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ly, it is considered that the fashion flagship stores are being standardized as they are focusing only on external decorations and that they are hardly expressing their own intrinsic identities. That being the case, the fashion flagship stores are, now, pursuing diversity and are trying for an...
Recently, it is considered that the fashion flagship stores are being standardized as they are focusing only on external decorations and that they are hardly expressing their own intrinsic identities. That being the case, the fashion flagship stores are, now, pursuing diversity and are trying for any experimental designs in order to make their spaces more unique than those of other fashion flagship stores are, and regarding customers who would visit the stores, they have this desire to experience spaces, which are all unusual and different, just quickly while they shop. The topic of this study, depaysement which is making it unfamiliar, applies some unfamiliar a stimulus to people, and that makes the users remember this realization of original images and psychological stimuli as long as possible as leading the users to experience those spaces of special values. In the light of that, this study categorizes the features of depaysement into those groups, such as distortion of scales, juxtaposition of foreign materials, fantasy and ambiguity of a boundary, and analyzes the interior spaces of the fashion flagship stores. After all, this study applies depaysement to the fashion flagship stores' interior spaces, which have been all familiarized and standardized through some habitual relations, and works on different stimuli in order to invite the users to experiences of those totally new senses which are different from what the users have been felt in their daily lives. In the end, the study aims to propose ideas for how to design a place attractive enough to make the users revisit the place as after going through such memory process mentioned on the above.
Recently, it is considered that the fashion flagship stores are being standardized as they are focusing only on external decorations and that they are hardly expressing their own intrinsic identities. That being the case, the fashion flagship stores are, now, pursuing diversity and are trying for any experimental designs in order to make their spaces more unique than those of other fashion flagship stores are, and regarding customers who would visit the stores, they have this desire to experience spaces, which are all unusual and different, just quickly while they shop. The topic of this study, depaysement which is making it unfamiliar, applies some unfamiliar a stimulus to people, and that makes the users remember this realization of original images and psychological stimuli as long as possible as leading the users to experience those spaces of special values. In the light of that, this study categorizes the features of depaysement into those groups, such as distortion of scales, juxtaposition of foreign materials, fantasy and ambiguity of a boundary, and analyzes the interior spaces of the fashion flagship stores. After all, this study applies depaysement to the fashion flagship stores' interior spaces, which have been all familiarized and standardized through some habitual relations, and works on different stimuli in order to invite the users to experiences of those totally new senses which are different from what the users have been felt in their daily lives. In the end, the study aims to propose ideas for how to design a place attractive enough to make the users revisit the place as after going through such memory process mentioned on the ab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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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러한 결과는 결국 고객이 다시 찾고 싶도록 하는 공간으로 거듭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데페이즈망 기법의 특성 분석을 통해 패션 플래그쉽 스토어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차별화된 실내공간의 표현방식을 연구하고, 이를 통해 무의식적인 표현 효과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본 연구는 패션 플래그쉽 스토어 실내공간에 나타나는데페이즈망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로써 문헌연구와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진행한다.
본 연구는 패션 플래그쉽 스토어의 장소성에 국한되지 않고 전시장과 같은 새로운 경험을 유도하는 공간이나 영화 속에서만 실현가능한 비가시적인 환상성을 체험할 수 있는 현대 공간에 대한 새로운 해석방법의 척도를 제시한다. 이를 통해 거시적 관점으로써 소비자들의 획일화된 인식 변화를 기원한다.
본 연구에서는 패션 플래그쉽 스토어에 나타나는 데페이즈망 특성에 대해 분석함으로써 향후 실내공간의 활용 용도 확대와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그에 대한 표현 효과와 실내 공간에 대해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패션 플래그쉽 스토어의 실내공간에 나타나는 데페이즈망 특성에 대하여 사례를 분석하고자 한다.
플래그쉽 스토어의 ‘Flagship’은 깃대, 즉 여러 브랜드를 대표하는 매장을 깃대에 꽂는다는 것에 비유한 말이다. 한 브랜드의 여러 라인의 제품과 대표적인 주력 상품들을 한 곳에 모아 판매하는 매장으로, 차별화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브랜드의 매출 시너지 효과와 최신 트렌드와 관련된 체험 기회를 제공하면서 브랜드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목적이다.1)
가설 설정
12) 또한 기억이 있기에 다른 사람들과 구별되는 자아를 형성하여 유지할 수 있고, 각종의 환경적 상황에 적응할 줄 알며, 기억이 있기에 그 기억된 내용에 근거하여 여러 가지 심리적 이상의 문제가 형성되기도 한다.13) 이러한 기억을 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강도의 자극이 필요한데 데페이즈망의 특성인 낯설게 하기 기법으로 사람들에게 자극을 주어 공간을 기억하게 만든다. 이러한 데페이즈망의 기원인 초현실주의 작가들의 작품에 대한 분류방법 및 해석은 학자들마다 다르게 제시되고 있으며 그것이 연구 서술상의 편의를 위한 것인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다.
25) 지각의 형태적인 진행은 개인의 특성 보다는 일반적으로 잠재의식 속에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착시는 경험한 대상이 주변 현상과의 비교나 과거의 지각경험 때문에 실제로 존재하는 것과는 다르게 일반적으로 인식되어지는 지각현상이므로 누구에게나 흥미를 일으키기에 적합하다.
제안 방법
15)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장에서 도출된 의 표현방식과 특성을 중심으로 하여 데페이즈망의 공간 표현 특성을 스케일의 왜곡, 이질적 재료의 병치, 환상성, 경계의 모호성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왜곡이란 말의 뜻은 ‘기하학적인 조화에서 벗어난, 또는 일반적으로 자연계에 주어져 있는 비례에 대한 무시’를 말하는 것16)으로 일반적으로 사물을 표현할 때 사물의 크기만 변화를 주더라도 보는 이에게 낯설고 이질적인 대상이 된다. 이러한 스케일의 왜곡을 기존의 의미를 탈피하려는 시도인 서술방식의 위반과 사물을 다르게 보고 변형시키는 과장 및 축소로 분류하였다.
