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이 유아의 정서조절력에 미치는 영향 : 어머니가 지각한 아버지 양육참여도의 역할
The Effects of Mothers' Parenting Efficacy on Children's Emotional Regulation : The Role of Mothers' Perception of Fathers' Involvement in Child Care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5 no.4, 2014년, pp.199 - 222  

윤서희 (성균관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  성지현 (성균관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ought to illuminate a moderating effect of mother's perception of father's involvement on the associations between mother's parenting efficacy and child's emotional regulation.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comprised 292 mothers whose children were aged between 4 and 5. The children w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가족 내 삼원적 구조 이론과 앞서 살펴 본 유아의 정서조절력에 대한 아버지 양육참여도와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의 영향력에 대한 선행연구를 근거로 1) 어머니 양육효능감이 유아 정서조절력에 미치는 영향에서 아버지 양육참여도의 역할, 그리고 2) 아버지 양육참여도가 유아 정서조절력에 미치는 영향에서 어머니 양육효능감의 역할과 같은 두 가지 모델을 설정할 수 있다. 그러나 어머니가 주양육자의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변인의 영향력이 아버지 양육참여도의 변인보다 클 것으로 가정하고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이 유아의 정서조절력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어머니가 지각한 아버지의 양육참여가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아버지 양육참여도의 조절효과를 분석하기에 앞서 이러한 모델의 유효성을 검증한 후 논의를 전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아버지의 양육참여도,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유아의 정서조절력의 측정을 위해서 어머니가 다음에 제시된 도구들에 답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 자신의 양육효능감이 유아의 정서조절력에 미치는 영향에서 어머니가 지각한 아버지의 자녀 양육참여도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구체적으로 아버지가 자녀 양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면 어머니가 자녀 양육에 대해 가지는 부담을 감소시켜주어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을 높여준다는 것이 제시되었으며(Kwon, 2009; Lee & Moon, 2011), 아버지가 자녀 양육에 참여하는 정도가 높을수록 어머니는 양육 스트레스를 적게 지각하여 어머니가 스스로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서 보다 자신감을 가지게 되어 높은 양육효능감을 보이는 것을 시사하는 연구결과가 보고되기도 하였다(Jeon, 1996; Kim & Lee, 2005).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아버지의 양육참여가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힌 연구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서 유아 발달과의 관계 및 영향에 대해서도 함께 살펴보고자 하였다.
  • 그러나 아버지의 양육 참여가 총체적으로 모든 영역에 비슷하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특정 영역에 한정될 수 있으므로, 아버지가 어떤 영역에 자녀 양육을 참여하는 것이 어머니 양육효능감이 유아의 정서 조절 및 이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절효과를 가지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아버지 양육참여의 각 하위요인인 여가활동 참여도, 생활지도 참여도, 가사활동 참여도로 나누어 각 하위요인의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아버지가 자녀 양육의 어떤 영역에 참여하는 것이 어머니 양육효능감과 유아 정서조절 및 이해 간의 관계에서 의미있는 조절효과를 가지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아버지의 여가 활동 참여도만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 아버지 양육참여도의 조절효과를 분석하기에 앞서 이러한 모델의 유효성을 검증한 후 논의를 전개하였다. 이를 통해 자녀 양육과 자녀의 정서조절력의 발달에 있어서 아버지의 양육참여와 부모의 협력적인 양육의 중요성을 밝히고, 보다 긍정적인 유아의 발달을 이끌 수 있는 양육에 대한 제언과 시사점을 이끌어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 의 정서조절력의 발달에 있어서 어머니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이유는? 정서조절력은 유아 가 가지고 있는 기질과 같은 개인적인 차원에 기초를 두고 있지만, 정서조절력의 발달은 사회 적인 상호작용 속에서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 는 행동과, 이를 위해서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 는 방법을 배우는 환경적인 요인들에 의해서 발 달된다(Eisenberg, Smith, Sadovsky, & Spinrad, 2004). 특히 유아들이 가장 많이 상호작용하며 삶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존재인 어머니는 이러한 사회화 과정에서 유아의 정서와 행동을 지도하고 모델링해주고 교정해주기 때문에 유아 의 정서조절력의 발달에 있어서 어머니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Eisenberg, Cumberland, & Spinrad, 1998; Jung, 2005; Kim, 2009).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은 무엇인가? 특히 아버지의 양육참여도는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과 관련이 깊다. 어머니가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서 자신의 능력에 대한 기대와 믿음을 의미하는 양육 효능감은(Perry, Perry, & Rasmussen, 1986) 어머 니가 행하는 실제적인 양육 행동이나 태도에 영 향을 주는 자녀 양육에 대한 근원적인 이해와 신 념이라고 할 수 있다(Jhonston & Mash, 1989).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은 아버지의 양육참여도와 유의미한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음이 많은 연구에서 밝혀져 왔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관계가 있는가? 이에 배우 자의 지지가 어머니의 양육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힌 선행연구들은 어머니가 아버지의 양 육참여에 대해 느끼는 심리적인 지각을 살펴보 았다(Belsky, 1984; Brunelli, Wasserman, Rauhm, Alvardo, & Caradallo, 1995; Goldberg, 1990). 구체적으로 아버지가 자녀 양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면 어머니가 자녀 양육에 대해 가지 는 부담을 감소시켜주어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을 높여준다는 것이 제시되었으며(Kwon, 2009; Lee & Moon, 2011), 아버지가 자녀 양육에 참 여하는 정도가 높을수록 어머니는 양육 스트레 스를 적게 지각하여 어머니가 스스로 자녀를 양 육함에 있어서 보다 자신감을 가지게 되어 높은 양육효능감을 보이는 것을 시사하는 연구결과 가 보고되기도 하였다(Jeon, 1996; Kim & Lee, 2005).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아버지의 양육참 여가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에 어떻게 영향을 미 치는지를 밝힌 연구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서 유아 발달과의 관계 및 영향에 대해서도 함께 살펴보고자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0)

