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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고생을 대상으로 한 진로장벽 탐색 프로그램의 효과
The Effects of a Career Barriers Searching Program for Girl's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8, 2014년, pp.485 - 493  

이상윤 (위덕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  김인영 (위덕대학교 자율전공학부)

초록

본 연구는 여고생을 대상으로 진로장벽 탐색 집단상담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진로장벽을 인식하고 극복하는 과정에서 진로목표 설정과 달성을 위한 학업 집중과 학교생활 적응을 돕고자 한 것이다. 진로장벽은 자기이해의 부족, 자신감 부족, 성역할 갈등과 성차별, 중요한 타인과의 갈등,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경제적 어려움에 대한 편견의 7가지 하위요인으로 구성된다. 연구대상은 고등학교 1학년 중 자발적으로 참여를 희망하는 32명의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진로장벽 탐색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한 학생들은 통제집단 학생들보다 진로장벽에 대한 인식이 완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진로발달을 어렵게 만드는 진로장벽에 대한 인식정도가 변화 불가능한 것이 아니라, 적절한 개입에 의하여 극복이 가능하다는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argeted at high school girls explore career barriers to validate the effectiveness of group counseling. Recognize and overcome barriers to careers in the process of setting and achieving career goals for the academic focus and the will to help school adjustment. Career barriers is co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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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은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여고생을 대상으로 진로장벽에 대한 인식과 이에 대한 진로장벽 인식 감소를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해보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서 기존의 대학생 중심의 진로장벽 관련 연구들의 범주를 고등학생 청소년기로 확장하고, 특히 여자 청소년들의 경우 성역할에 대한 지각을 하게 되면서 진로장벽에 대한 지각도 본격화된다는 점에 주목하여 진로장벽을 어떻게 지각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여고생이 인식하는 진로장벽을 극복하기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이 프로그램이 여고생의 진로장벽 인식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본 연구에서 진행한 진로장벽 탐색 프로그램은 여고생의 진로장벽의 하위 영역 중에 자기이해의 부족, 자신감 부족, 진로 및 직업정보의 부족에 대한 인식을 감소시켰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진로장벽 탐색 프로그램이 여고생의 진로장벽 인식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이와 같은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여고생을 대상으로 진로장벽에 대한 인식과 이에 대한 진로장벽 인식 감소를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해보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서 기존의 대학생 중심의 진로장벽 관련 연구들의 범주를 고등학생 청소년기로 확장하고, 특히 여자 청소년들의 경우 성역할에 대한 지각을 하게 되면서 진로장벽에 대한 지각도 본격화된다는 점에 주목하여 진로장벽을 어떻게 지각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 한편 본 연구에서 여고생을 대상으로 진로장벽 탐색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게 된 것은, 진로발달에 있어 여성이 남성에 비해 각종 어려움에 직면하는 점을 감안하여, 청소년 여성의 진로발달의 비중을 강조하고자 선정하였다. 특히 여성은 남성에 비해 가족과 관련된 역할에 대한 갈등을 더 크게 경험한다[7].

가설 설정

  • H1-1: 진로장벽 프로그램은 여고생의 자기 이해의 부족에 대한 인식을 감소시킬 것이다.
  • H1-2: 진로장벽 프로그램은 여고생의 자신감 부족에 대한 인식을 감소시킬 것이다.
  • H1-3: 진로장벽 프로그램은 여고생의 성역할 갈등 및 성차별에 대한 인식을 감소시킬 것이다.
  • H1-4: 진로장벽 프로그램은 여고생의 중요한 타인과의 갈등에 대한 인식을 감소시킬 것이다.
  • H1-5: 진로장벽 프로그램은 여고생의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인식을 감소시킬 것이다.
  • H1-6: 진로장벽 프로그램은 여고생의 진로 및 직업 정보의 부족에 대한 인식을 감소시킬 것이다.
  • H1-7: 진로장벽 프로그램은 여고생의 경제적 어려움에 대한 인식을 감소시킬 것이다.
  • H1: 진로장벽 탐색 프로그램은 여고생의 진로장벽에 대한 인식을 감소시킬 것이다.
  • 이상의 선행연구들을 고찰해본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진로장벽의 구성요소를 황매향과 이은설 및 유성경의 청소년용 여성 진로장벽 척도[17]의 하위요인인 ‘자기 이해의 부족’, ‘자신감 부족’, ‘성역할 갈등 및 성차별’, ‘중요한 타인과의 갈등’,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진로 및 직업 정보의 부족’, ‘경제적 어려움’이 여고생의 진로장벽을 측정하는데 있어 구성요소로 타당하다고 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진로장벽에 대한 인식은 위의 7가지 하위요인으로 구성하여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행되는 진로장벽 탐색 프로그램과 같이 허정철[19]은 여대생들의 진로태도 성숙도와 진로준비행동 향상을 위해 진로집단 상담프로그램의 체계적 개발과 활용을 제안했는데, 이와 같은 진로 관련 집단상담 프로그램들의 효용성은 그 중요성이 더욱 증대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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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로장벽이란 무엇인가? 그러나 최근 들어서 사회문화적 맥락이나 환경적 요인에 주목하고 있고, 이러한 환경적 제약의 지각내용을 포괄적으로 설명하는 ‘진로장벽(career barriers)’이라는 개념이 등장하게 되었다[2][3]. 진로장벽에 대한 정의는 학자들마다 다양하게 정의되는데, 진로발달 과정을 어렵게 만드는 ‘방해조건’으로 기술하고 있으며[4], ‘장벽’ 또는 ‘지각된 장벽’으로 명명되기도 하였다[2]. Swanson과 Tokar의 진로장벽검사의 개발 후 ‘진로장벽’이란 용어로 통일되었다[5].
청소년기의 진로선택과 결정이 다른 시기에 이루어지는 것보다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진로선택과 결정은 전생애에 걸쳐 이루어지지만, 특히 청소년기의 진로선택과 결정은 다른 시기에 이루어지는 것보다 중요하다. 그것은 아동기 및 청소년기 전체를 통해 지각되어 온 진로장벽이 교육 및 직업을 선택하는 진로의사결정 단계에 영향을 미치고, 개인이 지각한 진로장벽이 스스로의 진로포부형성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으며, 개인이 진로포부를 실현하는 과정에서 장애를 만나면 포부를 제한하게 되므로 직업관련 장애를 지각하는 정도에 따라 진로선택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1]. 또한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진로발달 과정에서 미래에 대한 혼란과 갈등, 불안을 경험하며 진로선택의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여성의 진로발달에서 나타나는 장벽에 대한 초기의 논의들은 무엇으로부터 출발하였는가? 한편 여성의 진로장벽에 관한 연구는 진로선택과정과 선택한 진로를 실행하는 과정에서 독특한 요인이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하면서 시작되었다[7][8]. 여성의 진로발달에서 나타나는 장벽에 대한 초기의 논의들은 여성이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고 있지 못하고 있고, 그 결과 성취가 부족하거나 능력이하의 성취를 하고 있다는 데서 출발했다[9]. 그 이후에 직장 여성만이 아니라 고등학생과 대학생들이 진로발달단계에서 여러 장벽을 지각하고 있다는 연구결과[5][6][10-12]는 진로장벽이라는 개념이 개인의 진로발달 과정을 이해하는데 유용한 개념임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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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L. S. Gottfredson, "Circumscription and compromise: A developmental theory of occupational aspirations," Journal of Counseling Vol.28, No.6, pp.545-579, 1991. 

