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 the standard for the value of modern people's life increases, hotels make efforts for the users' qualitative and mental satisfaction. As an approach to hotel space design differentiated for new experiences for travelers, a design that reflects the placeness is needed so that people can experience...
As the standard for the value of modern people's life increases, hotels make efforts for the users' qualitative and mental satisfaction. As an approach to hotel space design differentiated for new experiences for travelers, a design that reflects the placeness is needed so that people can experience the local culture and historical meaning of the place. Thus, this study divides the components of placeness into physical factors, socio-cultural factors, and semantic factors. As for methods for the design expression of placeness formation, physical factors are classified as the connection to surrounding environments, center, passage, and area. Socio-cultural factors are classified as cultural experiences in the place. Semantic factors are classified as symbolism and historicity. For a case analysis in this study, overseas four-star hotels or higher, where placeness stood out are analyzed, based on the above-extracted components of placeness. As a result of the analysis, the hotels in the cases showed an aspect of expression that emphasized semantic factors despite there were differences in the detailed expression method, depending on the designers. The expression of the place that reflected locality and temporality showed the connection of time, connecting the past with the present. In the future, only the design expression based on the historical and symbolic meanings of the place will be the experience that remains in the users' memories, very precisely.
As the standard for the value of modern people's life increases, hotels make efforts for the users' qualitative and mental satisfaction. As an approach to hotel space design differentiated for new experiences for travelers, a design that reflects the placeness is needed so that people can experience the local culture and historical meaning of the place. Thus, this study divides the components of placeness into physical factors, socio-cultural factors, and semantic factors. As for methods for the design expression of placeness formation, physical factors are classified as the connection to surrounding environments, center, passage, and area. Socio-cultural factors are classified as cultural experiences in the place. Semantic factors are classified as symbolism and historicity. For a case analysis in this study, overseas four-star hotels or higher, where placeness stood out are analyzed, based on the above-extracted components of placeness. As a result of the analysis, the hotels in the cases showed an aspect of expression that emphasized semantic factors despite there were differences in the detailed expression method, depending on the designers. The expression of the place that reflected locality and temporality showed the connection of time, connecting the past with the present. In the future, only the design expression based on the historical and symbolic meanings of the place will be the experience that remains in the users' memories, very precise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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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특히 광화문과 인사동 주변은 한국의 역사적 유적과 건축물, 그리고 쇼핑문화가 발전된 곳으로 해외 관광객들이 선호하는 장소인 만큼 그들의 목적에 따라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 차별화된 호텔디자인 접근방안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호텔이 가지는 장소성에 관하여 체계적으로 살펴볼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는 호텔 공간디자인 개념에서 장소성을 반영한 해외사례분석을 통하여 호텔디자인에서 중시해야할 디자인의 본질을 되새겨보고, 지역 고유의 차별화된 장소경험을 형성할 수 있는 호텔디자인의 표현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연구자는 물리적 요소를 실존적 공간의 개념에 의해 ‘중심, 통로, 영역’으로 파악하고 장소가 위치한 ‘주변 환경의 연결’을 포함하여 디자인 표현방법에 관하여 진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장소성 형성의 구성요소를 도출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들의 결과를 종합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호텔이 가지는 장소성에 관하여 체계적으로 살펴볼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는 호텔 공간디자인 개념에서 장소성을 반영한 해외사례분석을 통하여 호텔디자인에서 중시해야할 디자인의 본질을 되새겨보고, 지역 고유의 차별화된 장소경험을 형성할 수 있는 호텔디자인의 표현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장소 정체성이 형성된 호텔의 공간체험을 통해 사용자가 장소의 의미를 재생성할 수 있고 나아가 여행의 목적으로서의 호텔로 자리매김 되어 지역문화 활성화에 보탬이 되고자한다.
본 연구는 호텔 공간디자인의 장소성 표현양상 분석을 통하여 공간디자인 표현방법을 도출하고자 한다. 2장에서는 호텔의 변화경향을 살펴보고 문헌조사와 선행연구분석을 하여 장소성 형성요소를 도출한다.
본 연구에서는 호텔 공간디자인에 나타난 장소성 표현 양상에 관하여 공간 사례분석을 통해 그 경향에 관하여 알아보았다. 호텔 공간디자인에 나타난 장소성 형성요소를 물리적 요소, 사회·문화적 요소, 의미적 요소로 구분하고 이를 세분화하였다.
본 연구는 호텔 공간디자인 개념에서 장소성을 반영한 해외사례분석을 통하여 호텔디자인에서 중시해야할 디자인의 본질을 되새겨보고, 지역 고유의 차별화된 장소경험을 형성할 수 있는 호텔디자인의 표현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장소 정체성이 형성된 호텔의 공간체험을 통해 사용자가 장소의 의미를 재생성할 수 있고 나아가 여행의 목적으로서의 호텔로 자리매김 되어 지역문화 활성화에 보탬이 되고자한다.
가설 설정
공간의 내부와 외부 각 단계를 통하여 의미있는 목표, 또는 장소를 서로 연결하는 통로의 체계는 서로 떨어진 장소를 하나의 영역으로 통합시키는 역할을 한다.15) 장소성은 방향성이 집중될 때 만들어진다. 축과 방향성은 곧 중심성과 집결되며 수직의 방향성과 수평의 방향성이 교차하는 곳은 대부분 기능적, 심리적중심의 역할을 하게 된다.