  1. Adamsons, K., & Buehler, C. (2007). Mothering versus fathering versus parenting measurement equivalence in parenting measures. Parentingscience and Practice, 7(3), 271-303. 

  2. Ahn, J. Y. (2001). The effects of maternal parental beliefs, efficacy and stress on mother's parenting behavio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3. Ahn, S. M. (2013). Fathers' parenting participation and tim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4.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5. Baruch, G. K., & Barnett, R. (1986). Father's participation in family work and children's sex role attitudes. Child Development, 57, 1211-1223. 

  6. Belsky, J. (1984). The determinants of parenting: A process model. Child Development, 55, 83-96. 

  7. Bigner, J. J. (1979). Parent-child relations. New York, NY: Macmillan Publishing. 

  8. Brunelli, S. A., Wasserman, G. A., Rauh, V. A., Alvardo, L. E., & Caradallo, L. R. (1995). Mother's report of paternal support: Associations with maternal child-rearing attitudes. Merril-Parlmer Quarterly, 41(2), 152-171. 

  9. Carr, D., & Springer, K. (2010). Advances in families and health research in the 21st centrury.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72, 743-781. 

  10. Chae, Y. M. (2010). Young children's emotion control and social ability according to parenting attitude. The Association of Young Children Studies, 13, 117-132. 

  11. Chang, J. H., Kim, T. S., Kim, H. J., & Lee, H. J. (2000). A study on parental education programs: The status of paternal participation in child rearing and suggestions for the development of education program for fathers. Seoul: Korea Youth Counseling & Welfare Institute. 

  12. Chi, S. H. (2007). Relations between rates of fathers participating in child-rearing and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yeongi, Korea. 

  13. Cho, B. W. (2012). Study on dependence of preschoolers' emotional intelligence on mothers' parenting efficacy and verbal control style. Association for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9(2), 133-157. 

  14. Choi, H. S. (2005). The mediational role of Korean mothers' parenting self-efficacy: The causal relations model of parenting behaviors. Korean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26(6), 351-365. 

  15. Cho, J. E., & Chung, O. B. (2004).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fathers' child-rearing behaviors and involvements and children's stress coping behaviors.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11(3), 135-155. 

  16. Choi, K. S. (1992).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competency of child and the child rearing behaviors and involvement of fathe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17. Choi, M. S., & Song, S. O. (2014). The effects of the young children's self-regulation and peer competence according to fathers' involvement in child-rearing. Journal of Children's Literature and Education, 15(1), 313-332. 

  18. Denham, S. A. (1998). Emotional development in young children. New York: Guilford Press. 

  19. Eisenberg, N., Cumberland, A., & Spinard, T. L. (1998). Parental socialization of emotion. Psychological Inquiry, 9(4), 241-273. 

  20. Eisenberg, N., Smith, C. L., Sadovsky, A., & Spinrad, T. L. (2004). Effortful control: Relational with emotion regulation, adjustment, and socialization in childhood. In R. F. Baumerister & K. D. Vohs (Eds.), Handbooks of self-regulate on: Research, theory, and applications (pp. 259-282). New York, NY: Guilford Press. 

