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초, 중, 고등학교에 재직 중인 수학교사들을 대상으로 현행 방과후학교 수학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요구, 문제점 인식 등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결과에 대한 분석을 통해 몇 가지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는데, 무엇보다 교사들이 만족할 수 있는 보다 다양하고 새로운 프로그램 특히, 교육과학기술부, 지역 교육청, 혹은 수학교육 관련 교육 및 연구 기관 등의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보다 다양하고 새로운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이 필요하고, 교사의 과중한 업무 부담을 경감시킬 필요가 있으며, 전문성을 갖춘 외부강사의 확충 방안 및 방과후학교 수학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지원이 가능한 시스템 구축 방안에 대한 논의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초, 중, 고등학교에 재직 중인 수학교사들을 대상으로 현행 방과후학교 수학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요구, 문제점 인식 등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결과에 대한 분석을 통해 몇 가지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는데, 무엇보다 교사들이 만족할 수 있는 보다 다양하고 새로운 프로그램 특히, 교육과학기술부, 지역 교육청, 혹은 수학교육 관련 교육 및 연구 기관 등의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보다 다양하고 새로운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이 필요하고, 교사의 과중한 업무 부담을 경감시킬 필요가 있으며, 전문성을 갖춘 외부강사의 확충 방안 및 방과후학교 수학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지원이 가능한 시스템 구축 방안에 대한 논의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In this paper we carried out a survey targeting 185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mathematics teachers to identify their conception, satisfaction, requirements of after-school mathematics education. The survey results show that we need to develop newer programs, reduce teachers' task, build a m...
In this paper we carried out a survey targeting 185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mathematics teachers to identify their conception, satisfaction, requirements of after-school mathematics education. The survey results show that we need to develop newer programs, reduce teachers' task, build a more effective system for supporting and researching after-school mathematics education, and so on. Using these survey results we understand the facts of existing after-school mathematics education and provide preliminary data for discussing how to invigorate and advance the after-school mathematics education.
In this paper we carried out a survey targeting 185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mathematics teachers to identify their conception, satisfaction, requirements of after-school mathematics education. The survey results show that we need to develop newer programs, reduce teachers' task, build a more effective system for supporting and researching after-school mathematics education, and so on. Using these survey results we understand the facts of existing after-school mathematics education and provide preliminary data for discussing how to invigorate and advance the after-school mathematics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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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서론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본 논문에서는 현행 방과후학교 수학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현장 교사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학교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이 무엇인지 그 수요를 파악하기 위해 현재 초, 중, 고등학교에 재직 중인 수학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로부터 다음의 몇 가지 시사점을 생각해볼 수 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초, 중, 고등학교에 재직 중인 수학교사들을 대상으로 현행 방과후학교 수학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요구, 문제점 인식 등을 알아보기 위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의 구체적인 대상과 문항 구성은 다음과 같다.
한재덕(2010)은 고등학교에서 학생 중심 방과후학교 수학 프로그램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그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방과후학교 수학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운영 실태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과후학교 수학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방과후학교의 근본적 취지를 살릴 수 있는 수학 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윤자·김응환(2007)은 중학생의 방과후 수학교과 학습활동과 학업성취도에 대한 연구를 통해 방과 후 수학 학습 활동의 현황과 문제점을 조망하였는데, 구체적으로는 방과 후에 대다수의 학생들이 참여하는 수학 학습 활동 유형을 분석함과 동시에 학원 수강 및 사설 과외와 같은 사교육의 현황을 함께 조사하였다.
특히 학교 현장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하고 새로운 프로그램의 연구 개발을 위해서는 방과후학교 수학교육 프로그램의 현황을 파악하여 그 문제점을 분석하고, 학교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이 무엇인지 그 수요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 중, 고등학교에 재직 중인 수학교사들을 대상으로4) 현행 방과후학교 수학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수요, 문제점 인식 등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현행 방과후학교 수학 교육에 대한 수학교사들의 인식 현황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방과후학교 수학교육의 활성화 및 내실화 논의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5)
제안 방법
방과후학교 관리 및 운영을 담당했다고 응답한 교사들에게 자신이 경험한 수학교육 프로그램에 만족하는지를 묻고, 5단계 척도로 응답하게 하였다. 그 결과는 <표 IV-3>과 같다.
