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여고생을 대상으로 진로장벽 탐색 집단상담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진로장벽을 인식하고 극복하는 과정에서 진로목표 설정과 달성을 위한 학업 집중과 학교생활 적응을 돕고자 한 것이다. 진로장벽은 자기이해의 부족, 자신감 부족, 성역할 갈등과 성차별, 중요한 타인과의 갈등,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경제적 어려움에 대한 편견의 7가지 하위요인으로 구성된다. 연구대상은 고등학교 1학년 중 자발적으로 참여를 희망하는 32명의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진로장벽 탐색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한 학생들은 통제집단 학생들보다 진로장벽에 대한 인식이 완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진로발달을 어렵게 만드는 진로장벽에 대한 인식정도가 변화 불가능한 것이 아니라, 적절한 개입에 의하여 극복이 가능하다는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본 연구는 여고생을 대상으로 진로장벽 탐색 집단상담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진로장벽을 인식하고 극복하는 과정에서 진로목표 설정과 달성을 위한 학업 집중과 학교생활 적응을 돕고자 한 것이다. 진로장벽은 자기이해의 부족, 자신감 부족, 성역할 갈등과 성차별, 중요한 타인과의 갈등,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경제적 어려움에 대한 편견의 7가지 하위요인으로 구성된다. 연구대상은 고등학교 1학년 중 자발적으로 참여를 희망하는 32명의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진로장벽 탐색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한 학생들은 통제집단 학생들보다 진로장벽에 대한 인식이 완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진로발달을 어렵게 만드는 진로장벽에 대한 인식정도가 변화 불가능한 것이 아니라, 적절한 개입에 의하여 극복이 가능하다는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This study is targeted at high school girls explore career barriers to validate the effectiveness of group counseling. Recognize and overcome barriers to careers in the process of setting and achieving career goals for the academic focus and the will to help school adjustment. Career barriers is com...
This study is targeted at high school girls explore career barriers to validate the effectiveness of group counseling. Recognize and overcome barriers to careers in the process of setting and achieving career goals for the academic focus and the will to help school adjustment. Career barriers is composed of 7 sub-factors. There are lack of self-apprehension, lack of self-confidence, sex-role conflict and sex discrimination, disapproval by significant others, uncertainty about future, lack of career-related information and lack of financial support. The subjects participated voluntarily 32 girl's high school students were conducted. The study conducted by career barriers for group counseling program students than the control group students relaxed awareness of career barriers respectively. Considering these results, it can be said that the carriers barriers exploration program has an effect on decrease the whole career barriers and four subordinate areas of the girl's high school students.
This study is targeted at high school girls explore career barriers to validate the effectiveness of group counseling. Recognize and overcome barriers to careers in the process of setting and achieving career goals for the academic focus and the will to help school adjustment. Career barriers is composed of 7 sub-factors. There are lack of self-apprehension, lack of self-confidence, sex-role conflict and sex discrimination, disapproval by significant others, uncertainty about future, lack of career-related information and lack of financial support. The subjects participated voluntarily 32 girl's high school students were conducted. The study conducted by career barriers for group counseling program students than the control group students relaxed awareness of career barriers respectively. Considering these results, it can be said that the carriers barriers exploration program has an effect on decrease the whole career barriers and four subordinate areas of the girl's high school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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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와 같은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여고생을 대상으로 진로장벽에 대한 인식과 이에 대한 진로장벽 인식 감소를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해보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서 기존의 대학생 중심의 진로장벽 관련 연구들의 범주를 고등학생 청소년기로 확장하고, 특히 여자 청소년들의 경우 성역할에 대한 지각을 하게 되면서 진로장벽에 대한 지각도 본격화된다는 점에 주목하여 진로장벽을 어떻게 지각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여고생이 인식하는 진로장벽을 극복하기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이 프로그램이 여고생의 진로장벽 인식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본 연구에서 진행한 진로장벽 탐색 프로그램은 여고생의 진로장벽의 하위 영역 중에 자기이해의 부족, 자신감 부족, 진로 및 직업정보의 부족에 대한 인식을 감소시켰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진로장벽 탐색 프로그램이 여고생의 진로장벽 인식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이와 같은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여고생을 대상으로 진로장벽에 대한 인식과 이에 대한 진로장벽 인식 감소를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해보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서 기존의 대학생 중심의 진로장벽 관련 연구들의 범주를 고등학생 청소년기로 확장하고, 특히 여자 청소년들의 경우 성역할에 대한 지각을 하게 되면서 진로장벽에 대한 지각도 본격화된다는 점에 주목하여 진로장벽을 어떻게 지각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한편 본 연구에서 여고생을 대상으로 진로장벽 탐색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게 된 것은, 진로발달에 있어 여성이 남성에 비해 각종 어려움에 직면하는 점을 감안하여, 청소년 여성의 진로발달의 비중을 강조하고자 선정하였다. 특히 여성은 남성에 비해 가족과 관련된 역할에 대한 갈등을 더 크게 경험한다[7].