  21. Fagan, J., & Inglesias, A. (1999). Father involvement program effects on fathers, father figures, and their head start children: A quasi-experimental study.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4, 243-269. 

  22. Finley, G. E., Mira, S. D., & Schwartz, S. J. (2008). Perceived paternal and maternal involvement: Factor structures, mean differences, and parental roles. Fathering, 6(1), 62-81. 

  23. Gilliom, M., Shaw, D. S., Beck, J. E., Schonberg, M. A., & Lukon, J. L. (2002). Anger regulation in disadvantaged preschool boys: Strategies, antecedents, and the development of selfcontrol. Developmental Psychology, 38, 222-235. 

  24. Gnepp, J., & Hess, D. L. (1986). Children's understanding of verbal and facial display. Developmental Psychology, 22(1), 103-108. 

  25. Goldberg, W. A. (1990). Marital quality, parental personality and spousal agreement about perceptions and expectations for children. Merril-Parlmer Quarterly, 36, 531-556. 

  26. Gondoli, D. M., & Silverberg, S. B. (1977). Maternal emotional distress and diminished responsiveness: The mediating role of parenting efficacy and parental perspective taking. Developmental Psychology, 33(5), 861-868. 

  27. Gottman, J. M., & Katz, L. F. (1989). Effects of marital discord on young children's peer interaction and health. Developmental Psychology, 25(3), 373-381. 

  28. Gralinski, J. H., & Kopp, C. B. (1993). Every rules for behavior: Mothers' requests to young children. Development of Psychology, 10(3), 243-268. 

  29. Han, J. H., & Shim, M. K. (2011).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 their father's child-child-rearing behaviors. Journal of Life-Span Studies, 1(1), 19-31. 

  30. Harris, K. M., & Morgan, S. P. (1991). Fathers, sons, and daughters: Differential paternal involvement in parenting.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53(3), 531-544. 

  31. Harris, P. L., & Gross, D. (1988). Children's understanding of real and apparent emotion. In J. W. Astington, P. L. Harris, & D. R. Olson (Eds.), Developing theories of mind (pp. 295-314). New York,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32. Heo, S. Y. (2008). Research on time use for housework of women and men in double income households. Korean Association of Women's Studies, 24(3). 177-210. 

  33. Hwang, H. J., Yoon, M. H., Kang, S. B., Sung, N, W., & Hwang, H. S. (2002). The development of a diagnostic test for preschool children's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The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2(1), 73-89. 

  34. Hwang, Y. M., & Moon. H. J. (2006). Peer acceptance in relation to children's temperament, maternal self-efficacy, and paternal child rearing involvement.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4(2), 83-91. 

  35. Jackson, A. P. (2000). Maternal self-efficacy and children's influence on stress and parenting among single black mothers in poverty. Journal of Family, 21(1), 3-16. 

  36. Jeon, I. O., & Lee, K. O. (1999). The effects of mother-related factors on the self-efficacy of young children.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9(1), 169-187. 

  37. Jeon, Y. J. (1996). The relationships among role conflict, coping strategy, self-esteem, and psychological distress of dual-career wiv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hee University, Seoul, Korea. 

  38. Jhonston, C., & Mash, E. J. (1989). A measure of parenting satisfaction and efficacy.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32, 614-623. 

  39. Jung, E. J. (2005). A study on variables affecting behavioral/emotional self-regulation of childr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40. Jung, H. H., & Choi, K. S. (1992). Father's child-rearing behaviors and children's prosocial moral judgement.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16(1), 33-47. 

  41. Kim, B. S. (2011). The effects of father's participation in the care of their children on mother's parenting efficacy and parenting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Silla University, Busan, Korea. 

  42. Kim, E. H. (2009). Relationship among marital conflicts, co-parenting and a child's emotional regul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43. Kim, H. S. (2009). The relationship among mothers' clinging, parenting-efficacy and preschoolers' emotional intelligence. The Journal of Korea Early Childhood Education, 16(4), 203-226. 

  44. Kim, J. (2005).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father's participation in child rearing and mother's child rearing str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Korea. 

  45. Kim, J., & Lee, J. H. (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father's participation in child rearing and mother's child rearing stres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6(5), 245-261. 

