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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후학교 수학교육에 대한 수학교사들의 인식
A survey on mathematics teachers' conception of after-school mathematics education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7 no.1, 2014년, pp.93 - 108  

도종훈 (서원대학교) ,  박윤범 (서원대학교) ,  박혜숙 (서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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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초, 중, 고등학교에 재직 중인 수학교사들을 대상으로 현행 방과후학교 수학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요구, 문제점 인식 등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결과에 대한 분석을 통해 몇 가지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는데, 무엇보다 교사들이 만족할 수 있는 보다 다양하고 새로운 프로그램 특히, 교육과학기술부, 지역 교육청, 혹은 수학교육 관련 교육 및 연구 기관 등의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보다 다양하고 새로운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이 필요하고, 교사의 과중한 업무 부담을 경감시킬 필요가 있으며, 전문성을 갖춘 외부강사의 확충 방안 및 방과후학교 수학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지원이 가능한 시스템 구축 방안에 대한 논의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carried out a survey targeting 185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mathematics teachers to identify their conception, satisfaction, requirements of after-school mathematics education. The survey results show that we need to develop newer programs, reduce teachers' task, build a 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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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서론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본 논문에서는 현행 방과후학교 수학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현장 교사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학교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이 무엇인지 그 수요를 파악하기 위해 현재 초, 중, 고등학교에 재직 중인 수학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로부터 다음의 몇 가지 시사점을 생각해볼 수 있다.
  •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초, 중, 고등학교에 재직 중인 수학교사들을 대상으로 현행 방과후학교 수학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요구, 문제점 인식 등을 알아보기 위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의 구체적인 대상과 문항 구성은 다음과 같다.
  • 한재덕(2010)은 고등학교에서 학생 중심 방과후학교 수학 프로그램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그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방과후학교 수학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운영 실태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과후학교 수학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방과후학교의 근본적 취지를 살릴 수 있는 수학 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윤자·김응환(2007)은 중학생의 방과후 수학교과 학습활동과 학업성취도에 대한 연구를 통해 방과 후 수학 학습 활동의 현황과 문제점을 조망하였는데, 구체적으로는 방과 후에 대다수의 학생들이 참여하는 수학 학습 활동 유형을 분석함과 동시에 학원 수강 및 사설 과외와 같은 사교육의 현황을 함께 조사하였다.
  • 특히 학교 현장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하고 새로운 프로그램의 연구 개발을 위해서는 방과후학교 수학교육 프로그램의 현황을 파악하여 그 문제점을 분석하고, 학교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이 무엇인지 그 수요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 중, 고등학교에 재직 중인 수학교사들을 대상으로4) 현행 방과후학교 수학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수요, 문제점 인식 등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현행 방과후학교 수학 교육에 대한 수학교사들의 인식 현황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방과후학교 수학교육의 활성화 및 내실화 논의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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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방과후학교란? 방과후학교 수학교육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방과후학교는 기존에 시행되던 특기적성교육, 방과후 교실, 수준별 보충학습을 통합하여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시간에 여러 가지 형태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교육 체제로서, 2006년에 도입된 이후 현재까지 학생과 학부모의 수요에 따른 교육 활동 및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주요 학교 교육 활동으로 정착했으며 취약계층의 학습기회 확대를 통한 교육격차 해소에 기여하고 학교를 통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해왔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변종임 외, 2009; 김홍원, 2007; 김홍원 외, 2010). 교육과학기술 부는 2011년부터 수요자 중심의 방과후학교 운영 정착, 프로그램의 다양화 및 질 제고, 우수 강사 발굴 및 역량 강화, 취약계층 지원 및 돌봄 기능 확대, 방과후학교 지원․관리 체제 개선 등을 골자로 하는 방과후학교 내실화 방안을 발표하고 여러 가지 정책의 형태로 이를 시행해 왔다(교육과학기술부, 2011a, 2011b).
방과후학교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는? 방과후학교 수학교육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방과후학교는 기존에 시행되던 특기적성교육, 방과후 교실, 수준별 보충학습을 통합하여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시간에 여러 가지 형태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교육 체제로서, 2006년에 도입된 이후 현재까지 학생과 학부모의 수요에 따른 교육 활동 및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주요 학교 교육 활동으로 정착했으며 취약계층의 학습기회 확대를 통한 교육격차 해소에 기여하고 학교를 통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해왔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변종임 외, 2009; 김홍원, 2007; 김홍원 외, 2010). 교육과학기술 부는 2011년부터 수요자 중심의 방과후학교 운영 정착, 프로그램의 다양화 및 질 제고, 우수 강사 발굴 및 역량 강화, 취약계층 지원 및 돌봄 기능 확대, 방과후학교 지원․관리 체제 개선 등을 골자로 하는 방과후학교 내실화 방안을 발표하고 여러 가지 정책의 형태로 이를 시행해 왔다(교육과학기술부, 2011a, 2011b).
방과후학교 수학교육과 관련하여 여러 가지 문제점과 관련 의견은? 그 밖에도 방과후학교 수학교육과 관련하여 여러 가지 문제점과 관련 의견들이 제시되어 왔는데, 이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교육과학기술부, 2011a, 2011b; 박혜숙 외, 2012). 첫째, 교육과학기술부는 방과후학교의 민간참여 활성화를 위해 시․도교육청의 영리기관 위탁 제한규정을 폐지하였는데, 이로 인해 학교의 학원화와 시장화 및 교육의 공공성 저해에 대한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각 지역의 대학과 같은 전문성을 갖춘 비영리 민간기관을 중심으로 방과후학교 수학교육 운영 체제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둘째, 방과후학교 시행 이후 전반적인 사교육비 감소에도 불구하고 수학 교과만 유일하게 사교육비가 증가하였고 사교육 참여율도 다른 교과와 비교하여 높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수학 관련 사교육 수요를 경감시킬 수 있는 방과후학교 수학교육 프로그램 및 교수․학습 방법의적용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셋째, 현재까지의 방과후학교 수학교육 프로그램이 주로 학교 수업의 연장선상에서 수학 교과 학습 내용 위주로 편성되고 다양하고 창의적인 프로그램이 부족하여 학생의 선택 기회 보장에 한계가 있다는 점에서 보다 다양하고 새로운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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