가설 설정
H1-1: 진로장벽 프로그램은 여고생의 자기 이해의 부족에 대한 인식을 감소시킬 것이다.
H1-2: 진로장벽 프로그램은 여고생의 자신감 부족에 대한 인식을 감소시킬 것이다.
H1-3: 진로장벽 프로그램은 여고생의 성역할 갈등 및 성차별에 대한 인식을 감소시킬 것이다.
H1-4: 진로장벽 프로그램은 여고생의 중요한 타인과의 갈등에 대한 인식을 감소시킬 것이다.
H1-5: 진로장벽 프로그램은 여고생의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인식을 감소시킬 것이다.
H1-6: 진로장벽 프로그램은 여고생의 진로 및 직업 정보의 부족에 대한 인식을 감소시킬 것이다.
H1-7: 진로장벽 프로그램은 여고생의 경제적 어려움에 대한 인식을 감소시킬 것이다.
H1: 진로장벽 탐색 프로그램은 여고생의 진로장벽에 대한 인식을 감소시킬 것이다.
이상의 선행연구들을 고찰해본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진로장벽의 구성요소를 황매향과 이은설 및 유성경의 청소년용 여성 진로장벽 척도[17]의 하위요인인 ‘자기 이해의 부족’, ‘자신감 부족’, ‘성역할 갈등 및 성차별’, ‘중요한 타인과의 갈등’,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진로 및 직업 정보의 부족’, ‘경제적 어려움’이 여고생의 진로장벽을 측정하는데 있어 구성요소로 타당하다고 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진로장벽에 대한 인식은 위의 7가지 하위요인으로 구성하여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행되는 진로장벽 탐색 프로그램과 같이 허정철[19]은 여대생들의 진로태도 성숙도와 진로준비행동 향상을 위해 진로집단 상담프로그램의 체계적 개발과 활용을 제안했는데, 이와 같은 진로 관련 집단상담 프로그램들의 효용성은 그 중요성이 더욱 증대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제안 방법
진로장벽 탐색 프로그램이 여고생의 진로장벽 인식 감소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한 피험자 간(집단유형 2: 실험집단/통제집단)-한 피험자 내 (측정시기 3: 사전/사후/추후) 2요인 혼합설계를 사용하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피험자 내 변인은 검사시기로 세 개의 수준 즉 사전, 사후, 추후 검사로 구성되어 모든 피험자들이 3개의 검사에 반복 측정하도록 하였고, 피험자 간 변인은 프로그램 처치 유무에 따라 2개의 수준, 즉 실험 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분하였다. 이를 위해 앞서 밝힌 바와 같이 프로그램 실시 전과 실시 직후 및 프로그램 종료 5주 후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진로장벽 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둘째, 본 연구의 프로그램은 약 5주간에 걸쳐 적용한 결과를 검증한 것이었다. 그러나 좀 더 영향력 있는 프로그램의 효과를 위해서는 프로그램의 횟수와 기간을 달리하여 연구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진로장벽 탐색 프로그램은 이론적 배경에서의 논의에 따라 여고생들이 인식하는 진로장벽을 탐색하고 문제해결력을 기르고, 더 나아가 진로 준비행동을 촉진시킴으로써 효과적인 진로준비를 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여고생에게 맞게 국내에서 연구된 프그램[18][20][21]과 청소년 진로설정 워크북 자료를 참고하여 연구자가 구성하였다. 본 프로그램 아래의 [표 2]와 같이 매 회 90분씩 전체 10회기로 여고생의 발달 수준과 교육정책, 학교상황을 고려하여 정규수업이 없는 방학기간을 활용하고 자율학습을 마친 후 개인자습 시간을 이용해 주 2∼3회씩 총 10회기로 구성하여 집중적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프로그램의 활동기법은 선행연구의 문제점과 보완점을 참고하며, 구성순서는 오리엔테이션, 도입(1회기), 자기이해의 부족, 자신감 부족의 극복(2∼4회기), 진로 및 직업정보의 부족, 성역할 갈등 및 성차별, 경제적 어려움에 대한 진로장벽 인식감소(5∼8회기),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9회기), 평가 및 마무리(10회기)의 순서로 구성하여 실시하였다.