방과후학교 수학 수업 지도를 직접 담당했다고 응답한 교사들에게 자신의 프로그램에 만족하는지를 묻고, 5단계 척도로 응답하게 하였다. 그 결과는 <표 IV-2>와 같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정원석(2010)과 이수정(2011)의 연구에 사용된 교사용 설문지를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제작하였으며, 수학교육학을 전공한 대학 교수 2인과 현직 초, 중, 고등학교 수학교사 3인의 검토 의견을 반영하였다. 설문지는 <표 III-1> 과 같이 설문 대상자의 기본 인적 사항(성별, 연령, 근무지역, 학교급) 이외에 방과후학교 수학교육 관련 경험, 방과후학교 수학교육에 대한 만족도(자신이 직접 지도하거나 관리 및 운영하면서 경험한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강사 현황 및 외부 강사에 대한 만족도), 방과후학교 수학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수요), 방과후학교 수학교육의 전반적인 문제점 인식과 개선 및 건의 사항의 4개 영역 12개 문항(하위 문항 포함)으로 구성하였다(설문지는 부록참고).
설문지는 과 같이 설문 대상자의 기본 인적 사항(성별, 연령, 근무지역, 학교급) 이외에 방과후학교 수학교육 관련 경험, 방과후학교 수학교육에 대한 만족도(자신이 직접 지도하거나 관리 및 운영하면서 경험한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강사 현황 및 외부 강사에 대한 만족도), 방과후학교 수학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수요), 방과후학교 수학교육의 전반적인 문제점 인식과 개선 및 건의 사항의 4개 영역 12개 문항(하위 문항 포함)으로 구성하였다(설문지는 부록참고).
한편, 방과후학교 수학교육에 대한 교사와 학생들의 반응 및 만족도와 관련하여 정경필 (2009)은 초등학생들의 수학 관련 사교육 실태 분석 및 방과후학교에 대한 인식 조사를 통해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참여 의사와 선호 내용을 살펴보았는데, 학생들은 복습보다는 예습 활동을 선호하며 사교육의 주 학습내용인 예습 활동이 학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생각하므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은 무엇보다 학생들의 학력 신장에 도움을 준다는 확신이 들게 해주어야 한다고 보았다. 이와 관련하여 수학 우수아를 위한 영재교육 프로그램, 수학 학습 심화반과 관련한 프로그램,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한 무학년제의 프로그램 등의 개설을 제안하였다. 이수정(2011)은 인천광역시 소재 중학교 수학교사 60명과 학생 244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현행 중학교 방과후학교 수학 프로그램에 대한 교사와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방과후학교 수학 프로그램의 개선 방향에 대하여 제언하였는데, 무엇보다 방과후학교 수학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인식 수준을 높일 필요가 있고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함과 동시에 정규수업과 체계적으로 연계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수강 신청률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
현재 활용 가능한 방과후학교 수학교육 프로그램이 얼마나 다양하고 풍부한지 묻고, 5단계 척도로 응답하게 하였다. 그 결과는 <표 IV-8>과 같다.
대상 데이터
이하에서 4번 문항까지는 방과후학교 수학교육 프로그램을 개설(혹은 운영)해본 경험이 있는 교사 114명의 응답 결과를 분석한 것이고, 5번부터 8번까지의 문항에 대해서는 설문에 참여한 전체 응답자 185명의 응답 결과를 분석하였다.
총 185명(남 49명, 여 136명)의 수학교사가 설문에 응답하였다. 그 중 초등학교 교사가 55 명, 중학교 교사가 86명, 고등학교 교사가 44명이고, 연령대는 20대가 31명, 30대가 88명, 40 대가 51명, 50대가 16명이다.
성능/효과
185명이 이 질문에 응답(복수 응답 가능)하였는데, 전체적으로 보면 그 중 122명이 방과후 수업으로 인한 교사들의 과중한 업무를 선택하였고, 그 다음으로 83명의 교사가 활용 가능한 다양한 방과후 수학교육 프로그램의 부족을 선택하여 현행 방과후학교 수학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은 이로 인한 교사들의 과중한 업무와 다양한 프로그램의 부족임을 알 수 있다.
다섯째, 본 연구의 설문에 참여한 교사들은 현행 방과후학교 수학교육과 관련하여 교사들의 과중한 업무와 프로그램 부족 뿐 아니라 학생과 학부모의 인식 부족, 방과후 수업으로 인한 근무 외 시간의 소요, 방과후 수업에 대한 낮은 보상, 다양한 프로그램의 운영을 위한 비용 부족, 외부 강사의 수급 및 관리 등 거의 모든 측면에서 문제점이 있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과후학교 수학교육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연구와 지원이 가능한 시스템 구축을 통해 이러한 전반적인 문제점들에 대한 해결책 모색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점에서 각 지역의 대학과 같은 전문성을 갖춘 비영리 민간기관을 중심으로 방과후학교 수학교육 운영 체제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둘째, 방과후학교 시행 이후 전반적인 사교육비 감소에도 불구하고 수학 교과만 유일하게 사교육비가 증가하였고 사교육 참여율도 다른 교과와 비교하여 높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수학 관련 사교육 수요를 경감시킬 수 있는 방과후학교 수학교육 프로그램 및 교수·학습 방법의 적용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둘째, 초등학교의 경우 외부 강사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반면 중등학교는 거의 대부분의 프로그램을 해당 학교 수학교사들이 담당하고 있고, 학교급이 높아질수록 이런 경향은 더 강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경우 외부 강사의 비중은 매우 적게나타났는데, 이는 곧바로 교사의 업무 부담 가중으로 이어지고 더 나아가서는 방과후학교 수학교육의 부실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전문성을 갖춘 외부 강사의 확충 방안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며, 학교급이 높아질수록 이런 필요성은 보다 커짐을 알 수 있다.
