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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선의 업종에 따른 해양사고의 특징과 예방 대책
The main factor and counterplan for marine casualties of fishing vessel according to the type of fishing job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어업기술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isheries Technology, v.50 no.3, 2014년, pp.252 - 261  

박병수 (경상대학교 해양산업연구소) ,  강일권 (부경대학교 해양생산시스템관리학부) ,  함상준 (부경대학교 대학원) ,  박치완 (부경대학교 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rine casualties originated from fishing vessel occupied about 70% of the whole marine casualties in Korea from 2001 to 2010, this ratio was not much changed as it was before. Therefore a pragmatic counterplan to decrease of casualties in fishing vessel is indispensable for reduction of the nationw...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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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 어선 중 해양사고 발생 비율이 높은 12 업종을 선택하여 사고의 원인과 그 예방대책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 즉, 어선의 해양사고를 2017년까지 2012년의 30% 수준으로 낮춘다는 큰 목표 아래 어선 노후화에 따른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노후 기관과 장비의 교체, 어선 신조 사업을 통한 어선 현대화를 추진하고, 어선 사고 발생시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구조 체계를 구축해서 사고 위치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또한 구명조끼의 착용과 어선 위치 발신 장치의 설치를 의무화 하고, 동시에 어업인 안전교육과 홍보를 강화하여 안전 조업에 대한 어업인들의 인식을 고양하고자 한다는 계획이다. 이에따라 선령 20년 이상되는 어선에 대해서 선박 검사를 강화하고, 5톤 이상되는 어선에는 2015년까지 위치 발신 장치를 부착하며, 수협 어업정보통신국에 어선위치수신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 본 연구는 이와 같이 어선의 해양사고는 업종이 다름에 따라 사고 발생 양상이 다를 수 있고, 그 사고 방지를 위한 대책도 서로 달라야 한다고 하는 관점에서 업종 별어선의 해양사고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대책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공감대가 형성되어 해양수산부는 2012년에 어선의 해양사고를 획기적으로 낮추기 위해 종합적인 어선 해양사고 예방 대책을 발표하였다. 즉, 어선의 해양사고를 2017년까지 2012년의 30% 수준으로 낮춘다는 큰 목표 아래 어선 노후화에 따른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노후 기관과 장비의 교체, 어선 신조 사업을 통한 어선 현대화를 추진하고, 어선 사고 발생시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구조 체계를 구축해서 사고 위치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또한 구명조끼의 착용과 어선 위치 발신 장치의 설치를 의무화 하고, 동시에 어업인 안전교육과 홍보를 강화하여 안전 조업에 대한 어업인들의 인식을 고양하고자 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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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해양사고에서 어선이 차지하는 비율은? 우리나라의 해양사고에서 어선이 차지하는 비율은 해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큰 변동 없이 약 70%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Kang et al., 2007).
어선의 해양사고의 발생 원인의 큰 요인은? 어선 해양사고의 발생 원인은 기존의 안전 매뉴얼, 안전 시스템을 선원들이 잘 지키지 않는 것이 큰 요인이라고 생각하며, 해양사고의 경감방안은 이를 개선하기 위한 선원의 보완과 교육이 선결 과제라고 판단되었다.
해양사고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충돌의 주요 원인은? 해양사고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충돌의 주요 원인은 경계소홀, 항법 미준수, 부적절한 운항과 과속, 졸음운항 등이었다. 경계소홀로 인한 충돌은 채낚기와 통발, 연안자망에서, 항법미준수로 인한 충돌은 연안 복합, 트롤, 권현망에서, 부적절한 운항과 과속은 연안 복합, 연승, 선망에서, 졸음운항은 어획물운반선에서 많이 발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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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Chang IS. 2009. A study on the effective safety management measures for the prevention of marine accidents. J Kor SocMar Environ Safe 15 (1), 33-39. 

  2. Kang CG and Koh CD. 1995. Analysis and counter measures for the casualty of ship at sea. J Soc Mar Safe 1 (1), 57-61. 

  3. Kang IK, Kim HS, Shin HI, Lee YW, Kim JC and Kim HJ. 2007. Safety countermeasures for the marine casualties of fishing vessels in Korea, J Kor Soc Fish Technol 43 (2), 150-151. 

  4. Kang IK, Kim HS, Kim JC, Park BS, Ham SJ and OH IH. 2013. Study on the marine casualties in Korea. J Kor Soc Fish Technol 49 (1), 31. (DOI : http:// dx.doi.org/10.3796/ KSFT. 2013.49.1.029) 

  5. Korean Maritime Safety Tribunal (KMST), 2001-2010. Investigation report of Maritime Safety Judgement. 

  6. KoreanMaritime Safety Tribunal (KMST), 2006. Statistics and statistics of marine accident causes, 649-650, 697, 701. 

  7. KoreanMaritime Safety Tribunal (KMST), 2007. Legal position of jig boat on the navigation rule. report of working group on the committee of written verdict annotation. vol.2, 11-16. 

  8. KoreanMaritime Safety Tribunal (KMST), 2011. Statistics and statistics of marine accident causes, 805-816. 

  9. KOSWEC (Korea Seafare'sWelfare & Employment Center), 2011. Korean seafarers statistical year book, seafarers state. 116-117. 

  10. Lee, 2003. Research on the pragmatic countermeasure to prevent marine accidents of small fishing vessels. Research Report of Korea sea grant program, Ministry of Maritime Affairs and Fisheries. 62, 94. 

  11. MIFAFF (Ministry of Food, Agriculture, Forestry and Fisheries), 2011. Food, Agriculture, Forestry and Fisheries Statistical Yearbook, 293. 

  12. Park BS and Kang IK. 1995. The primary factors of marine casualties and the counterplan for promotion of marine safety. J Fish Mar Sci Edu 7 (2), 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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