본 프로그램 아래의 [표 2]와 같이 매 회 90분씩 전체 10회기로 여고생의 발달 수준과 교육정책, 학교상황을 고려하여 정규수업이 없는 방학기간을 활용하고 자율학습을 마친 후 개인자습 시간을 이용해 주 2∼3회씩 총 10회기로 구성하여 집중적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프로그램의 활동기법은 선행연구의 문제점과 보완점을 참고하며, 구성순서는 오리엔테이션, 도입(1회기), 자기이해의 부족, 자신감 부족의 극복(2∼4회기), 진로 및 직업정보의 부족, 성역할 갈등 및 성차별, 경제적 어려움에 대한 진로장벽 인식감소(5∼8회기),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9회기), 평가 및 마무리(10회기)의 순서로 구성하여 실시하였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램의 효과와 그 지속성 정도를 입증하기 위해 프로그램 실시 사전, 사후, 추후에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러나 이것은 결과에 대한 연구일 뿐, 진행과정에서 집단 참여자 개개인의 진로장벽 인식에 대한 과정연구를 실시하지 못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피험자 내 변인은 검사시기로 세 개의 수준 즉 사전, 사후, 추후 검사로 구성되어 모든 피험자들이 3개의 검사에 반복 측정하도록 하였고, 피험자 간 변인은 프로그램 처치 유무에 따라 2개의 수준, 즉 실험 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분하였다. 이를 위해 앞서 밝힌 바와 같이 프로그램 실시 전과 실시 직후 및 프로그램 종료 5주 후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진로장벽 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통계처리를 위해 사용한 프로그램은 SPSS for windows 12.
진로장벽 탐색 프로그램이 여고생의 진로장벽 인식 감소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한 피험자 간(집단유형 2: 실험집단/통제집단)-한 피험자 내 (측정시기 3: 사전/사후/추후) 2요인 혼합설계를 사용하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피험자 내 변인은 검사시기로 세 개의 수준 즉 사전, 사후, 추후 검사로 구성되어 모든 피험자들이 3개의 검사에 반복 측정하도록 하였고, 피험자 간 변인은 프로그램 처치 유무에 따라 2개의 수준, 즉 실험 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분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K도 P시 O읍에 소재 비평준화 지역에 속해 있는 고등학교 1학년 여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해당 학교에 진로지도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진로장벽 탐색 프로그램의 목적과 과정 및 실시기간과 내용을 소개한 후,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장벽 탐색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실험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기를 희망하는 32명의 신청을 받았다.
해당 학교에 진로지도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진로장벽 탐색 프로그램의 목적과 과정 및 실시기간과 내용을 소개한 후,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장벽 탐색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실험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기를 희망하는 32명의 신청을 받았다. 신청한 32명의 학생 중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16명씩 무선배치하였다. 실험집단의 참여자 중10회기(매주 2∼3회, 매회 90분) 프로그램 진행 동안에 1회 이상 불참한 대상 중에 보충진행에도 참여하지 않은 2명을 제외하여 최종 14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고, 통제집단은 추후 검사에 참여하지 않은 대상을 제외하여 최종 14명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실험집단의 참여자 중10회기(매주 2∼3회, 매회 90분) 프로그램 진행 동안에 1회 이상 불참한 대상 중에 보충진행에도 참여하지 않은 2명을 제외하여 최종 14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고, 통제집단은 추후 검사에 참여하지 않은 대상을 제외하여 최종 14명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는 K도 P시 O읍에 소재 비평준화 지역에 속해 있는 고등학교 1학년 여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해당 학교에 진로지도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진로장벽 탐색 프로그램의 목적과 과정 및 실시기간과 내용을 소개한 후,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장벽 탐색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실험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기를 희망하는 32명의 신청을 받았다. 신청한 32명의 학생 중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16명씩 무선배치하였다.
