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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군함정의 영구자기장 감소를 위한 탈자기법
The Magnetic Treatment Method for Low-Observable Naval Vessel 원문보기

韓國磁氣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Magnetics Society, v.24 no.4, 2014년, pp.128 - 133  

김휘석 (LIG넥스원(주)) ,  임선호 (LIG넥스원(주)) ,  도재원 (LIG넥스원(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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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자성체로 이루어진 함정 선체의 자화에 의해 발생되는 자기장을 제어 및 최소화하는 것은 어뢰 및 기뢰로부터 함정의 생존성을 확보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일이다. 함정으로부터 발생하는 영구자기장 및 유도자기장은 각각 자기처리(탈자)와 소자의 방법으로 최소화 한다. 여러 각국의 해군들은 기뢰의 위협으로부터 함정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여러가지 대책들을 수립하여 엄격히 통제하고 있으며, 함정의 자기 정숙화와 관련한 독자적인 자기처리시설을 구축하여 운용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LIG넥스원에서 신규 자기처리시설을 국내 개발하여 현재 전력화 완료 후 운용 중에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trol and reduction of the magnetization of naval vessel is important technologies for safety against torpedo and sea mine installed magnetic sensors. In general, we used to conduct as a magnetic treatment for permanent magnetization reduction and to compensate induced magnetization using on-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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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지막 인가전류는 함정의 탈자 후 최종 자기신호 상태를 결정짓는 요소로 같은 함정일지라도 상황에 따라 극성 및 전류의 크기가 달라진다. Z루프 인가전류는 Flash-D에 해당하는 것으로 소자장비가 없는 함정을 자기처리하기 때문에 지구수직자기장과 크기가 같고 반대방향의 자기신호가 형성되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즉, 지구자기장과 반대의 자기신호를 형성하여 지구자기장에 의한 유도자기장을 상쇄할 수 있도록 자화상태를 부여하는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함정자기장 분석 및 자기처리와 관련된 기본적인 개념을 소개하고, 신규 개발된 자기처리장비에 적용된 신기술 내용을 간략하게 기술하였다.

가설 설정

  • 2. (Color online) The concept of magnetic treatment fac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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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함정 스텔스는 어떻게 구분해 볼 수 있는가? 함정 스텔스는 크게 음향 스텔스와 비음향 스텔스기술로 구분되며, 비음향 스텔스 기술은 다시 전기장 신호와 자기장 신호에 대한 스텔스 기술로 구분된다. 함정의 자기장 신호는 표적 신호원으로부터 거리에 따른 신호 감쇄율이 음향신호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다는 단점이 있으나 음향신호와는 달리 해양 환경의 변화에 무관하고 근거리 영역에서의 정확한 표적식별 및 탐지가 가능하여 대부분의 감응기뢰(Influence Mine)에서 최종 기폭 신호원으로 사용되고 있다.
함정을 자기처리하는 방법들이 무엇인지 설명하면? 함정을 자기처리하는 대표적인 방법으로 탈자(deperming)와 소자(degaussing)가 있다[4]. 탈자는 영구자기장을 줄이기위해 자기처리시설이 갖추어진 부두에 정박된 함정에 주기적으로 교번하며 감소하는 자기장을 인가해서 처리하는 방법이며, 소자는 함정 내에 설치된 소자코일(degaussing coil)을 이용하여 지구자기장에 의해 함정의 외부로 누설되는 유도 자기장 및 자기처리 후 잔류 영구 자기장을 감쇄시키는 방법이다. 소자코일은 함정의 선체 내부에 Fig.
함정의 자기장 신호는 어떤 단점이 있는가? 함정 스텔스는 크게 음향 스텔스와 비음향 스텔스기술로 구분되며, 비음향 스텔스 기술은 다시 전기장 신호와 자기장 신호에 대한 스텔스 기술로 구분된다. 함정의 자기장 신호는 표적 신호원으로부터 거리에 따른 신호 감쇄율이 음향신호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다는 단점이 있으나 음향신호와는 달리 해양 환경의 변화에 무관하고 근거리 영역에서의 정확한 표적식별 및 탐지가 가능하여 대부분의 감응기뢰(Influence Mine)에서 최종 기폭 신호원으로 사용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기뢰와 어뢰 등에 장착되어 기폭 트리거 역할을 하는 자기센서의 성능이 날로 발전함에 따라 수중기뢰에 대한 위협으로부터 함정을 보호하기 위한 자기 스텔스 기술이 더욱 더 중요해지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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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K. S. Yoon, Degaussing System Calibration Method under Uncertainty of Degaussing Coil Effect, The korea Institute of Military Science and Technology (2011). 

  2. C. S. Yang, Prediction Technique for underwater electromagnetic signature characteristics generated by naval vessel, Ph.D.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Korea (2008). 

  3. John. J. Holmes, Exploitation of a Ship's Magnetic Field Signatures, Morgan & Claypool (2006). 

  4. John. J. Holmes, Reduction of a Ship's Magnetic Field Signatures, Morgan & Claypool (2008). 

  5. Timothy Malcolm Baynes BSc., Analysis of the Demagnetisation Process and Possible Alternative Magnetic Treatments for Naval Vessels, Ph.D. Thesis, The University of New South Wales, School of Physics, Faculty of Science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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