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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31 no.9, 2014년, pp.765 - 771
During the acceptance test of KTX, unexpectedly great lateral vibration in 14th~16th train at 150km/h~200km/h was appeared on a straight line in the winter season. Generally, stiffness of secondary suspension in KTX vehicle is one of the most sensitive components on air temperature. So, we examin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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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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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차량에 대한 횡 진동 문제를 일본에서는 어떻게 해결하였는가? | 그 가운데에서도 동절기 운행 시 KTX 차량의 후미에서 커다란 횡진동이 발생하여 개통 전까지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었다. 고속차량에 대한 횡 진동 문제는 일본의 신간선에서도 후미부에서 커다란 횡 진동이 발생하여 횡댐퍼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였다.1 | |
고속차량에 대한 횡 진동 문제에서 일본의 신칸센과 KTX가 다른점은 무엇인가? | 이러한 후미부 횡진동은 KTX와 발생현상이 유사하지만, 발생조건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KTX는 일본 신간선 차량과는 다르게 하나의 대차가 2대의 차체와 연결되는 관절형 방식으로 차량간 운동의 연성이 크다는 특징이 있으며, 차량수도 20량에 해당하는 장대화된 편성으로서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일반차량에서는 보기 어려운 다수의 편성진동 형태가 발생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KTX 20량 1편성을 모델링하여 후미 횡 진동에 대한 원인규명을 하였으며, 후미 횡 진동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검토를 하여 가장 효과적 대책방안을 제시하였다. | |
동절기 운행 시 KTX 차량의 후미에서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 그러나 개통 전 KTX 시운전 단계에서 고속철도에 대한 기술이 아직 완성단계에 이루지 못해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그 가운데에서도 동절기 운행 시 KTX 차량의 후미에서 커다란 횡진동이 발생하여 개통 전까지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었다. 고속차량에 대한 횡 진동 문제는 일본의 신간선에서도 후미부에서 커다란 횡 진동이 발생하여 횡댐퍼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였다. |
Fujimoto, H. and Miyamoto, M., "Measures to Reduce the Lateral Vibration of the Tail Car in a High Speed Train," Proc.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Part F: Journal of Rail and Rapid Transit, Vol. 210, No. 2, pp. 87-93, 1996.
Kim, J. C., Kang, B. B., Koo, D. H., Lee, C. W., Seo, J. W., et al., "A Study on Running Performance for KTX,"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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