방과후학교 강사 현황 및 외부 강사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조사 결과를 정리해보면, 초등학교의 경우 외부 강사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반면 중등학교는 거의 대부분의 프로그램을 해당 학교 수학교사들이 담당하고 있고, 학교급이 높아질수록 이런 경향은 더 강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초등학교의 경우 전체의 절반 가까이 차지하는 외부 강사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나 방과후학교 수학교육의 외부 위탁 프로그램이 어느 정도 정착된 것으로 보인다.
셋째, 현행 방과후학교 수학교육 교재의 대부분이 기존의 수학 교과서(익힘책), 참고서, 문제집이나 학원 또는 사기업에서 개발한 자료이고 공공교육기관에서 개발한 자료는 매우 부족하고 그 사용 비중도 매우 적게 나타났다. 그나마 이들 자료 대부분은 정규 수업 내용의 연습, 보충, 심화에 해당하고, 설문에 응답한 대다수의 교사들이 현재 활용 가능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이 풍부하거나 다양하지 못하다고 응답하였다.
전체적으로는 교사들이 사용하는 교재의 약 57%가 기존의 수학 교과서(익힘책), 참고서, 문제집(48%)이나 학원 또는 사기업에서 개발한 자료(9%)이고, 대학이나 교육청, 에듀넷 등의 공공교육기관에서 개발한 자료는 18% 밖에 되지 않아 공공교육기관에서 개발한 자료가매우 적거나, 있다고 하더라도 보편적으로 사용되지는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 교사 자신이 자체 제작한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가 약 23% 정도로 교사가 방과후학교 수학교육을 위해 새로운 자료를 개발하여 사용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음을 알 수 있다.
전체적으로는 방과후학교 수학교육 프로그램 및 교재의 성격과 내용의 대부분인 92% 가량이 정규 수업 내용의 연습, 보충, 심화에 해당하고, 정규 수업 내용과 관련되거나 관련이 적은 다양한 내용이나 활동(교구, 컴퓨터, 퍼즐 등)은 거의 없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응답자의 대부분인 87명이 정규 수업 내용의 연습, 보충, 심화와 관련된 것 이외의 내용이나 활동은 전혀 포함하지 않는다고 응답하여, 방과후학교 수학교육 프로그램의 대부분이 정규 수업의 연장선상에서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첫째, 현행 방과후학교 수학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조사 결과를 보면, 전체적으로는자신이 직접 개설 및 운영하거나 경험한 프로그램임에도 불구하고 만족한다고 응답한 교사의 비율이 53%에서 54% 정도로 절반 정도 밖에 되지 않고, 외부 강사의 프로그램에 대해 만족한다고 응답한 교사의 비율은 그 보다 더 낮은 38% 정도 밖에 되지 않아 전반적으로 보다 만족도 높은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넷째, 설문 결과 학업 부진 학생들을 위한 보충 프로그램을 포함하여 학생들의 수준에 따른 수준별 교수․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가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학생들의 흥미와 호기심을 진작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창의성과 인성 중심의 프로그램,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장려하는 프로그램의 개발에 대한 요구 역시 적지 않아 이들 유형 및 주제별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다각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한편, 학원 또는 사기업에서 개발한 자료의 사용 비중은 학교급이 높아질수록 급격히 작아지는 것을 관찰할 수 있는데, 이는 중등학교와는 달리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외부 위탁 비중 즉, 자체 교재를 가진 외부 강사의 비중이 큰 것이 주요 원인인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대학, 교육청, 에듀넷 등의 공공교육기관에서 개발한 자료의 사용 비중이 학교급이 높아질수록 작아지는 것은 실제로 개발된 자료의 종류와 양이 적거나, 있다고 하더라도 기존의 교과서(익힘책)나 참고서 내용과 별다른 차이가 없기 때문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에 대한 보다 세밀한 조사와 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다섯째, 본 연구의 설문에 참여한 교사들은 현행 방과후학교 수학교육과 관련하여 교사들의 과중한 업무와 프로그램 부족 뿐 아니라 학생과 학부모의 인식 부족, 방과후 수업으로 인한 근무 외 시간의 소요, 방과후 수업에 대한 낮은 보상, 다양한 프로그램의 운영을 위한 비용 부족, 외부 강사의 수급 및 관리 등 거의 모든 측면에서 문제점이 있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과후학교 수학교육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연구와 지원이 가능한 시스템 구축을 통해 이러한 전반적인 문제점들에 대한 해결책 모색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수학 관련 사교육 수요를 경감시킬 수 있는 방과후학교 수학교육 프로그램 및 교수·학습 방법의 적용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셋째, 현재까지의 방과후학교 수학교육 프로그램이 주로 학교 수업의 연장선상에서 수학 교과 학습 내용 위주로 편성되고 다양하고 창의적인 프로그램이 부족하여 학생의 선택 기회 보장에 한계가 있다는 점에서 보다 다양하고 새로운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상에서 살펴본 설문 분석 결과 나타난 현행 방과후학교 수학교육의 현황과 수요 및 시사점 논의가 이후 방과후학교 수학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포함한 방과후학교 수학교육의 개선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이는 정원석(2010)의 연구에서도유사하게 나타난 결과로 교육과학기술부, 지역 교육청, 혹은 수학교육 관련 교육 및 연구 기관 등의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보다 다양하고 새로운 교재의 개발 및 보급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학교급에 따라 교재 사용에 큰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에 대한 보다 세밀한 조사와 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방과후학교란?
