-Industry Collaboration Foundation. (2010). A study on the education modules development of college students for the development of multicultural sensitivity. Seoul: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7. Hwang, H. Y., Chun, Y. O., & Hur, J. (2015). Effects of multicultural understanding subject on the empathy and multicultural attitude of nursing studen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1), 106-115. 

  8. Kim, D. H., & Kim, S. E. (2013). Cultural competence and factors influencing cultur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2(3), 159-168. 

  9. Kim, D. J. (2013). Effects of university student's voluntary work on the multicultural accept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eongju University, Cheongju. 

  10. Kim, M. K. (2010). A qualitative study on university students' multicultural competence-Focusing on the cultural cognition, cultural knowledge and cultural skill-.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9(6), 945-965. 

  11. Kim, S. H. (2013). Transcultural self-efficacy and educational needs for cultural competence in nursing of Korean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3(1), 102-113. 

  12.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2014a). Statistics on international patients in Korea, 2013. Cheongju: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13.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2014b). International patient satisfaction survey. Cheongju: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14. Korea Immigration Service, Ministry of Justice. (2014). KIS statistics. Gwacheon: Korea Immigration Service, Ministry of Justice. 

  15. Korean Women's Development Institute. (2012). A study on multicultural acceptability in Korea. Seoul: Korean Women's Development Institute. 

  16. Lee, B. S., Oh, I. K., & Lee, E. M. (2011). Foreign Residents' Experience of Korean Health Care Servic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7(2), 226-237. 

  17. Lee, H. J., An, J. W., & Lee, S. W. (2013). The effect of multi-cultural contents viewing on multi-cultural acceptability: An empirical study.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57(3), 34-57. 

  18. Lee, J. H., & Kim, K. K. (2012). Determinants of Koreans' multicultural acceptability: Focusing on the effect of educational attainment.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22(3), 163-192. 

  19. Leininger, M. (2002). Essential transcultural nursing care concepts, principles, examples, and policy statements. In M. Leininger, & M. R. McFarland (Eds), Transcultural nursing: concepts, theories, research, and practice (3rd ed.). (pp. 45-69). New York, NY: McGraw-Hill. 

  20. Long, T. B. (2012). Overview of teaching strategies for cultur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ultural Diversity, 19(3), 102-108. 

  21. Min, S. H., & Lee, M. Y. (2009). A exploratory study about the cultural competence of university students - focused on the cultural awareness.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1(1), 183-206. 

  22. Narayanasamy, A., & White, E. (2005). A review of transcultural nursing. Nurse Education Today, 25(2), 102-111. 

  23. Nho, C. R. & Kim, J. H. (2011). Development of Korean cultural competency scale for human service workers.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63(2), 207-231. 

  24. Park, H. S., & Won, M. S. (2010). An exploration of variables related with multicultural receptivity of Korean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 Psychology, 24(2), 303-325. 

  25. Park, M. S., & Kweon, Y. R. (2013). Effects of a cultural competence promotion program for multicultural maternity nursing care: cas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3(5), 626-635. 

  26. Park, S. J. (2013). A study on multicultural education and competence of university students in the fields of human services : Focused on Gwangju Jeonnam area. Unpublished doctor's dissertation, Mokpo National University, Mokpo. 

  27. Peek, E. H., & Park, C. S. (2013). Effects of a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 on the cultural competence, empathy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3(5), 690-696. 

  28. Ridley, C. R., & Lingle, D. W. (1996). Cultural empathy in multicultural counseling: A multidimensional process model. In P. Pedersen, J. Draguns, W. Lonner, & J. Trimble (Eds.). Counseling across cultures (4th ed.) (pp. 21-46).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29. Terry, N. P., & Irving, M. A. (2013). Cultural and linguistic diversity: Issues in education. In R. P. Colarusso, C. M. O'Rourke, & M. A. Leontovich (Eds.). Special education for all teachers (6th ed.) (pp. 109-131). Dubuque, IA: Kendall Hunt Publishing Company. 

  30. Yoon, I. J., & Song, Y. H. (2011). South Koreans' perceptions of national identity and acceptance of multiculturalism. The Korean Journal of Unification Affairs, 23(1), 153-19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