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0 no.4, 2014년, pp.133 - 158
송승민 (수원대학교 아동가족복지학과) , 도현심 (이화여자대학교 아동학과) , 김민정 (남서울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김수지 (이화여자대학교 아동학과) , 윤기봉 (이화여자대학교 아동학과) , 김정은 (이화여자대학교 아동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experiences of the young children's mothers who participated in Respected Parents & Respected Children(RPRC) through a phenomenological approach. Data were collected from 9 mothers of preschool children using weekly journals, self-reported worksheets,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부모의 양육행동은 아동에게 있어서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 부모의 양육행동은 아동의 현재 발달뿐만 아니라 먼 훗날의 발달에 이르기까지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특히 건강한 유아기 발달을 위해 부모의 양육행동은 매우 중요한 예측변인으로 연구 되어 왔다(김민정, 2008; 도현심, 김민정, 최미경, 김상원, 조수정, 2012; Posthumus, Raaijmakers, Maassen, van Engeland, & Matthys, 2012). | |
9명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총 8회기의 부모존경-자녀존중 부모교육을 실시한 후, 현상학적 이론에 기초하여 프로그램 실시 전후의 면담내용과 프로그램 진행 중에 작성된 저널, 관찰 노트의 자료들을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 이를 위해 9명의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총 8회기의 부모존경-자녀존중 부모교육을 실시한 후, 현상학적 이론에 기초하여 프로그램 실시 전후의 면담내용과 프로그램 진행 중에 작성된 저널, 관찰노트의 자료들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264개의 의미단위로 묶여 16개의 하위구성요소를 도출하여 분석하였고, 이 가운데 최종 7개의 구성요소가 도출되었다: (1) 부모교육 참가의 내재적 동기, (2) 변화의 시작: 어머니, (3) 변화의 시작: 자녀, (4) 지속되는 갈등, (5) 긍정적인 부모역할모델의 부재와 양육행동의 세대 간 전이, (6) 죄책감에서 벗어나 양육효능감 높이기, (7) 부모교육을 통한 정서적 지원 경험 및 지속적인 교육과정에 대한 기대. 마지막으로 이와 같은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향후 과제와 제언을 제시하였다. | |
자녀의 감정이나 느낌을 수용하고 애정과 논리적인 설명으로 자녀를 이해시키는 부모의 자녀들은 어떤 경향이 있는가? | 부모에게 거의 모든 것을 의존하는 영아기를 지나면서 아동은 하나의 독립된 개체로서 발달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부모의 양육행동은 유아의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예를 들면, 자녀의 감정이나 느낌을 수용하고 애정과 논리적인 설명으로 자녀를 이해시키는 부모의 자녀들은 자신감이 있고 성취지향적인 경향이 있다(Crockenberg & Litman, 1990). 반면에, 자녀를 온정적으로 대하지 못하고 거부하거나 방임하는 부모의 자녀들은 정서적으로 위축되고 우울감을 느끼며, 낮은 자아탄력성을 나타내기 쉽다(신나나, 도현심, 최미경, 김민정, 2013). |
강향숙, 한인영(2013). 아버지가 알코올 중독자인 ACOA의 이성관계 경험: 미혼성인여성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18(3), 407-439.
김민정(2008). 공격적 유아를 위한 중재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검증: 사회적 기술 훈련 프로그램과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김은혜(2009). 부부갈등 및 부부공동양육과 아동의 정서조절능력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정연(2008). 비구어 뇌성마비 아동의 의사소통 중재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실행에 대한 질적 연구.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9(1), 209-231.
김혜숙, 이은정(2011). 예비부부를 위한 관계향상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PREPARE 도구를 기초로. 상담학연구, 12(4), 1193-1210.
도현심(2012). 첫 부모역할 책. 서울 : 지식채널.
도현심, 김민정, 신나나, 최미경(2013). '부모존경-자녀존중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근거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질적 분석. 2013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박중규(2000). 아동의 방해적 문제행동에 대한 인지-행동적 부모훈련과 행동적 부모훈련의 치료효과 비교.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신나나, 도현심, 최미경, 김민정(2013).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불안 및 우울에 미치는 영향 : 유아의 자아탄력성의 매개적 역할. 아동과 권리, 17(1), 109-135.
양미진, 남은영, 이수림, 이자영, 허자영(2010). 저소득가정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 청소년상담연구, 18(1), 113-141.
여성가족부(2011).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 메타분석. 가족정책기초연구 정책브리프. 2011-4호.
이숙영, 이윤주, 정혜선(2002). 메타분석을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4(3), 637-653.
이양희, 김여경(2004). 유아의 반사회적 행동 중재를 위한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의 개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1(3), 251-276.
이현주(2005). 노인부부가구에서 치매 배우자를 돌보는 남편의 수발 경험에 관한 연구: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전혜인, 박지연(2006). 장애아동의 부모를 위한 부모결연프로그램에 참가한 어머니들의 경험. 특수교육학연구, 41(1), 233-252.
정계숙, 유미숙, 차지량, 박희경(2013). 메타분석을 통한 유아기와 아동기 자녀 부모 대상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3), 365-387.
