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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을 통한 디자인호텔의 실내디자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terior Design of Hotel Design through Brand Marketing Collaboration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3 no.4 = no.105, 2014년, pp.52 - 62  

박시윤 (계명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축학과) ,  김정아 (계명대학교 실내환경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pid growth of economy improves not only the life quality of people in this modern society but also standards of value in connection with how those people would spend money as they engage in various leisure and cultural activities. That being the case, hotels are currently changing into plac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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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차별화된 디자인호텔의 필수적 요소를 위해 기존 호텔의 문제점을 나타내는 설문조사에 따르면 획일적이고 비슷한 디자인, 독특한 특성이 느껴 지지 않는 디자인과 색다른 경험이 불가능한 전형적인 스타일로 재미없고 딱딱한 디자인 순으로 나타났으며, 새로운 호텔에 디자인적으로 필요한 점으로는 공간마다 다양한 테마가 적용되는 것, 호기심을 자극하고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것, 호텔만의 독특한 특성을 살리며 색다른 경험을 가능하게 하는 순으로 나타나면서 호텔의 익숙한 기능과 디자인 외에 부가될 수 있는 가치를 기대하며 고객을 중심으로 하는 서비스와 함께 새롭고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물리적 환경의 제공이 필요하다는 것을 증명했다.1)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대사회의 변화 경향에 맞추어 다양한 방법으로 시도되고 있는 디자인호텔의 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호텔 디자인에서부터 브랜드 마케팅을 고려하여 실내공간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며, 추후 다양하게 시도되는 브랜드와 호텔의 콜라보레이션 개념을 적용한 실내 디자인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 또한 이는 브랜드와 호텔의 매출증대로 이어져 윈-윈 효과를 지닌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차별화된 브랜드 콜라보레이션에 따른 디자인 호텔의 공간 표현 방법을 도출하기 위하여 상호 중복되지 않는 영역의 브랜드로 구분하고, 이중 호텔 사업의 규모가 큰 브랜드뿐 아니라 디자인 호텔의 특성을 고려한 소규모 디자인 호텔을 포함한 브랜드로 선정하였다. 또한 지리적, 문화적, 예술적 특징이 강하게 자리 잡혀 있는 나라로써 이를 호텔 실내 공간에서도 표현하는 프랑스, 영국, 뉴욕, 암스테르담의 4곳을 사례의 범위로 한정하였다.
  • 첫째, 디자인호텔의 등장배경 및 변화를 통하여 현대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게 하는 디자인호텔의 특성을 이론적으로 살펴본다. 또한 콜라보레이션의 개념과 목적을 살펴보고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이 가지는 전략 및 유형을 고찰해본다. 둘째, 브랜드와 호텔의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의 표현 방법을 패션, 기술, 디자이너 콜라보레이션으로 나누고, 브랜드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의 사례를 바탕으로 특성을 도출해낸다.
  • 본 연구는 현재까지 브랜드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을 적용한 디자인 호텔을 문헌조사, 홈페이지 및 인터넷을 통한 웹조사, 선행연구를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스토리는 소비자들이 브랜드를 이해하고 브랜드의 긍정적 이미지를 갖게 만드는 힘을 가지고 있다.13) 이러한 스토리의 효과를 동반한 마케팅은 브랜드 차별화를 가지고, 스토리를 통하여 보다 소비자에게 쉽게 브랜드의 이미지를 각인시킬 수 있다.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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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을 사용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5) 콜라보레이션은 ‘협동, 합작, 공동연구, 공동연구의 성과, 공동 제작품’ 의미로서 어원은 ‘함께’를 의미하는 라틴어 ‘com'과 노동을 의미하는 ’labor'의 합성어로 특히 ‘지적인 노력을 위해 협력해서 일하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정의되고 있다. 디자인학적 관점에서 콜라보레이션이란 2개 이상의 개체가 일정 기간 동안 수평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서로의 핵심 역량을 바탕으로 한 시각적 결합으로 제 3부의 부가 가치를 창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이들의 협업은 참여 주체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바탕으로 시각적으로 표현되며 이로 인한 부가적인 가치가 발생하게 된다. 이것이 바로 브랜드의 시너지 효과를 의미6)하며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을 사용하는 목적이 된다.
호텔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빠른 경제성장의 발전은 현대인의 삶의 질이 높아질 뿐 아니라 여가생활과 다양한 문화 활동을 통한 소비생활에 대한 가치의 기준도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른 호텔은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따라 유희, 체험, 문화의 공간으로 단순히 1차원적 기능을 넘어선 2차원적인 복합공간으로 새로운 개념을 지닌 장소로 변화하고 있다. 이를 위해 최근 디자인호텔은 고객의 욕구에 맞추어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다양한 형태로 발전되고 있으나 증가되는 수요에 그 형태가 제한적인 한계점을 따른다.
디자인 호텔이란 무엇인가? 13하는 점포’를 의미하는 것으로, 독특한 디자인과 고급화된 상품을 제공하는 맞춤 서비스의 성격을 지니게 된다. 즉, 디자인 호텔은 이러한 ‘부티크’의 개념을 적용하여, 각각의 독특한 컨셉을 가지면서 브랜드 호텔에 비하여객실 수가 적은 호텔을 의미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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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Devon Lee, 유정연(펌), 2008 

  2. 손일권, 브랜드아이덴티티, 경영정신, 2003 

  3. 김훈철, 브랜드 설득, 다산북스, 2005 

  4. 밥장, 나는일러스트레이터이다, 한빛미디어, 2010 

  5. 연세대학교, 공간보기 공간풀기 하나, 연세대학교출판부, 2005 

  6. 김난도 외 5, 트렌드코리아 2012, 미래의 창, 2011 

  7. 박정현. . LG주간경제, 2006 

  8. 김보연,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 관리전략에 관한 고찰, 홍익대 석사논문, 2012 

  9. 박재민, 리테일 디자인을 통한 감성체험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롯데백화점 AVENUEL사례를 중심으로, 홍익대 석사논문, 2007 

  10. 이영주, 브랜드 시너지 효과를 위한 기업 소셜클럽의 공간계획, 홍익대 석사논문, 2010 

  11. 전종찬.이명진, 콜래보레이션의 의미와 가치, 한국 기초조형학회 학술지 제9권, 2008 

  12. 조윤성, 디자인 호텔에 나타나는 현대사회의 이미지 소비적 표현 특성에 관한 연구, 국민대 석사논문, 2011 

  13. 채주영 외 3명, 팝업스토어의 점포속성이 브랜드 태도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스포츠 브랜드를 중심으로, 한국의류산업학회지 제14권, 2012 

  14. www.chosun.com 

  15. www.bizn.khan.co.kr 

  16. www.apparelnews.co.kr 

  17. www.armanihotels.com 

  18. www.masionmoschin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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