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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SA와 TIMSS 결과에 나타난 우리나라 학생의 정의적 성취 실태 분석 - 수학 교과를 중심으로 -
Analysis of the current situation of Affective Characteristics of Korean Students Based on the Results of PISA and TIMSS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7 no.1, 2014년, pp.23 - 43  

최승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박상욱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황혜정 (조선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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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MSS와 PISA의 두 국제평가에서 우리나라 학생들의 경우, 수학 교과에 대한 인지적 영역의 성취도는 매우 우수한 반면 정의적 영역의 성취도는 참가국 중 최하위권의 순위를 기록하여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 이즈음에, 우리나라 학생들이 취약한 정의적 특성 요인의 함양 방안을 모색해 보는 것은 의미 있은 일일 것이다. 이러한 취지하에,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는 PISA와 TIMSS 두 국제평가에 공통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 학습에 대한 흥미와 자아효능감, 그리고 수학에 대한 가치 인식의 정의적 특성 요인을 대상으로, PISA와 TIMSS 결과에 나타난 우리나라 학생의 정의적 특성의 성취 실태 및 사례를 파악하여 이의 실천적 함양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최승현 외, 2013). 본고에서는 PISA와 TIMSS에 관한 선행 연구 재분석 및 통계 분석 결과를 중심으로 이에 초점을 두어 수학 교과에서의 우리나라 학생의 정의적 성취 실태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develop strategies for improving the affective characteristics of Korean students based on results from international achievement tests. In pursuing the goal, different research methods are employed including a) analysis of the theories and literature regarding the affective doma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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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취지하에,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는 PISA와 TIMSS 두 국제평가에 ‘공통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 학습에 대한 흥미와 자아효능감, 그리고 수학에 대한 가치 인식의 정의적 특성 요인을 대상으로, 이러한 요인들의 개념과 교육적 함의를 모색하고, PISA와 TIMSS 결과에 나타난 우리나라 학생의 정의적 특성의 성취 실태 및 사례를 파악하여 이의 실천적 함양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최승현 외, 2013). 본고에서는 이 중에서 PISA와 TIMSS 결과 분석 관련 선행 연구의 재분석을 통하여 국내 실태를 탐색하고, 이와 더불어 통계 분석을 통하여 국내 실태를 탐색하고자 하였으며,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정의적 특성 요인과 관련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4)
  • 우리나라 학생의 정의적 성취 경향 파악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정의적 성취의 각 요인을 종속 변인으로 하여 각각의 맥락 변인간의 관련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 교과의 흥미, 자아효능감, 가치 인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학생 배경과 학생 특성 변인, 그리고 다양한 교육 맥락 변인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 PISA 연구는 만 15세5)를 대상으로 읽기, 수학, 과학에 대한 평가를 3년 주기로 실시하였으며, 2000년에는 읽기, 2003년에는 수학, 2006년에는 과학, 2009년에는 다시 읽기, 2012년에는 수학을 주 영역으로 하여 실시하였다. 주 영역의 경우에만 학생, 학교, 학부모 설문지를 사용하여 정의적 영역에 대한 검사가 이루어지게 되므로, 본 연구에서는 2003년에 실시한 PISA 2003의 수학 분야 결과에 관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한편, 1995년부터 IEA가 주관하는 수학·과학 성취도 변화추이 국제비교 연구 TIMSS에도 참여하기 시작하여, 2003, 2007, 그리고 2011년도 연구에 참여해 왔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2007년과 2011년에 실시된 TIMSS 2007과 TIMSS 2011의 수학 분야 결과에 관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 한편, 1995년부터 IEA가 주관하는 수학·과학 성취도 변화추이 국제비교 연구 TIMSS에도 참여하기 시작하여, 2003, 2007, 그리고 2011년도 연구에 참여해 왔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2007년과 2011년에 실시된 TIMSS 2007과 TIMSS 2011의 수학 분야 결과에 관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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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IMSS 2011은 어느 학년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나? TIMSS 2011은 초등학교 4학년과 중학교 2학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의 척도로 수학 학습에 대한 자신감, 흥미, 가치 인식을 포함하고 있다. 설문 분석 결과에 따르면, 수학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정의적 성취는 높은 학업성취를 가져오지만(참고로 초4의 경우는 2위, 중2는 1위이었음), 학년이 높아질수록 정의적 성취에 대한 비율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의적 특성이 관심의 대상이 되고 정의적 성취가 이슈화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정의적 특성이 관심의 대상이 되고 정의적 성취가 이슈화되는 이유는, 학업성취와 함께 정의적 특성이 학교 교육의 중요한 목표 중의 하나이며, 인간의 삶의 질과도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Eggen & Kauchak, 2010). 따라서 학업성취도가 높은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을 높일 수 있는 구체적인 교육 방안을 마련하려는 노력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하겠다.
TIMSS와 PISA에서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성취 수준은 어떠한가? 이와 같은 높은 학업성취 결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들의 성취는 두 국제평가의 결과에서 매우 낮은 수준을 보였다. 우리나라 학생들은 학업성취도에 비해 정의적 성취 수준이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예컨대 수학 교과의 경우를 살펴보면, PISA 2003의 결과, 만 15세에 해당하는 우리나라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의 수학 성적은 3위를 기록했지만 수학 흥미도는 전체 분석 대상국가 40개국 중 31위, 자아개념도 38위, 도구적 동기는 38위로 매우 낮았다(OECD,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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