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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차별화를 위한 화장품 콜라보레이션 패키지디자인이 소비자 구매에 미치는 영향
Analyzing the correlation between 'Collaborative Cosmetic Package-Design' and customer's actual purchas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9, 2016년, pp.453 - 459  

곽지혜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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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 화장품 업계에서는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기 위하여, 기존 베스트셀러 제품에 일러스트나 이미지를 접목한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이 주류를 이룬다. 본 연구는 화장품 콜라보레이션 패키지디자인이 소비자 구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으로는 1차로 이론적 배경을 위하여 문헌연구를 진행하였고, 2차로 국내외 화장품 콜라보레이션 사례를 세 유형으로 (Brand+Brand, Brand+Artist, Brand+Character) 나누어 분석하였다. 3차로 가설 설정 및 화장품 콜라보레이션 패키지 구매대상자를 중심으로 한 설문조사와 심층인터뷰를 통해 실증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3개의 가설 중 2개가 채택되었으며, 최근 화장품 시장에서는 '키덜트 문화'를 이용한 캐릭터와의 콜라보레이션이 가장 활발한 것으로 밝혀졌다. 화장품의 기능보다는 콜라보레이션 패키지디자인의 이미지와 희소성이 소비자들의 구매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llaboration Marketing' is at its prime in domestic-cosmetic market. It is one of the most well known strategic marketing methodologies that maximize customers' attention by combining visual images or illustrations with market's current best selling products. The ultimate goal of my study rel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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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제품 차별화를 위한 콜라보레이션 패키지 디자인에 관한 연구로, 사례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연구 가설을 설정하고 실증적으로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 이 연구는 콜라보레이션 패키지디자인에 있어 일러스트와 이미지 요소가 구매자들에게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것을 인지시켜주었다. 또한, 제품의 기능과 효과보단 구매자의 심리를 자극한 희소성, 소장가치가 소비자의 구매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보여준다.
  • 이 연구에서는 화장품 콜라보레이션 패키지디자인이 소비자 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선행연구 후 가설을 설정하였고, 응답자를 직접 만나 5점 척도로 구성된 설문지와 함께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다.
  • 디자인이 남달라야 한 번이라도 더 손길이 간다는 가정하에[2] 화장품의 용기, 패키지디자인을 위하여 많은 브랜드가 타 회사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며 소비자의 이목을 끌려 한다. 이에 본 연구는 화장품 콜라보레이션 패키지디자인이 구매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해 보는 데에 목적을 둔다.
  • 또한, 2011년부터 2016년까지 국내외 화장품 콜라보레이션의 사례연구를 진행하도록 한다. 총 3개의 가설 설정 후, 본 연구자는 남녀 총 20명의 화장품 콜라보레이션 패키지 구매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통해 실증 연구를 진행하여 결과를 도출해내도록 한다.

가설 설정

  • 가설2. 구매자들은 제품의 기능, 효과보단 희소성에 따른 소장가치를 더 중요시할 것으로 가정하였다. 응답자들의 최종 구매 결정 이유를 보면 희소가치에 더 의미를 두어 구매를 결정하였다고 더페이스샵 50%, 미샤 60%, 스킨푸드 55%가 응답하여, 가설2의 사실이 확인되었다.
  • 가설3. 화장품 콜라보레이션 패키지디자인의 매출률이 기존패키지디자인의 제품보다 훨씬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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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키지디자인의 정의는 무엇인가? 패키지디자인은 소비자에게 상품을 알리고, 구매의욕을 증가시키며, 상품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시각적 디자인의 기술적인 활동이라고 정의한다[3].
패키지디자인의 역할의 변화는? 처음에는 제품의 효과나 품질과는 관련이 없는 그저 제품의 밀봉, 제품을 보호하기 위함이었던 패키지디자인이 이젠 제품 보호뿐만 아니라 제품 판매수단으로서 소비자들의 구매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소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4,5].
패키지디자인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음을 나타낸 설문조사 결과는 무엇인가? 아무리 효과가 좋아도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지 못하면 선택받기 어려운 것이 지금의 현실이다. 포장 제조업체인 Meadwestvaco의 조사 결과, 패키지에 이끌려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68%, 다시 패키지 때문에 구매한 소비자는 51%, 그리고 44%는 새로운 패키지 때문에 제품을 바꿔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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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Jiyu Park, "Change in Brand preference through collaboration -focused on the color cosmetic brand-", Communication Design Association of Korea, No.50, pp.146-154, 2015. 

  2. Beautyhankook, Hankookilbo, http://hankookilbo.com, Nov 20, 2015. 

  3. DOI: https://ko.wikipedia.org/wiki/package_design 

  4. Bill Stewart, "Packaging Design Strategy", p.27, Sigongsa, 1997. 

  5. Bill Stewart, "Packaging Design Strategy", p.47, Sigongsa, 1997. 

  6. Dohyun Kim, Woman Chosun, http://woman.chosun.com, May 18, 2015. 

  7. Meadwestvaco, Meadwestvaco Home page, http://mwv.com, June, 2016. 

  8. YeoJin Jung,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Art Collaboration in Cosmetics Brand", Graduate School of Social Educ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No.126, p.77, 2015. 

  9. Dong-Il, Tag, "A Study on The Influence of Convergence Benefit of Facebook Fan Page in Brand Attachment and Brand Commitmen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6, No.5, pp.199-206, 2015. 

  10. Moonjoo Jung, WonJun Son, "A Study on Effect of Brand Preference on Collaboration Design Focused on Cosmetic Package", Journal of Korea Society of Design Trend, Vol.34, pp.121-131, 2012. 

  11. Korea Institute of Design Promotion, "Brand Collaboration", Korea Institute of Design Promotion, No.1, p.2, 2013. 

  12. MinSoo Seo, "SERI Note; Art Marketing", SamSun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No.168, p.3, 2012. 

  13. SooHyun Seo, LG Challengers, http://lgchallengers.com, June 24, 2014. 

  14. K-content, "Character Collaboration",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pp.4, 2015. 

  15. Kokmi Kim, "Special Report- Collaboration Marketing", The monthly packaging world, No.214, pp.81-89, 2011. 

  16. K-content, "Character Collaboration",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p.5, 2015. 

  17. SooHyun Seo, LG Challengers, http://lgchallengers.com, June 24, 2014. 

  18. Junkee Lee, "Open Collaboration", SamSun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No.302, p.234, 2012. 

  19. MinSoo Seo, "SERI Note; Art Marketing", SamSun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No.168, p.4, 2012. 

  20. Kyung-sook Kim, "Advertising Contents based on Semiotic Methodolog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6, No.6, pp.87-93,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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