이론/모형
진로장벽 인식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황매향과 이은설 및 유성경[17]의 청소년용 여성 진로장벽 척도를 사용하였다. 7개의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내용은 ‘자기 이해의 부족(4문항)’, ‘자신감의 부족(11문항)’, ‘성역할 갈등 및 성차별(8문항)’, ‘중요한 타인과의 갈등(6문항)’,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4문항)’, ‘진로 및 직업 정보의 부족(4문항)’, ‘경제적 어려움(5문항)’이다.
성능/효과
넷째, 평가방법에 있어서 참여자들이 자기보고식 지필검사 형식으로 참여했으므로 객관성과 신뢰성에 문제가 될 수 있다. 그러므로 관찰이나 면접을 통한 보다 심층적인 연구방법이 보완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진로장벽 전체점수와 하위영역의 점수가 부분적으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감소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적용한 진로장벽 탐색 프로그램은 실제로 여고생들의 진로장벽 인식을 완화시킨다고 볼 수 있으므로, 이와 같은 진로장벽 탐색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도출한 것은 의의가 있다.
이와 같이 진로장벽 탐색 프로그램을 여고생에게 적용시켜 진로장벽 인식을 감소시킨 결과를 얻음으로써 연구대상 뿐만 아니라 기존 프로그램보다 요소와 구성 면에서도 폭을 넓혔다. 또한 연구방법 면에서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통해 사전과 사후 및 추후검사를 실시함으로써 효과의 지속성에 대한 타당성을 높였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에 비추어 본다면 본 연구의 가설을 일부분 수용하여 결론으로 이끄는 것이 타당하다고 본다.
따라서 여고생이 인식하는 진로장벽은 구조화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통하여 인식전환을 시키거나 극복의 의지를 함양시킬 수 있다. 본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 학생들은 통제집단 학생들보다 진로장벽에 대한 인식이 완화되었다. 이는 진로향상과 발달을 어렵게 만드는 진로장벽이 고정불변하고, 변화가 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개입에 의하여 극복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여고생이 인식하는 진로장벽을 극복하기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이 프로그램이 여고생의 진로장벽 인식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본 연구에서 진행한 진로장벽 탐색 프로그램은 여고생의 진로장벽의 하위 영역 중에 자기이해의 부족, 자신감 부족, 진로 및 직업정보의 부족에 대한 인식을 감소시켰다.
이상의 선행연구들을 고찰해본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진로장벽의 구성요소를 황매향과 이은설 및 유성경의 청소년용 여성 진로장벽 척도[17]의 하위요인인 ‘자기 이해의 부족’, ‘자신감 부족’, ‘성역할 갈등 및 성차별’, ‘중요한 타인과의 갈등’,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진로 및 직업 정보의 부족’, ‘경제적 어려움’이 여고생의 진로장벽을 측정하는데 있어 구성요소로 타당하다고 본다.
이와 같이 진로장벽 탐색 프로그램을 여고생에게 적용시켜 진로장벽 인식을 감소시킨 결과를 얻음으로써 연구대상 뿐만 아니라 기존 프로그램보다 요소와 구성 면에서도 폭을 넓혔다. 또한 연구방법 면에서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통해 사전과 사후 및 추후검사를 실시함으로써 효과의 지속성에 대한 타당성을 높였다.
진로장벽의 하위 영역 중 성역할 갈등 및 성차별, 중요한 타인과의 갈등, 경제적 어려움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김현정[23], 김종운과 박성실[20]의 연구와 부분적으로 일치하고 있다.