  2. L. F. Fitzgerald, R. E. Fassinger, and N. E. Betz, "Theoretical advances in the study of women's career development," in W. B. Walsh & S. H. Osipow (Eds.), Handbook of vocational psychology: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pp.67-110, 1995. 

  3. R. W. Lent, S. D. Brown, and G. Hackett, "Toward a unifying social cognitive theory of career and academic interest, choice, and performance,"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45, No.1, pp.79-122, 1994. 

  4. J. O. Crites, Vocational psychology, New York: Mc Graw-hill, 1969. 

  5. J. L. Swanson and D. M. Tokar, "College students' perceptions of barriers to career development," Journal of Behavior, Vol.38, No.1, pp.92-106, 1991. 

  6. 손은령, 여자대학생이 지각한 진로장벽,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2001. 

  7. N. E. Betz and L. F. Fitzgerald, The career psychology of women. Orlando, FL: Academic press, 1987. 

  8. L. F. Fitzgerald and J. O. Crites, "Toward a career psychology of women: What we know and what we need to know?,"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27, No.1, pp.44-62, 1980. 

  9. E. Matthews and D. V. Tiedeman, "Attitudes toward career and marriage and development of lifestyle in young women,"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11, No.4, pp.374-383, 1964. 

  10. 김은영, "한국 대학생 진로장애탐색검사(KCBI)의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상담과 심리치료, 제14권, 제1호, pp.219-231, 2001. 

  11. 김진숙, 이종희, "일반계 여고생이 지각한 진학 장벽", 상담학연구, 제4권, 제4호, pp.773-788, 2003. 

  12. J. L. Swanson and K. K. Daniels, The career barriers inventory-revised, Unpublished manuscript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Carbondale, 1995. 

  13. J. L. Swanson and D. M. Tokar, "Development and initial validation of the career barriers inventory,"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39, No.3, pp.344-361, 1991. 

  14. 강근모, 진로자기효능감 향상 및 진로장벽 감소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진로 자기효능감과 진로 장벽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2011. 

  15. H. S. Tien, "Development initial validation of Chinese career barriers inventory,"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San francisco, LA, 1998. 

  16. N. E. Betz, Basic issues and concepts in career counseling for women, In W. B. Walsh & S. H. Osipow(Eds.), Career counseling for women, pp.237-261 Hillsdale, NJ: Erlbaum, 1994. 

  17. 황매향, 이은설, 유성경, "청소년용 여성 진로장벽 척도의 개발 및 구인 타당도 검증", 상담학연구, 제6권, 제4호, pp.1205-1223, 2005. 

  18. 김은희, 김봉환, "진로장벽 깨뜨리기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여대생의 진로 장벽인식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상담학연구, 제10권, 제4호, pp.2225-2239, 2009. 

  19. 허정철, "진로집단상담프로그램이 여대생의 진로태도성숙도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0호, pp.356-364, 2013. 

  20. 김종운, 박성실, "진로장벽탐색 집단상담이 여대생의 진로장벽 인식과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효과", 직업교육연구, 제29권, 제3호, pp.209-230, 2010. 

  21. 현수경, 진로탐색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일반계 여고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2010. 

  22. 이지혜, 진로탐색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여중생의 진로장벽과 진로의사결정유형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건양대학교, 2009. 

  23. 김현정, REBT를 활용한 진로집단상담이 직업 전문학교 훈련생의 비합리적 신념과 진로자기효능감 및 진로장벽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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