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1 no.3, 2015년, pp.373 - 381
채명정 (광주여자대학교 간호학과) , 김진일 (건양대학교 간호대학) , 이진희 (광주여자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effects of a multicultural course on nursing students' multicultural acceptability and competency. Method: The research design for this study wa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non-synchronized pre- and post-test. The experimental group (n=28) took 1...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문화적 특성을 고려한 간호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 다양한 문화권에서 유입된 외국인은 고유한 민족 즉, 전통적인 우리나라와 같이 단일민족으로 구성된 집단에 비해 문화적인 요구와 신념체계가 다양하기 때문에 그들의 문화적 특성에 맞는 간호서비스 제공이 필요하다(Narayanasamy & White, 2005). 또한 문화적 특성을 고려한 간호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문화적 간호 역량의 함양이 필요하며 이는 대상자의 문화적 가치, 신념, 전통, 관습 및 생활 양식에 맞는 간호를 제공하는 것을 포함한다(Leininger, 2002). 그리고 다문화 사회로의 진입에 따라 증가한 대상자의 문화적 차이를 고려한 간호 제공을 위해 다문화 역량 함양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 |
다문화 역량이란? | 그리고 다문화 사회로의 진입에 따라 증가한 대상자의 문화적 차이를 고려한 간호 제공을 위해 다문화 역량 함양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다문화 역량이란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지닌 대상자에게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갖추어야 하는 능력으로 정의되며, 일반적으로 다문화에 대한 인식, 지식 및 기술의 정도를 말한다(Park, 2013). | |
간호사의 다문화 역량 강화를 위한 전략 수립 시 다문화 수용성에 대한 고려가 선행되어야 하는 이유는? | 한편, 다문화 대상자에게 문화적 특성을 고려한 질 높은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다문화 역량 강화는 대상자에 대한 이해와 문화적 수용성 강화를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Beach, Saha, & Cooper, 2006), 다문화 역량 강화를 위한 전략 수립 시 다문화 수용성에 대한 고려가 선행되어야할 것으로 생각된다. 다문화 수용성은 연구자마다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으나 다문화 사회로의 변화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것뿐만이 아닌 다른 인종 문화적 배경을 가진 대상자를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 받아들이는 수용의 정도로 정의 될 수 있다(Yoon & Song, 2011). |
Bagnardi, M., Bryant, L., & Colin, J. (2009). Banks multicultural model: a framework for integrating multiculturalism into nursing curricula.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25(4), 234-239.
Beach, M. C., Saha, S., & Cooper, L. A. (2006). The role and relationship of cultural competence and patient-centeredness in health care quality. New York, NY: The Commonwealth Fund. Retrieved June 1, 2015, from http://www.commonwealthfund.org/publications/fund-reports/2006/oct/the-role-andrelationship- of-cultural-competence-and-patient-centeredness-in-health-care-quality
Brandwein, D. & Donoghue, C. (2011). A multicultural grassroots effort to reduce ethnic and racial social distance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Multicultural Education, 19(1), 38-43.
Cha, Y. R. (2014). Factor related to cultural competence among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in Korea.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Cuevas, M. C. (2013). Cultural competence, cultural awareness and attitudes of social work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Texas, Austin, TX, USA.
Ewha University-Industry Collaboration Foundation. (2010). A study on the education modules development of college students for the development of multicultural sensitivity. Seoul: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Kim, D. H., & Kim, S. E. (2013). Cultural competence and factors influencing cultur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2(3), 159-168.
Kim, D. J. (2013). Effects of university student's voluntary work on the multicultural accept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eongju University, Cheongju.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2014a). Statistics on international patients in Korea, 2013. Cheongju: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2014b). International patient satisfaction survey. Cheongju: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Korea Immigration Service, Ministry of Justice. (2014). KIS statistics. Gwacheon: Korea Immigration Service, Ministry of Justice.
Korean Women's Development Institute. (2012). A study on multicultural acceptability in Korea. Seoul: Korean Women's Development Institute.
Lee, H. J., An, J. W., & Lee, S. W. (2013). The effect of multi-cultural contents viewing on multi-cultural acceptability: An empirical study.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57(3), 34-57.
Lee, J. H., & Kim, K. K. (2012). Determinants of Koreans' multicultural acceptability: Focusing on the effect of educational attainment.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22(3), 163-192.
Leininger, M. (2002). Essential transcultural nursing care concepts, principles, examples, and policy statements. In M. Leininger, & M. R. McFarland (Eds), Transcultural nursing: concepts, theories, research, and practice (3rd ed.). (pp. 45-69). New York, NY: McGraw-Hill.
Long, T. B. (2012). Overview of teaching strategies for cultur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ultural Diversity, 19(3), 102-108.
Min, S. H., & Lee, M. Y. (2009). A exploratory study about the cultural competence of university students - focused on the cultural awareness.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1(1), 183-206.
Narayanasamy, A., & White, E. (2005). A review of transcultural nursing. Nurse Education Today, 25(2), 102-111.
Park, H. S., & Won, M. S. (2010). An exploration of variables related with multicultural receptivity of Korean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 Psychology, 24(2), 303-325.
Park, S. J. (2013). A study on multicultural education and competence of university students in the fields of human services : Focused on Gwangju Jeonnam area. Unpublished doctor's dissertation, Mokpo National University, Mokpo.
Ridley, C. R., & Lingle, D. W. (1996). Cultural empathy in multicultural counseling: A multidimensional process model. In P. Pedersen, J. Draguns, W. Lonner, & J. Trimble (Eds.). Counseling across cultures (4th ed.) (pp. 21-46).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Terry, N. P., & Irving, M. A. (2013). Cultural and linguistic diversity: Issues in education. In R. P. Colarusso, C. M. O'Rourke, & M. A. Leontovich (Eds.). Special education for all teachers (6th ed.) (pp. 109-131). Dubuque, IA: Kendall Hunt Publishing Company.
Yoon, I. J., & Song, Y. H. (2011). South Koreans' perceptions of national identity and acceptance of multiculturalism. The Korean Journal of Unification Affairs, 23(1), 153-19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