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동력분산형 고속열차의 횡방향 진동저감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Lateral Vibration Reduction of the High-speed Electric Multiple Uni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12, 2019년, pp.797 - 803  

전창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팀) ,  박준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팀) ,  김상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팀) ,  김석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동력분산형 고속열차의 횡방향 진동을 저감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동역학 해석을 통한 연구에서 동력분산형 고속열차 시제차량(HEMU-430X)은 고속열차에서 주로 사용되는 차륜프로파일(XP55, GV40, S1002)에 관계없이 낮은 등가답면구배에서 횡방향 진동이 커지고, 차륜 마모가 진행되어 등가답면구배가 커지면 횡진동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는 HEMU-430X에 적용된 현가장치 특성치들의 조합된 결과로 인해 등가답면구배가 낮을 때 차체와 대차가 1.4Hz의 주파수로 공진하여 차체 헌팅이 발생되기 때문이다. 고속열차의 횡방향 진동저감에 대한 해외 사례에서 요댐퍼의 유압강성(Hydraulic stiffness)을 낮추어 진동을 개선한 사례를 고찰하였다. 요댐퍼의 시리즈 강성은 유압강성과 탄성조인트의 조합인데 본 연구에서는 유압강성 조정대신 비교적 간단하게 할 수 있는 탄성조인트의 강성을 낮추어 횡방향 진동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신규 제작된 탄성조인트를 적용한 요댐퍼의 시리즈 강성은 기존 요댐퍼 대비 60% 수준으로 낮았다. 60% 수준의 시리즈 강성이 적용된 요댐퍼를 HEMU-430X의 TC~M2 3량에 설치하여 시운전 시험을 수행하였다. 시운전 시험 결과 TC를 선두로 한 하행 주행 시 TC~M1의 횡방향 진동이 개선되고, MC를 선두로 한 상행 주행 시 후미 TC차량의 횡진동이 개선되는 결과를 보였다. 본 연구의 진동저감 방안은 향후 영업운전을 위해 도입되는 EMU-250 및 EMU-320의 횡방향 진동 문제 발생 시 해결책으로 적용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reduce the lateral vibration of high-speed electric multiple units. In the study, the high-speed electric multiple unit prototype (HEMU-430X) has a high lateral vibration at low equivalent conicity regardless of the wheel profiles (XP55, GV40, S1002). As wheel wear prog...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동력분산형 고속열차 HEMU-430X의 횡방향 진동에 대해 고찰하고, 진동 저감 방안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해서 어느 정도 저감된 동력분산형 고속열차의 횡방향 진동을 추가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검토한다. 차체와 대차를 연결하여 차체의 진동을 저감하기 위한 2차 요댐퍼 시리즈 강성에 대하여 고찰하며, 요댐퍼 강성을 변경시킬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였다.
  • 앞 절의 결과인 요댐퍼 강성을 낮출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검토하였다. HEMU-430X에 사용된 요댐퍼는 Fig.
  • 고속열차의 횡방향 진동저감에 대한 해외 사례에서 요댐퍼의 유압강성을 낮추어 진동을 개선한 사례를 고찰하였다. 요댐퍼의 시리즈 강성은 유압강성과 탄성조인트의 조합인데 본 연구에서는 유압강성 조정대신 비교적 간단하게 할 수 있는 탄성조인트의 강성을 낮추어 횡방향 진동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신규 제작된 탄성조인트를 적용한 요댐퍼의 시리즈 강성은 기존 요댐퍼 대비 60% 수준이었다.
  • 상행 시에는 S1002와 XP55 차륜형상 모두 후미차량인 TC에서 횡방향 진동이 크게 증가하였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차륜형상 및 마모정도와 크게 관계없이 횡방향 가속도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여 본 연구를 수행하게 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해서 어느 정도 저감된 동력분산형 고속열차의 횡방향 진동을 추가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검토한다. 차체와 대차를 연결하여 차체의 진동을 저감하기 위한 2차 요댐퍼 시리즈 강성에 대하여 고찰하며, 요댐퍼 강성을 변경시킬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였다. 이 방안을 HEMU-430X의 시운전시에 적용하여 그 효과에 대해 고찰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에서 고속철도 시스템에서 처음으로 2004년 상업 운전을 시작한 KTX에서 사용된 기술은? 국내에서 고속철도 시스템에서 처음으로 2004년 상업 운전을 시작한 KTX(20량 1편성)의 경우 프랑스 TGV기술이 사용되었다. 이후 고속철도기술의 국산화가 진행되었고 KTX를 기반으로 KTX-산천(10량 1편성)이 성공적으로 개발되어 2010년부터 영업운행을 시작하였다.
HEMU-430X의 승차감연구의 결과는? Sim[2] 등은 HEMU-430X를 동역학적으로 모델링하여 차량과 궤도간의 상호 안전성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 결과는 UIC518[3]에 의해 평가되었는데, 직선구간에서 최고속도430km/h로 주행 가능하며, 곡선구간에서도 횡압과 탈선계수 등이 기준치 이내로 안정적인 시운전이 가능하리라 예측하였다.
HEMU-430X 기반 고속열차의 장점은? 또한 최고속도 320km/h인EMU-320차량도 2편성(16량)이 발주되어 경부고속선과호남고속선 투입을 목표로 제작이 진행되고 있다. 이처럼 HEMU-430X를 기반으로 제작되는 국내 동력분산형 고속열차는 추진시스템의 용량 변경에 따라 다양한 운영속도에서의 운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C.K. Park, S.S. Kim, K.K. Kim et al., "Optimization of Non-linear Characteristics of the secondary dampers for the High Speed Electrical Multiple Train,"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Autumn Conference, pp.2568-2572, 2009. 

  2. K.S. Sim, T.W. Park, J.H. Lee et al., "An Evaluation on Derailment according to Running Safety of Next-Generation High Speed Train (HEMU-430X),"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15, no.4, pp.343-351, 2012. 

  3. UIC, "Testing and approval of railway vehicles from the point of view of their dynamic behaviour - Safety - Track fatigue - Ride quality," UIC CODE 518 OR, 2009. 

  4. C.S. Jeon, Y.G. Kim, J.H. Park et al., "A study on the dynamic behavior of the Korean next-generation high-speed train," Proc IMechE Part F: J Rail and Rapid Transit, vol.230, no.4, pp.1053-1065, 2015. DOI: https://dx.doi.org/10.1177/0954409715576355 

  5. EN 14363 : 2005. Railway applications - acceptance of running characteristics of railway vehicles-testing of running behaviour and stationary tests. 

  6. C.S. Jeon, "A Study on the Dynamic Behavior Enhancement of the Korean High Speed Train,"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8, no.10, pp.81-87, 2017. DOI: https://dx.doi.org/10.5762/KAIS.2017.18.10.81 

  7. C.S. Jeon, S.S. Kim, S.W. Kim, "A Study on the Ride Quality Enhancement of the High-speed Electric Multiple Unit,"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9, no.11, pp.561-567, 2018. DOI: https://doi.org/10.5762/KAIS.2018.19.11.561 

  8. Resonate Group Limited. VAMPIRE Pro V6.60 users' manual, 2018. 

  9. EN 13715 : 2006. Railway applications - Wheelsets and bogies - Wheels - Tread profile. 

  10. C. Huang, J. Zeng, S. Liang, "Carbody hunting investigation of a high speed passenger car,"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27, no.8, pp.2283-2292, 2013. DOI: https://dx.doi.org/10.1007/s12206-013-0611-z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