05). 측정시기에 따른 효과를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Tukey의 HSD절차를 이용하여 사후 개별 비교한 결과, 사전검사에서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차이가 없었으나 사후검사와 추후검사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어 진로장벽 전체 효과가 사후는 물론 추후까지 지속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위요인 중 성역할 갈등 및 성차별 영역에서는 집단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측정시기 간 및 집단 × 시기 간 모두에서 .05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고, 중요한 타인과의 갈등 영역에서는 집단 간과 측정시기 간에서 .05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 집단 × 시기 간에서는 .05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후속연구
셋째,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램의 효과와 그 지속성 정도를 입증하기 위해 프로그램 실시 사전, 사후, 추후에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러나 이것은 결과에 대한 연구일 뿐, 진행과정에서 집단 참여자 개개인의 진로장벽 인식에 대한 과정연구를 실시하지 못했다. 그러므로 프로그램의 효과를 더욱 효과적으로 검증하기 위한 효과적인 과정연구를 개발, 실행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의 프로그램은 약 5주간에 걸쳐 적용한 결과를 검증한 것이었다. 그러나 좀 더 영향력 있는 프로그램의 효과를 위해서는 프로그램의 횟수와 기간을 달리하여 연구될 필요가 있다.
첫째, 본 연구는 연구대상을 P시의 읍에 소재한 비평준화 지역의 일반계 고등학교 1학년 여학생으로 제한하였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각 14명씩의 자료를 분석하여 얻어진 결과이므로, 본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연구대상을 넓히고 집단원의 수도 확대하여 프로그램 효과의 타당성을 높일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그러나 이것은 결과에 대한 연구일 뿐, 진행과정에서 집단 참여자 개개인의 진로장벽 인식에 대한 과정연구를 실시하지 못했다. 그러므로 프로그램의 효과를 더욱 효과적으로 검증하기 위한 효과적인 과정연구를 개발, 실행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본 연구는 연구자가 구성하고 직접 실시한 후, 효과검증을 하였으므로 상담자의 역량에 따라 그 결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다른 지도자가 집단을 운영했을 때에 대한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의 논의와 결론을 중심으로 추후 연구에 대한 제언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연구대상을 P시의 읍에 소재한 비평준화 지역의 일반계 고등학교 1학년 여학생으로 제한하였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각 14명씩의 자료를 분석하여 얻어진 결과이므로, 본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연구대상을 넓히고 집단원의 수도 확대하여 프로그램 효과의 타당성을 높일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로장벽이란 무엇인가?
그러나 최근 들어서 사회문화적 맥락이나 환경적 요인에 주목하고 있고, 이러한 환경적 제약의 지각내용을 포괄적으로 설명하는 ‘진로장벽(career barriers)’이라는 개념이 등장하게 되었다[2][3]. 진로장벽에 대한 정의는 학자들마다 다양하게 정의되는데, 진로발달 과정을 어렵게 만드는 ‘방해조건’으로 기술하고 있으며[4], ‘장벽’ 또는 ‘지각된 장벽’으로 명명되기도 하였다[2]. Swanson과 Tokar의 진로장벽검사의 개발 후 ‘진로장벽’이란 용어로 통일되었다[5].
청소년기의 진로선택과 결정이 다른 시기에 이루어지는 것보다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진로선택과 결정은 전생애에 걸쳐 이루어지지만, 특히 청소년기의 진로선택과 결정은 다른 시기에 이루어지는 것보다 중요하다. 그것은 아동기 및 청소년기 전체를 통해 지각되어 온 진로장벽이 교육 및 직업을 선택하는 진로의사결정 단계에 영향을 미치고, 개인이 지각한 진로장벽이 스스로의 진로포부형성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으며, 개인이 진로포부를 실현하는 과정에서 장애를 만나면 포부를 제한하게 되므로 직업관련 장애를 지각하는 정도에 따라 진로선택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1]. 또한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진로발달 과정에서 미래에 대한 혼란과 갈등, 불안을 경험하며 진로선택의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여성의 진로발달에서 나타나는 장벽에 대한 초기의 논의들은 무엇으로부터 출발하였는가?
한편 여성의 진로장벽에 관한 연구는 진로선택과정과 선택한 진로를 실행하는 과정에서 독특한 요인이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하면서 시작되었다[7][8]. 여성의 진로발달에서 나타나는 장벽에 대한 초기의 논의들은 여성이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고 있지 못하고 있고, 그 결과 성취가 부족하거나 능력이하의 성취를 하고 있다는 데서 출발했다[9]. 그 이후에 직장 여성만이 아니라 고등학생과 대학생들이 진로발달단계에서 여러 장벽을 지각하고 있다는 연구결과[5][6][10-12]는 진로장벽이라는 개념이 개인의 진로발달 과정을 이해하는데 유용한 개념임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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