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0 no.4, 2014년, pp.29 - 49
이연선 (부산대학교 유아교육과 BK21 플러스) , 견주연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 이시은 (부산대학교 유아교육과 BK21 플러스) , 이소영 (창원문성대학 유아교육과)
This study focused on how early childhood in-service teachers and pre-service teachers understood the concept of Forest Education. By applying the analysis of conceptual maps, introduced by Novak and Gowin's (1983, 1984), this study examined the number of upper category and subcategories, character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숲교육이란? | 최근 들어 ‘숲교육’은 ‘숲활동 혹은 ‘숲유치원’이라는 이름으로 혼용되어 빈번히 사용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숲교육(숲활동)’이라 함은 생명사상을 바탕으로 숲에서의 경험을 통한 실천적인 지식과 이론적 지식을 포괄하는 교육을 말한다. 한국사회에서 숲과 아이들의 만남은 1990년대부터 아이들에게 잃어버린 자연과 놀이와 아이다움을 되찾아주고자 하는 움직임인 생태유아교육 라는 이름으로(임재택, 2010) 아이들과 숲으로 산책을 나가는 것이 그 계기가 되었으며, 이명환 (2003)의 ‘독일의 숲유치원’ 연구가 국내에 소개되면서 많은 유아교육기관이 숲유치원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 |
자연의 요소를 많이 가지고 있는 숲이 우리에게 주는 이점은? | 인간은 자연에서 태어나 자연에서 자랐고 자연과 더불어 생존해 왔으며, 자연으로 돌아간다. 자연의 요소를 많이 가지고 있는 숲은 오래 전부터 인간과 인연을 가지고 왔으며 뭇 생명들이 살아 숨 쉬며 공존하고 상생하는 순환의 생명터이자, 여러 가지 사연과 전설, 이야기, 문화, 미술, 음악 등 예술의 원천이기도 하다(임재택, 하정연, 이소영, 신주연, 2012). 남효창(2004)도 숲이라는 자연이야말로 아이를 아이답게 길러낼 수 있는 가장 훌륭한 공간이고 숲은 우리 내부에 숨겨진 감성을 일깨우고 생명의 소중함을 깨닫게 하며, 온갖 생물을 차등 없이 사랑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곳이라 하였다. | |
숲교육을 위해 국가가 추진하는 것은? | 한국사회에서 숲과 아이들의 만남은 1990년대부터 아이들에게 잃어버린 자연과 놀이와 아이다움을 되찾아주고자 하는 움직임인 생태유아교육 라는 이름으로(임재택, 2010) 아이들과 숲으로 산책을 나가는 것이 그 계기가 되었으며, 이명환 (2003)의 ‘독일의 숲유치원’ 연구가 국내에 소개되면서 많은 유아교육기관이 숲유치원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또한 2008년 산림청에서 녹색교육의 일환으로 전국의 국유림에 숲유치원을 조성하기 시작하면서 숲유치원이 활성화 되었으며, 2010년부터 (사)한국숲유치원협회에서 매년 2회 국내외 세미나를 개최하여 선진국 숲유치원 운영사례 발표, 외국전문가의 시연 그리고 숲유치원 교육방식에 대한 벤치마킹(benchmarking)의 기회도 갖게 되는(임재택, 이소영, 김은주, 2012) 등 숲유치원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리고 산림청에서도 국민의 숲, 도시 숲 등을 활용하여 운영하던 숲유치원 프로그램을 2010년부터 5개 지방산림청 및 지방자치단체로 확대 운영(이미라, 2010)하도록 하고 있다. |
고제순(2011). 숲의 나라! 생명의 나라! (사)한국숲유치원협회 2011년도 원장연수 : 구두발표 논문.
곽노의(2010). 숲유치원의 한국적 적용-숲유치원 도입을 위한 국내 유아교육기관의 대응전략. 제2회 숲유치원 국제세미나 : 구두발표 논문.
김 연(2011). 한국 최초의 숲유치원에서의 자유놀이가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경애(2011). 숲체험활동이 아동의 감성지능과 생명존중 인식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묘선, 이민선(2013). 매일형 숲유치원 교사가 경험하는 현장에서의 어려움과 보람. 생태유아교육연구, 12(1), 75-113.
김성재(2013). 예비유아교사가 실습과정에서 인식한 숲유치원의 교육적 가치 및 어려움과 해결 방안.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은숙(2013). 숲체험교육에 대한 유아 교사의 주관적이 태도분석. 교육의 이론과 실천, 18(2), 107-131.
김현정(2013). 유아교사와 학부모의 숲 유치원 인식도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남효창(2004). 나는 숲으로 출근한다. 서울 : 청림출판.
박경희(2005). 숲 체험활동이 유아의 자아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박은혜(2011). 숲체험활동이 유아의 사회성과 자연친화력에 미치는 영향.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배은주(2013). 숲유치원 교사와 일반 유아교육 기관 교사의 한경 친화적 교육태도 및 교사교육연구.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사)한국숲유치원협회(2011a). 한국형 숲유치원 시범운영을 위한 교사연수. (사)한국숲유치원협회 2011년 동계세미나 : 구두발표 논문.
(사)한국숲유치원협회(2011b). 한국형 숲유치원의 바람직한 운영방안 모색을 위한 세미나. (사)한국숲유치원협회 하계세미나 : 구두발표 논문.