방과후학교 수학교육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방과후학교는 기존에 시행되던 특기적성교육, 방과후 교실, 수준별 보충학습을 통합하여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시간에 여러 가지 형태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교육 체제로서, 2006년에 도입된 이후 현재까지 학생과 학부모의 수요에 따른 교육 활동 및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주요 학교 교육 활동으로 정착했으며 취약계층의 학습기회 확대를 통한 교육격차 해소에 기여하고 학교를 통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해왔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변종임 외, 2009; 김홍원, 2007; 김홍원 외, 2010). 교육과학기술 부는 2011년부터 수요자 중심의 방과후학교 운영 정착, 프로그램의 다양화 및 질 제고, 우수 강사 발굴 및 역량 강화, 취약계층 지원 및 돌봄 기능 확대, 방과후학교 지원․관리 체제 개선 등을 골자로 하는 방과후학교 내실화 방안을 발표하고 여러 가지 정책의 형태로 이를 시행해 왔다(교육과학기술부, 2011a, 2011b).
방과후학교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는?
방과후학교 수학교육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방과후학교는 기존에 시행되던 특기적성교육, 방과후 교실, 수준별 보충학습을 통합하여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시간에 여러 가지 형태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교육 체제로서, 2006년에 도입된 이후 현재까지 학생과 학부모의 수요에 따른 교육 활동 및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주요 학교 교육 활동으로 정착했으며 취약계층의 학습기회 확대를 통한 교육격차 해소에 기여하고 학교를 통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해왔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변종임 외, 2009; 김홍원, 2007; 김홍원 외, 2010). 교육과학기술 부는 2011년부터 수요자 중심의 방과후학교 운영 정착, 프로그램의 다양화 및 질 제고, 우수 강사 발굴 및 역량 강화, 취약계층 지원 및 돌봄 기능 확대, 방과후학교 지원․관리 체제 개선 등을 골자로 하는 방과후학교 내실화 방안을 발표하고 여러 가지 정책의 형태로 이를 시행해 왔다(교육과학기술부, 2011a, 2011b).
방과후학교 수학교육과 관련하여 여러 가지 문제점과 관련 의견은?
그 밖에도 방과후학교 수학교육과 관련하여 여러 가지 문제점과 관련 의견들이 제시되어 왔는데, 이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교육과학기술부, 2011a, 2011b; 박혜숙 외, 2012). 첫째, 교육과학기술부는 방과후학교의 민간참여 활성화를 위해 시․도교육청의 영리기관 위탁 제한규정을 폐지하였는데, 이로 인해 학교의 학원화와 시장화 및 교육의 공공성 저해에 대한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각 지역의 대학과 같은 전문성을 갖춘 비영리 민간기관을 중심으로 방과후학교 수학교육 운영 체제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둘째, 방과후학교 시행 이후 전반적인 사교육비 감소에도 불구하고 수학 교과만 유일하게 사교육비가 증가하였고 사교육 참여율도 다른 교과와 비교하여 높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수학 관련 사교육 수요를 경감시킬 수 있는 방과후학교 수학교육 프로그램 및 교수․학습 방법의적용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셋째, 현재까지의 방과후학교 수학교육 프로그램이 주로 학교 수업의 연장선상에서 수학 교과 학습 내용 위주로 편성되고 다양하고 창의적인 프로그램이 부족하여 학생의 선택 기회 보장에 한계가 있다는 점에서 보다 다양하고 새로운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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