17) 영역을 확정짓기 위해서 경계가 한정되면 영역은 더욱 뚜렷하게 형성되어진다.18) 이렇게 경계를 형성하는 것을 ‘에워싼다(Enclose)’ 라고 하며, 공간은 에워쌈의 정도에 따라 성격이 결정되고 적당히 에워싸인 공간은 안락하며 안전한 느낌을 준다.
제안 방법
분석방법은 국내외 건축·인테리어디자인 전공서적, 전문 잡지, 참고문헌, 인터넷 사이트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도출된 장소성 표현방법에 근거하여 공간을 분석하였다.
연구자는 의 선행연구를 종합 분석하여 장소성 형성요인을 환경의 물리적 요소와 사회·문화적 요소, 그리고 의미적 요소로 규정하며 이 세 가지 측면에 접근하여 공간디자인 표현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호텔 공간디자인에 나타난 장소성 형성요소를 물리적 요소, 사회·문화적 요소, 의미적 요소로 구분하고 이를 세분화하였다.
대상 데이터
4장 사례분석의 범위는 1995-2012까지 개관된 해외에 위치한 4성급 이상의 장소성이 부각된 호텔로 선정하고, 사례분석 자료는 건축·인테리어 전문지와 각 호텔의 홈페이지 등 인터넷사이트를 참고한다.
본 연구의 사례는 해외 호텔 중 공간의 장소성 표현이 부각되어 디자인적으로 이슈가 된 호텔로 1995-2012년에 개관, 또는 재건축되어진 4곳으로 선정하였다. 분석방법은 국내외 건축·인테리어디자인 전공서적, 전문 잡지, 참고문헌, 인터넷 사이트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도출된 장소성 표현방법에 근거하여 공간을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1) 호텔은 서양에서 고급 숙박시설로 시작하여 약 200년의 역사를 지니며, 19-20세기 초에 걸쳐 대규모의 호화로운 호텔이 건설되어 오늘날에도 그 중 많은 곳이 명문 호텔로서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22) 상징의 역사는 무엇이든지 상징적 의미를 지닐 수 있음을 보여주는데, 자연적 물체, 추상적 형태 아니 우주전체가 상징으로서 잠재력을 갖는다.23) 따라서 상징은 기호에 비해 추상적인 것을 나타내며 표현하고자 하는 본의보다도 더 많은 사상과 감정을 암시한다.
23) 따라서 상징은 기호에 비해 추상적인 것을 나타내며 표현하고자 하는 본의보다도 더 많은 사상과 감정을 암시한다.24) 파비오 노벰브레가 설계한 리쿤케디 호텔은 로비 아치 복도의 연속되는 블루컬러는 바다를 상징하고, 노란 조명은 태양을, 천으로 만들어진 양은 성을 의미하여 공간 전체적으로 초현실적인 샤르데냐의 풍경을 상징한다.
이들은 기존과는 다른 진짜경험, 고유경험, 자연체험을 원하게 되었다.4) 이제 사람들은 유명 관광명소에서 SNS에 올리는 과시적 여행보다는 어느 장소라도 자신이 진정 선호하는 곳에서 현지인처럼 체험하고 자기실현을 이루기 위한 여행자가 늘어나고 있다. 최근에는 지역문화 체험스튜디오를 제공하는 호텔도 등장하기 시작했다.
셋째, 의미적 요소에 의한 장소성 형성의 디자인 표현 방법은 상징적, 역사적 의미이다. 상징적 의미는 지역의 자연환경을 직접적으로 수용하고 주변의 문화유적을 상징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호텔의 정의는 무엇인가?
호텔은 ‘웹스터사전’(Webster's Dictionary)에 따르면“a place or shelter and rest for travelers,” 즉 여행자의 숙박과 휴식의 장소로서, 현대적 의미로 생각한다면 “abuilding or institution providing lodging, meals, and service for the public” 으로 “일반 대중에게 숙박시설과 음식, 그에 따른 서비스를 제공하는 건물 또는 단체”라는 의미로 오늘날 호텔의 개념으로 정의할 수 있다.1) 호텔은 서양에서 고급 숙박시설로 시작하여 약 200년의 역사를 지니며, 19-20세기 초에 걸쳐 대규모의 호화로운 호텔이 건설되어 오늘날에도 그 중 많은 곳이 명문 호텔로서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장소성을 형성하는 요소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장소성을 형성하는 요소로는 자연환경이나 인공환경의 특성, 사람들, 그리고 문화적 정체성 등을 들 수 있다. 결국 장소성이란 어떤 장소에 대한 의식적 애착으로 그 장소의 정체성(즉 그 장소의 동일성 및 다른 장소와의 차별성)으로 구성된다.
주변환경과 공간이 혼연일체가 되도록 내부공간과 외부공간을 융합시킨 호텔의 예로는 어떤 것이 있는가?
내부와 외부공간은 도시라는 커다란 범주 안에서 상호작용을 통해 하나의 공간을 형성하게 된다. 제프리 바와(Geoffrey Bawa)의 칸달라마 호텔은 외부의 초목이 건물과 연결되고 거대한 바위가 내부로 유입되어 건물 주변환경과 공간을 하나로 인식하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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