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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차량의 후미 횡진동 특성 및 저감방안에 관한 연구
Study on Reduction Method and Characteristic of Lateral Vibration of the Tail Car in a High Speed Train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31 no.9, 2014년, pp.765 - 771  

김재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권석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ring the acceptance test of KTX, unexpectedly great lateral vibration in 14th~16th train at 150km/h~200km/h was appeared on a straight line in the winter season. Generally, stiffness of secondary suspension in KTX vehicle is one of the most sensitive components on air temperature. So, we examin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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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KTX 후미차량 횡 진동에 대한 원인분석 및 효율적인 대책방안을 제시하기 위해서 KTX 20량 편성을 모델링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실험과 비교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철도차량 해석 시 차륜과 레일의 접촉력에 의해서 차량의 진동특성이 속도와 차륜의 답면구배에 따라 변하며, 차량의 고유진동수에서 감쇠 값이 음으로 나타날 경우 진동이 급격히 커지는 불안정한 상태가 된다. 따라서 모우드 해석을 통한 KTX 차량의 고유진동수와 감쇠 값을 계산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KTX 20량 1편성을 모델링하여 후미 횡 진동에 대한 원인규명을 하였으며, 후미 횡 진동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검토를 하여 가장 효과적 대책방안을 제시하였다.
  • 수치해석은 영국 AEA에서 개발한 철도 차량 동력학 전용해석 프로그램인 VAMPIRE를 이용하여 수행하였으며, 해석구간은 경부고속철도구간(서울기점 106.3km~123.3km)의 궤도틀림 검측데이타를 VAMPIRE에서 요구하는 궤도입력 조건으로 변환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 전철에서 KTX 차량의 횡 진동에 대한 계산결과의 타당성과 원인을 분석하기 위해서 실제 KTX 차량 주행 시 측정한 시험결과와 해석결과를 비교 검토하였다.

대상 데이터

  • 5와 같이 동력차 + 동력객차 +객차(16량) + 동력객차 + 동력차 20량으로 모델링하였다. KTX 대차는 동력차용 대차 4대, 동력객차용 대차 전후 2대 및 동력객차와 객차, 객차와 객차를 연결하는 관절대차 17대로 구성되어있으며. 차체간 연결장치는 동력차와 동력객차 사이의 경우 상대운동 시 발생하는 충격을 완충하는 버퍼와 견인력을 전달하는 기어로 구성되어 있고, 객차와 객차사이에는 곡선주행에서 발생하는 객차사이의 상대운동을 허용할 수 있는 구조인 고정링과 이동링에 의한 연결장치, 관절 연결장치 및 댐퍼 연결 장치로 구성되어 있다.
  • KTX 차량의 차체, 대차, 현가장치 및 연결장치의 기계적 특성치는 프랑스 ALSTOM사의 자료를 이용하였으며, 자세한 내용은 문헌 2에 수록되어있다.
  • KTX 차량의 후미 횡 진동 특성 및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 Fig. 5와 같이 동력차 + 동력객차 +객차(16량) + 동력객차 + 동력차 20량으로 모델링하였다. KTX 대차는 동력차용 대차 4대, 동력객차용 대차 전후 2대 및 동력객차와 객차, 객차와 객차를 연결하는 관절대차 17대로 구성되어있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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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속차량에 대한 횡 진동 문제를 일본에서는 어떻게 해결하였는가? 그 가운데에서도 동절기 운행 시 KTX 차량의 후미에서 커다란 횡진동이 발생하여 개통 전까지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었다. 고속차량에 대한 횡 진동 문제는 일본의 신간선에서도 후미부에서 커다란 횡 진동이 발생하여 횡댐퍼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였다.1
고속차량에 대한 횡 진동 문제에서 일본의 신칸센과 KTX가 다른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후미부 횡진동은 KTX와 발생현상이 유사하지만, 발생조건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KTX는 일본 신간선 차량과는 다르게 하나의 대차가 2대의 차체와 연결되는 관절형 방식으로 차량간 운동의 연성이 크다는 특징이 있으며, 차량수도 20량에 해당하는 장대화된 편성으로서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일반차량에서는 보기 어려운 다수의 편성진동 형태가 발생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KTX 20량 1편성을 모델링하여 후미 횡 진동에 대한 원인규명을 하였으며, 후미 횡 진동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검토를 하여 가장 효과적 대책방안을 제시하였다.
동절기 운행 시 KTX 차량의 후미에서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그러나 개통 전 KTX 시운전 단계에서 고속철도에 대한 기술이 아직 완성단계에 이루지 못해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그 가운데에서도 동절기 운행 시 KTX 차량의 후미에서 커다란 횡진동이 발생하여 개통 전까지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었다. 고속차량에 대한 횡 진동 문제는 일본의 신간선에서도 후미부에서 커다란 횡 진동이 발생하여 횡댐퍼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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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

  1. Fujimoto, H. and Miyamoto, M., "Measures to Reduce the Lateral Vibration of the Tail Car in a High Speed Train," Proc.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Part F: Journal of Rail and Rapid Transit, Vol. 210, No. 2, pp. 87-93, 1996. 

  2. Kim, J. C., Kang, B. B., Koo, D. H., Lee, C. W., Seo, J. W., et al., "A Study on Running Performance for KTX,"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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