  46. Kim, J. S. (2000). Children's pro-social behavior according to father's child rearing attitude and rearing involve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47. Kim, J. Y. (2007). The effects of preschooler's temperament, marital conflict and preschooler's emotion regulation on problem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48. Kim, K. E. (2011). Maternal depression, parental efficacy, and involvement in play and children's social and emotional competence.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18(4), 1-17. 

  49. Kim, K. H. (2000). Relationship between father's psychological life position and involvement in child-rearng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Jeonju, Korea. 

  50. Kim, K. W., & Lee, I. S. (1998).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hild rearing involvement of fathers and children's social-emotional competenc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19(2), 65-75. 

  51. Kim, M. S. (2005). The effects of parenting stress and parenting efficacy on parenting behavior among mothers: The case of those with preschoolers and school-aged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Seoul, Korea. 

  52. Kopp, C. B. (1982). Antecedents of self regulation: A developmental perspective. Developmental Psychology, 18(2), 199-214. 

  53. Krishnakumar, A., & Buehler, C. (2000). Interparental conflict and parenting behaviours: A metaanalytic review. Family Relations, 49, 25-44. 

  54. Kwon, H. K. (2009). The relations of father's participation in the care of their children, mother's parenting behavior, mother's parenting efficacy, and learning-related social skills of children.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3(4), 79-98. 

  55. Lamb, M. E. (1975). Fathers: Forgotten contributors on child development. Human Development, 18, 245-257. 

  56. Lee, C. R., & Moon, H. J. (2011). Relationship of children's peer play behavior and mother's parenting self-efficacy and mother's perception of the father participation. Journal of Human Science, 31(1), 66-91. 

  57. Lee, J. S. (2003). Fathers' childrearing involvement and mothers' childrearing stress.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3(3), 5-19. 

  58. Lee, J. S., & Jung, O, B. (2002).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Relationships with parental attitude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3(1), 18-35. 

  59. Lee, K. S., Shin, E. J., Jeon, Y. J., & Park, J. A. (2004). The characteristics of behavior problem amon young children in Korea.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17(4), 53-73. 

  60. Lee, S. H., & Han, E. J. (1998). A study on paternal role-behavior of married men. The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16(2), 23-39. 

  61. Lee, S. M., & Min, H. Y. (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preschooler's temperament, father's child-rearing involvement, and mother's child-rearing stress. Korea Association of Human Ecology, 16(2), 219-225. 

  62. Lewis, M., & Feiring, C. (1981). Direct and indirect interactions in social relationships. In L. Lipsitt. (Ed.), Advances in infancy research: Vol. 1. (pp. 129-161). Norwood, NJ: Ablex. 

  63. Leve, L. D., Kim, H. K., & Pears, K. D. (2005). Childhood temperament and family environment as predictors of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trajectories from ages 5 to 17.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3(5), 505-520. 

  64. Luster, T., & Kain, E. L. (1987). The relation between family context and perceptions of parental efficacy.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29, 301-311. 

  65. Meunier, J. C., & Roskam, I. (2009). Self-efficacy beliefs amongst parents of young children: Validation of a self-report measure. Journal of Child & Family Studies, 18(5), 495-511. 

  66. Mondell, S. & Tyler, F. B. (1981). Parental competence and styles of problem-solving play behavior with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17, 73-78. 

  67. Moon, H. J. (1999). A study of variables related to parental child-rearing practice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6(11), 91-101. 

  68. Moon, H. J. (2000). Parental disciplinary practices as predictors of peer acceptance.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8(7), 39-52. 

  69. Nam, J. H. (2005).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of mother's parent-efficacy, parenting style and adolescence's self-regulation 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70. Park, E. S. (2012). Relations among coparenting, father involvement in child-rearing, and toddler's emotion regul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71. Park, H. S. (2011). Relations of mothers' personality and emotional expressiveness toward preschoolers' emotion regul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72. Park, J. Y. (2013, July, 19). I am Friendy… Global movement to be good father. Kyunghyang Shinmun, Retrieved July. 19, 2013, from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307192140175&code9 40100. 

  73. Park, J. Y. (2013). The effects of child's temperament, mothers' parenting behavior, temperament-parenting goodness of fit on child's emotion regul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74. Park, M. L. (2011). The effect of mother's parenting efficacy on children's emotional regulation and peer compet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Myongji University, Seoul, Korea. 

  75. Park, S. Y. (2006). The effects of maternal parenting-efficacy on children's self-efficacy and children's self-regul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76. Parke, R. D. (1994). Progress, paradigms, and unresolved problems: A commentary on recent advances in our understanding of children's emotions. Merrill-Palmer Quarterly, 40, 157-169. 

