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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사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history, v.27 no.1, 2014년, pp.51 - 60
Objectives : Actually Wongi did not exist in "Neijing(內經)" as a word. Wongi is one of specific features that distinguish "Nanjing" from "Neijing". I have researched for the foundation of history and thought. Methods : I have looked into cognitive variation for Heaven (天), that is from Chinese anci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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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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難經이란? | 『難經』은 問難의 형식으로 古醫經을 해석한 이론서이다. 全書는 모두 81개의 문제를 토론하였으므로 ‘八十一難’이라 칭하는데, 토론의 대상이 되는 주요 내용은 脈診, 經絡, 臟腑, 兪穴, 鍼刺 및 일부분 질병 등이다1). | |
황제는 유일무이한 지배자였으며 모든 권력의 원천이었고, 전국 산간벽지의 백성까지도 직접 지배할 수 있게 되었다고 본 이유는? | 춘추전국시대의 분열국면을 통일한 始皇帝는 李斯의 건의를 채택하여 군현제도를 기반으로 한 중앙집권적 관료 제도를 새 제국의 지배체제로 정했다. 그리고 각 군과 현에는 군수・현령 등의 관리를 파견하여 통치했는데, 이들 관리 들은 황제의 녹봉에 의지하고 황제의 명령을 이행하는 대행자에 불과했다. 따라서 황제는 유일무이한 지배자였으며 모든 권력의 원천이었고, 전국 산간벽지의 백성까지도 직접 지배할 수 있게 되었다61). | |
夏・殷・周가 지역적으로나 문화적으로는 독자성을 지니고 있었다고 본 이유는? | 즉, 天의 의지와 명령을 天命이라고 생각한 周人들은, 자연과 인간사회의 모든 질서는 모두 天이 부여하는 것이며, 계급제도와 도덕규범 역시 天이 제정한 것이고, 그들이 유지하고 있는 통치권력・토지・백성 그리고 자신들의 지혜와 수명조차도 天이 부여해준 것이라고 생각였다40). 夏・殷・周가 시대적으로는 연속성을 유지하였지만 실제로는 서로 다른 부족으로서 출발 하였기 때문에 지역적으로나 문화적으로는 독자성을 지니고 있었다는 사실을 감안한다면41), 殷 유민의 반란을 진압하고 이를 회유하고 무마하는 연설에서 많이 언급된 ‘天命’이라는 용어는 당시 문화적으로 앞서 있던 殷 유민을 심리적 또는 이념적으로 제어하기 위한 수단으로 강구되었던 것으로 보이며, 天命사상은 周왕실 자체에 새로운 정치사상과 새로운 세계관을 정립하게 했다42). 즉, 周왕실은 우주 삼라만상의 절대자인 ‘天’의 의지에 따라 天命을 부여받음으로써 夏・殷왕조를 계승했다는 통치의 정통성을 수립할 수 있었던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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