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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wlers are divided into stern and side types by the method of shooting and hauling net, but the latter is difficult to find beside Korea. In East Sea of Korea, the side type used to be in early 2000's, but it improved to stern type because of its inefficient operating method. The aims of this pa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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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G0M이 다음 산식에 의한 값 이상일 것.
  • 2) 현단몰수각에 있어서의 복원정이 부가외력에 의한 횡경사 모멘트보다 클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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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측식 트롤 어선이 쓰이지 않게 된 이유는? 현측식 트롤 어선이 자취를 감춘 것은 투망시 그물과 전개판이 선측 아래로 내려가면서 추진기에 빨려 들어가 타와 추진기를 파손시킬 염려가 있고, 이것들이 선미 의 바깥쪽 (선미 정횡 방향)으로 멀어지도록 투망하는현 쪽으로 바람을 받고, 그 쪽으로 배를 돌리면서 투망을 해야 하는 불편함 때문이었다. 만약 투망시 바람의 방향을 무시하고, 또한 선체를 회전시키지 않고 직진하면서 투망하면 그물은 발줄의 무게에 의해, 전개판은 그자체의 무게에 의해 빨리 하강함으로써 타와 프로펠러에 빨려 들어가 손상을 줄 개연성이 높다.
선미식 트롤의 장점은? 반면, 선미식은 투망시 바람의 방향과 관계없이 그물과 전개판이 선미에서 물에 투입되는 순간부터 선미와 멀어지므로 타와 프로펠러에 위험을 줄 가능성이 줄어들고, 투망 침로를 임의로 잡을 수 있어 편리하다. 그러나 일단 투망이 완료되고 예망 상태에 들어가면 현측식과 선미식은 파도와 바람에 따른 영향에 큰 차이가 없다.
파도와 바람에 따라 현측식과 선미식 트롤이 받는 영향에 큰 차이가 생기는 경우는? 그러나 일단 투망이 완료되고 예망 상태에 들어가면 현측식과 선미식은 파도와 바람에 따른 영향에 큰 차이가 없다. 그러나 투망시에는 현저한 차이가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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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Ham SJ, Kang IK, Kim HS, Jo HJ and Kim JC. 2011. Stability of the offshore large purseiner in Korea. J. Koc. Soc. Fish. Tech., 47, 241-247. (DOI:10.3796/KSFT. 2011. 47.3.241) 

  2. Ikeda Y and Umeda N. 1990. A prediction method of roll damping of a hardchine boat at zero forward speed. Journal of Kansai Society of Naval Architects, 213, 57-62. 

  3. Kang IK, Kim HS, Jo HJ, Kim JC and Ham SJ. 2011. Roll reduction characteristics of the offshore large purseiner in Korea. J. Koc. Soc. Fish. Tech., 47, 248?256. (DOI:10.3796/KSFT.2011.47.3.248) 

  4. Lee, J.H, CW Lee, BK Kwon. 2001. Development for the operating system and fishing gear of the Eastern Sea trawls and seine nets.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2-9. 

  5. Morita T.H, 1985. Ship stability, haemundang, Japan.124-125, 178-179. 

  6. Sohn KH. 2003. Calculation for ship. ship's maneuvering lab. Korea Maritime University. 95-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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