제 4장에서는 데페이즈망 특성이 두드러진 패션 플래그쉽 스토어 실내 공간의 사례들을 분석한다. 적용된 사례는 데페이즈망 특성이 부각된 10년 이내 개점한 패션 플래그쉽 스토어 중 해외 사례를 대상으로 건축디자인 웹사이트 및 전문서적에서 다룬 공간을 분석한다.
사례연구의 범위는 최근 해외의 10년간 설계된 패션 플래그쉽 스토어를 중심으로 데페이즈망 특성이 부각된 12곳을 선정하였으며, <표 2>에서 나온 데페이즈망의 표현특성을 중심으로 실내공간의 요소들을 분석하였다. 조사방법은 국내외 참고문헌, 건축디자인관련 홈페이지 및 논문 등을 통해 이루어졌다.
대상 데이터
사례연구의 범위는 최근 해외의 10년간 설계된 패션 플래그쉽 스토어를 중심으로 데페이즈망 특성이 부각된 12곳을 선정하였으며, 에서 나온 데페이즈망의 표현특성을 중심으로 실내공간의 요소들을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1) 스케일의 왜곡을 도입하여 오브제의 이중성, 비정형적 사물의 왜곡, 상징적 오브제와 같은 공간적 요소가 나타난다.
2) 이질적 재료의 병치는 대립과 강조, 차별화된 재료의 도입, 불규칙적인 조화로 인해 기존의 고정관념을 탈피하여 다양한 감각표현이 가능하다.
환상적 공간이란 환상적인 것들이 환각과 환영이라는 재현방식을 통해 차이만을 드러내며 표현된 공간이다.21) 환상이 공간적으로 재현될 때 드러나는 영역적 특성은 경계면에서 주로 일어나는데, 경계면에 대한 지각을 조절함으로써 공간에서 환상적인 것들이 쉽게 발생한다. 이는 가시적인 것들과 비가시적인 것들이 혼재되는 가운데 장소 속에서 무한성이라는 특성이 나타나고 공간과 공간의 수용자가 감각을 일깨우며 ‘진동’을 발생시켜 환상의 존재를 일깨우는 것이 바로 환각과 환영인데22) 이때 몽환적인 분위기도 함께 나타난다.
3) 환상성은 몽환적인 분위기, 유기적인 형태, 무한성을 지니는 복합적인 구성을 통해 꿈속과 같은 이상적인 세계를 연출함으로써 환상적인 공간을 연출한다.
4) 경계의 모호성은 이중적 이미지, 착시효과, 모호한 경계를 통해 공간의 이중적인 이미지가 중첩되어 비가시적인 실내공간을 구현할 수 있다.
7) 데페이즈망은 ‘낯설게 하기’ 기법을 통하여 사람들의 주목을 끄는데 이는 예술의 영역인 회화와 영화, 패션, 공간에서 자주 나타난다.
이상으로 예술에서 나타나는 데페이즈망 특성을 회화, 영화, 패션, 공간으로 나누어 분석해 본 결과 데페이즈망의 특성은 중첩되는 요소로 나타나며 추상적인 형태로 표현됨을 알 수 있었다. 앞서 다룬 내용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후속연구
이상으로 패션 플래그쉽 스토어의 실내공간은 차별적인 공간구성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단순히 구매가 행해지는 장소가 아닌 또 다른 변화의 공간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최근 10년간의 해외 사례 12곳의 패션 플래그쉽 스토어를 조사하고 분석해낸 결과이므로 이를 통해 일반화된 결과를 도출해내기에는 한계가 있다. 향후 데페이즈망의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무의식 속에 잠재되어 있는 감성을 자극하는 새로운 디자인 개념으로의 발전가능성을 기대한다.
본 연구는 최근 10년간의 해외 사례 12곳의 패션 플래그쉽 스토어를 조사하고 분석해낸 결과이므로 이를 통해 일반화된 결과를 도출해내기에는 한계가 있다. 향후 데페이즈망의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무의식 속에 잠재되어 있는 감성을 자극하는 새로운 디자인 개념으로의 발전가능성을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 상업공간은 어떻게 변모되고 있는가?
현대 상업공간은 제품을 판매하는 제품 위주의 공간에서 고객의 편익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고객 위주의 공간으로 변모되고 있다. 최근 패션 플래그쉽 스토어는 공간의 차별화를 위하여 다양함의 추구와 실험적인 디자인이 시도되고 있으며, 패션 플래그쉽 스토어 개점 년도의 빈도가 1999년 0.
플래그쉽 스토어의 목적은 무엇인가?
플래그쉽 스토어의 ‘Flagship’은 깃대, 즉 여러 브랜드를 대표하는 매장을 깃대에 꽂는다는 것에 비유한 말이다. 한 브랜드의 여러 라인의 제품과 대표적인 주력 상품들을 한 곳에 모아 판매하는 매장으로, 차별화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브랜드의 매출 시너지 효과와 최신 트렌드와 관련된 체험 기회를 제공하면서 브랜드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목적이다.1)
데페이즈망이란 무엇인가?
데페이즈망(Dépaysement)은 ‘고향 또는 고국으로부터 추방하다, 낯설게 하다, 어리둥절하게 하다.’라는 프랑스어의 동사 ‘dépayser’의 명사형으로서 ‘낯섦, 낯선 느낌, 낯섦을 느끼게 하다, 환경의 변화, 고국으로부터의 추방 등’5)과 같은 의미를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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