정문자, 정혜정, 이선혜, 전영주(2012). 가족치료의 이해 2판. 학지사.
조윤숙, 이윤주(2011). 감수성 훈련을 적용한 한국형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가족과 문화, 23(4), 1-40.
주소희(2002). 이혼가정자녀의 부모 이혼 후 심리사회적응을 위한 프로그램개발 및 효과성 연구. 한국가족복지학, 9, 77-106.
Abidin, R. R. (1992). Introduction to the special issue: the stress of parenting.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9(4), 298-301.
Breitenstein, S. M., Gross, D., Fogg, L., Ridge, A., Garvey, C., Julion, W., & Tucker, S. (2012). The Chicago parent program: Comparing 1-year outcomes for African American and Latino parents of young children. Research in Nursing & Health, 35, 475-489.
Carter, B., & McGoldrick, M. (2000). 가족생활주기와 치료적 개입(정문자 옮김). 서울 : 중앙적성출판사. (원판 1989).
Carter, B., & McGoldrick, M. (2005). The expanded family life cycle: Individual, family, and social perspectives (3rd ed.). Boston : Allyn & Bacon.
Creswell, J. W. (1998).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 design: Choosing among five traditions. Thousand Oaks, CA : SAGE Publications, Inc.
Creswell, J. W., & Miller, D. L. (2000). Determining validity in qualitative inquiry. Theory into Practice, 39, 124-130.
Crockenberg, S., & Litman, C. (1990). Autonomy as competence in 2-year-olds: Maternal correlates of child defiance, compliance, and self-asser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6, 961- 971.
Department For Education (DFE) (1993). Pupils with problems. DFE Publications Centre.
Dishion, T. J., Shaw, D., Connell, A., Gardner, F., Weaver, C., & Wilson, M. (2008). The family check-up with high-risk indigent families: Preventing problem behavior by increasing parents'positive behavior support in early childhood. Child Development, 79, 1395-1414.
Fraenkel, J. R., & Wallen, N. E. (2000). How to design and evaluate research in education. Boston : McGraw Hill.
Ganeson, K. (2006). Students' lived experience of transition into high school: A phenomenological study. Unpublished doctoral thesis, Queensland University of Technology, Brisbane, Australia.
Gardner, F., Hutchings, J., Bywater, T., & Whitaker, C. (2010). Who benefits and how does it work? Moderators and mediators of outcome in an effectiveness trial of a parenting intervention. Journal of Clinical Child & Adolescent Psychology, 39(4), 568-580.
Giorgi, A. P. (1985). Sketch of a psychological phenomenological method. In A. P. Giorgi. (Ed.), Phenomenology and psychological research (pp. 8-22). Pittsburgh, P. A: Duquesne University Press.
Glesne, C. (1999). Becoming qualitative researchers: An introduction (2nd ed). New York : Longman.
Hart, C. H., Nelson, D. A., Robinson, C. C., Olsen, S. F., & McNeilly-Choque, M. K. (1998). Overt and relational aggression in Russian nursery-school-age children: Parenting style and marital linkages. Developmental Psychology, 34, 687-697.
Kennedy, J. (1992). Analyzing qualitative data log linear analysis for behavioral research. New York : Praeger.
Kim, M. J., Doh, H. S., Hong, J. S., & Choi, M. K. (2011). Social skills training and parent education programs for aggressive preschoolers and their parents in South Korea.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33(6), 838-845.
Kinsworthy, S., & Garza, Y. (2010). Filial therapy with victims of family violence: A phenomenological study. Journal of Family Violence, 25(4), 423-429.
Lincoln, Y. S., & Guba, E. G. (1985). Naturalistic inquiry. Beverly Hills, CA : Sage.
Love, J. M., Kisker, E. E., Ross, C., Raikes, H. Constantine, J., Boller, K., Brooks-Gunn, J., Chazan-Cohen, R., Tarullo, L. B., Brady-Smith, C., Fuligni, A. S., Schochet, P. Z., Paulsell, D., & Vogel, C. (2005). The effectiveness of Early Head Start for 3-year-old children and their parents: Lessons for policy and programs. Developmental Psychology. 41, 885-901.
McClelland, J. (1995). Sending children to kindergarten: A phenomenological study of mothers' experiences. Family Relations, 44(2), 177-183.
Posthumus, J. A., Raaijmakers, M. A. J., Maassen, G. H., van Engeland, H., & Matthys, W. (2012). Sustained effects of incredible years as a preventive intervention in preschool children with conduct problem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40, 487-500.
Shanley, J. R., & Niec, L. N. (2011). The contribution of the dyadic parent-child interaction coding system(DPICS) warm-up segments in assessing parent-child interactions. Child & Family Behavior Therapy, 33, 248-263.
Webster-Stratton, C. (1998). Parent training with low-income families: Promoting parental engagement through a collaborative approach. In J. R. Lutzker. Handbook of child abuse research and treatment. (pp. 183-212). New York : Plenum Press.
van Manen, M. (1997). Researching lived experiences: Human science for an action sensitive pedagogy (2nd ed.), Ontario : The Althouse Pres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