  77. Parke, R. D., Power, T. G., & Gottman, J. M. (1979). Conceptualizing and quantifying influence patterns in the family triad. In M. E., Lamb, S. J. Suomi, & G. R. Stephenson. (Eds.), Social interaction analysis (pp. 231-253). Madison, WI: University of Wisconsin Press. 

  78. Parker, J., & Asher, S. R. (1987). Peer relationship and later personal adjustment: Are low accepted children at risk? Psychological Bulletin, 102, 357-389. 

  79. Perry, D. G., Perry, L. C., & Rasmussen, P. (1986). Cognitive social learning mediators of aggression. Child Development, 57, 700-711. 

  80. Pleck, J., & Masciadrelli, B. (2004). Paternal involvement by U.S. residential fathers. In M. Lamb (Ed.), The role of the father in child development 4th (pp. 222-271). New York: Wiley. 

  81. Rinaldi, C. M., & Howe, N. (2012). Mothers' and fathers' parenting styles and associations with toddlers' externalizing, internalizing, and adaptive behavio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7(2), 266-273. 

  82. Roopnarine, J. L., Krishnakumar, A., Metindogan, A., & Evans, M. (2006). Links between parenting styles, parent-child academic interaction, parent-school interaction, and early academic skills and social behaviors in young children of English-speaking Caribbean immigrant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1(2), 238-252. 

  83. Rydell, A. M., Berlin, L., & Bohlin, G. (2003). Emotionality, emotion regulation, and adaptation among 5-to 8-year-old children. Emotion, 3, 30-47. 

  84. Salonen, A. H., Kaunonen, M., Astedt-Kurki, P., Jarvenpaa, A., Isoaho, H., & Tarkka, M. (2009). Parenting self-efficacy after childbirth.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5(11), 2324-2336. 

  85. Saarni, C. (1999). The development of emotional competence. New York: Guilford Press. 

  86. Seo, H. L., & Lee, Y. (2008). The effect of maternal attitude toward child's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maternal emotional expressiveness on preschoolers' emotional regulation strategie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9(2). 33-56. 

  87. Seo, H. Y., & Lee, S. H. (1999). The relations of work - Father role conflict with parent satisfaction and parenting sense of competence. Korea Association of Family Relations, 4(2), 257-280. 

  88. Sevigny, P. R., & Loutzenhiser, L. (2009). Predictors of parenting self-efficacy in mothers and fathers of toddlers. Child: Care, Health and Development, 36(2), 179-189. 

  89. Shields, A. M., & Cicchetti, D. (1995, March). The development of an emotion regulation assessment battery: Reliability and validity among at-risk grade-school children. Poster session presented at the biennial meeting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Indianapolis, IN. 

  90. Shields, A., & Cicchetti, D. (1997). Emotion regulation among school-age children: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new criterion Q-sort scale. Developmental Psychology, 33(6), 906-916. 

  91. Shin, H. W. (2004).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elf-regulation Rating Scale(S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orea. 

  92. Son, M. G. (2005). An empirical study on unpaid work time of dual-earner couples: Focusing on statistics from lifetime use survey. Korea Women's Studies Institute, 5, 239-297. 

  93. Song, E. J. (2011). Changes in parental time spent with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 Gerontology Society, 34(2), 45-64. 

  94. Song, M. H., Song, Y. S., & Kim, Y. J. (2007). The effects of parenting stress and social support on parenting self-efficacy in early childhood mothers.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0(12), 165-183. 

  95. Sung, J. H., & Baek, J. H. (2011). Validation of the Echelle Globale du Sentiment de Competence Parentale(EGSCP) in Korea: A measure of domain-specific self-efficacy and related cognitive constructs for parents.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 Psychology, 24(4), 135-150. 

  96. Twenge, J. M., Campbell, W. K., & Foster, C. A. (2003) Parenthood and marital satisfaction: A meta-analytic review.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65, 574-583. 

  97. Volling, B. L., & Belsky, J. (1991). Multiple determinants of father involvement during infancy in dual-earner and single-earner families.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53(2), 461-474. 

  98. Yang, E. H., & Choi, H. S. (2011).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psychological wellbeing and parenting self-efficacy of preschooler mothers. The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2(16), 211-230. 

  99. Yang, O. S. (2006). The development of selfregulation rating scale for young children. The Journal of Korea Early Childhood Education, 13(2), 161-182. 

  100. Yoon, H. K. (2010). Effects of the father's emotional empathy and involvement in child-rearing on the child's emotional intellig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duk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