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과학 영재학생의 개방적 탐구 활동에서 나타난 참과학탐구의 특정 분석
Analysis of Features Related to Authentic Science Inquiry Appear in Open-ended Activities of the Elementary Science-gifted Students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19 no.3, 2009년, pp.647 - 667  

강은주 (청주교육대학교) ,  김선자 (청주교육대학교) ,  박종욱 (청주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초등과학 영재학생의 개방적 탐구 활동에서 나타난 참과학탐구의 특징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영재교육 프로그램이 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청주교대부설 과학영재교육원의 여름집중교육에서 실시하는 탐구토론대회에 참가한 초등과학 영재학생 5명으로 이루어진 한 소집단을 선정하였고, 계획단계에서부터 탐구결과 정리 단계까지 학생들의 상호작용과 수행 과정을 녹음 녹화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참과학탐구의 인식론적 측면과 인지과정 측면의 특징을 토대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영재학생들의 개방적 탐구 활동에서는 참과학탐구의 인식론적 특징인 이론 의존성과 지식의 사회적 구성이 나타났다. 학생들은 탐구 과제의 이해 및 실험 설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할 때 사고 실험이나 과학적 개념에 대해서 자주 언급했다. 또한 인지과정 측면에서는 연구 설계 부분의 특징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는데, 주로 변수선택, 과정 계획, 변수 통제, 측정 계획 등에서 참과학탐구와 유사한 특징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s to analyze open-ended inquiry activities of elementary science-gifted students in terms of how similar they are to authentic science inquiry and suggest desirable ways to make more effective programs for the gifted. For this study, we selected a small group with five elementary sc...

주제어

참고문헌 (22)

  1. 교육인적자원부 (2002).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과학 5-1.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2. 김미경, 김희백 (2007). 학생들이 제시한 질문의 유형 분석을 통한 개방적 참탐구 활 

  3. 김미경, 김희백 (2008). 개방적 참탐구 활동에서 학생들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이해 

  4. 김재우, 오원근, 박승재 (1999).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탐구 문제에 대한 변인판별 

  5. 김찬종, 채동현, 임채성 (1998). 과학교육학 개론. 서울: 북스힐 

  6. 김희경 (2003). 중학생의 동료간 논변활동올 강조한 개방적 물리탐구: 조건, 특정, 역할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7. 박승재 (1997). 과학교육의 지향과 한 가지 접근 모형 - 열린교육과 수준별 교육을 

  8. 송경애 (2002). 중학교 과학영재의 완벽주의 성향과 스트레스와의 관계. 석사학위 논문. 건국대학교 

  9. 이신동, 이정규, 박춘성 (2009). 최신영재교육학개론. 서울: 학지사 

  10. 이용숙, 김영천 (1999). 교육에서의 질적 연구. 서울: 교육과학사 

  11. 정병훈 (2002) 초등과학영재프로그램의 개발 방향: 청주교육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논문집, 제22집, 57-88 

  12. 한국과학창의재단 (2009). 과학영재교육기관 지원사업 안내. http://www.kofac.or.kr(검색일 2009.11.07) 

  13. Anderson, T., Howe, E., Soden, R., Halliday, J . & Low, J. (2001). Peer interaction and the learning of critical thinking skills in further education students, Instructional Science, 29, 1-32 

  14. Chinn, C. A., & Brewer, W. F. (1993). The role of anomalous data in knowledge acquisition: Atheoretical framework and implications for science instruction.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3, 1-49 

  15. Chinn, C. A., & Malhorta, B. A. (2002). Epistemologically authentic inquiry in schools: A theoretical Framework for evaluating inquiry tasks. Science Education, 82(2), 175-218 

  16. Hackling, M. W., & Fairbrother, R. W. (1996). Helping students to do open investigation in science. Australian Science Teachers Journal, 42(4), 26-33 

  17. Lo, J., & Wheatley, G. H. (1994). Learning opportunities and negotiation social norrns in mathematics class discussion.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7(2), 145-164 

  18.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19. Richmond, G. & Striley, J. (1996). Making meaning in classrooms; Social processes in small-group discourse and scientific knowledge build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3(8), 839-858 

  20. Roth, W. M. (1995). Authetic school science: Knowing and learning in open-inquiry science laboratories. Dordrecht: Kluwer 

  21. Roychyoudhury, A. & Roth, W. (1996). Interactions in an open-inquiry physics 

  22. Zion, M., Slezak, M. Shapira, D., Link, E., Bashan, N., Brumer. M., Orian, T.,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