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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4 no.4, 2014년, pp.483 - 507
This is a follow up study to develop an education model focused on creativity and character for gifted students in scienc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effective utilization of the model that was developed by conducting literature review, exploring the direction of science-gifted ed...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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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영재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 과학영재교육의 궁극적 목표가 국가와 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인성을 갖춘 창의적 과학인재를 양성하기 위함이라면 우선적으로는 이에 부합할 수 있는 과학영재 교수-학습 모형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더욱 중요한 것은 현장에서의 실천을 위해 영재교육 담당 교사들이 모형에 따라 영재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전문성과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 |
제2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의 목표는 무엇인가? | 이와 같은 과학기술인재 육성 계획이 아니더라도 2002년 영재교육진흥법이 시행된 이후 우리나라에서의 영재교육은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어 왔다. 제1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2003~2007) 시기에는 영재교육분야의 확대와 더불어 목표하였던 영재교육의 양적 확대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졌으며, 프로그램의 다양화와 인성 및 리더십 교육 강화를 목표로 한 제2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2008~2012) 시기에서도 단위학교 중심 영재학급 운영과 사이버 영재교육, 캠프 중심 영재교육 등 영재교육 기관의 특성화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동시에 교원 인력풀 및 교수-학습 자료의 보급 부족 등으로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화는 기대에 미치지 못하였고, 교육시간과 자료의 부족 등을 문제로 인성 및 리더십 교육은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발전으로 이어지지 못했다는 한계도 나타났다. | |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의 한계점은 무엇이었는가? | 제1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2003~2007) 시기에는 영재교육분야의 확대와 더불어 목표하였던 영재교육의 양적 확대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졌으며, 프로그램의 다양화와 인성 및 리더십 교육 강화를 목표로 한 제2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2008~2012) 시기에서도 단위학교 중심 영재학급 운영과 사이버 영재교육, 캠프 중심 영재교육 등 영재교육 기관의 특성화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동시에 교원 인력풀 및 교수-학습 자료의 보급 부족 등으로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화는 기대에 미치지 못하였고, 교육시간과 자료의 부족 등을 문제로 인성 및 리더십 교육은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발전으로 이어지지 못했다는 한계도 나타났다. 이에 대해 서예원 외(2011)는 영재교육 현장에서는 인성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새로운 시대 흐름에 맞는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의 실시와 교사의 수업 향상을 위해 기본 연수뿐 아니라 영재수업 모형 연수를 통한 수업역량 강화가 시급함을 지적하고 있다고 보고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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