산림청(2008). 숲속유치원 프로그램 개발과 효율적 운영방안 연구. 대전 : 산림청.
산림청(2011). 산림청의 숲유치원 활성화 방안. (사)한국숲유치원협회 국제세미나 : 구두발표 논문.
산림청(2012). 산림교육 활성화 방안. 숲유치원 국제 세미나 : 구두발표논문.
산림청(2013). 한국형 숲유치원 정착을 위한 모형 개발 연구와 효과 분석. (사)한국숲유치원협회 국내세미나 : 구두발표논문.
소명수(2012). 숲 유치원에서 자연물을 이용한 놀이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송주은(2011). 숲유치원에 대한 유아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및 요구도 조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신원섭(2005). 치유의 숲. 서울 : 지성사.
심성경, 이효숙, 변길희, 김은아, 박유미(2008). 유아문학 교육 내용에 대한 유치원교사의 개념도 분석. 아동학회지, 29(1), 355-371.
안명숙(2006). 숲과 하천 경험을 통한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오소영(2010). 숲유치원에서의 문학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경화(2012). 숲 체험을 포함한 생태중심유아교육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광미(2012).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명환(2003). 독일의 숲 유치원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3(4), 23-48.
이명환(2011). 유아교육기관에서 숲체험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생태유아교육연구, 10(1), 175- 200.
이미라(2010). 숲유치원 정착과 활성화를 위한 방안. 2010년 제2회 숲유치원 국내세미나 : 구두 발표 논문.
이연선(2007). 유아교실담론에 나타난 유아의 지식구성 및 권력관계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이용수(2013). 숲유치원에 대한 유치원 학부모와 교원의 인식 및 요구에 관한 연구. 배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인숙(2008). 숲 체험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 및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주연(2011). 한국의 숲유치원 운영현황 및 교사교육 요구도 조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현영(2012). 숲유치원 유아들의 사회적 역량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효숙(2009). 실습 전.후 예비유아교사의 동작 교육 개념의 구성과 특성에 대한 차이. 육아지원연구, 4(2), 141-158.
임재택(2010). 생태유아교육, 숲과의 만남. 부산대학교 유아교육과 30주년 기념 학술대회 : 구두 발표 논문.
임재택(2010). 생태유아교육개론. 서울 : 양서원.
임재택(2011). 숲과 아이들의 만남. 한국형 유치원 활성화를 위한 원장.교사 연수 : 구두발표 논문.
임재택, 이소영, 김은주(2012). 숲유치원 운영실태 및 운영방안에 대한 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11(2), 57-85.
임재택, 하정연, 신주연(2012). 숲유치원 운영 매뉴얼. 경기 : 공동체.
임재택, 하정연, 이소영(2013). 숲에서 유아들이 경험하는 놀이 탐색. 유아교육연구, 33(2), 343-367.
임재택, 하정연, 이소영, 신주연(2012). 숲활동에서 형성되는 유아들의 관계 탐색. 열린유아교육연구, 17(4), 119-145.
장희정(2011). 숲유치원의 이해: 국내외 숲유치원 운영실제. (사)숲유치원협회 2011년도 교사연수 : 구두발표 논문.
조은제(2011). 숲에서의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 및 정서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평생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토박이사전편찬실(2008). 보리국어사전. 서울 : 보리.
황영철(2012). 새로운 미래 숲으로 가자. 제4회 숲유치원 국제세미나 : 구두발표 논문.
황지애, 김성재(2012). 숲유치원에 대한 예비교사의 인식 및 요구 조사. 열린유아교육연구, 17(4), 99-117.
Beyerbach, B. A. (1988). Developing a technical vocabulary on teacher planing: Preservice teachers' concept map.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4(4), 339-347.
Bickel, K. (2001). Der Waldkingergarten. Leipzig: Nodtenmedia.
Golden, A. (2010). Exploring the forest: Wild places in childhood. Golden Voices of Practitioners, 5(1), 1-11.
Grey, P. (2011). The special value of children's age-mixed paly. American J ournal of Play, 13(1). 500-522.
Katz, L. G. (1988). Developmental stage of preschool teachers. Elementary School Journal, 73, 50-54.
Kenny, E. K. (2014). Forest education in usa for child. 제6회 산림교육 숲유치원 국제세미나 : 구두발표 논문.
Knight, S. (2009). Forest school and outdoor learning in the early years. London : Sage.
Kollner, S., & Leinert, C. (1998). Waldkindergarten. Augsburg: RIWA Verlag.
Markham, K. M., Mintzes, J. J., & Jones, M. G. (1994). The concept map as a research and evaluation tool: Further evidence of validit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1), 91-101.
Meier, D. R., & Sisk-Hilton, S. (2013). Nature education with young children: Integrating inquiry and practice. NY : Routledge.
Morine-Dershimer, G. (1993). Tracing conceptual change in preservice teacher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9(1), 15-26.
Novak, J. D., & Gowin, D. B. (1984). Learning how to learn. Engla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Patterson, C. H. (1989). Humanistic education. 인간주의 교육(장상호 옮김). 서울 : 박영사(원판 1980).
Schede, H. G. (2000). Der Waldkingergarten auf einen Blick, Freiburg : Herder.
Tschan, M. (2012). Naturerfahrung im kindesalter-Inspiration fuers leben waldortpaedagogik im waldkindergarten. 제4회 숲유치원 국제세미나 : 구두발표 논문.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