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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사고필터링모형 (CTFM) 교육프로그램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reative Thinking Filtering Model to Creativity Domain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8, 2014년, pp.505 - 516  

송홍준 (호서대학교) ,  송선희 (호서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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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제영재교육에서 창의사고필터링모형(Creative Thinking Filtering Model : CTFM)교육프로그램 적용이 창의성의 인지적 영역(유창성, 융통성, 독창성)과 정의적 영역(독자성, 호기심, 다양성, 민감성, 유모감각, 개별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규명하는데 있다. 자료처리를 위한 통계방법으로 공분산분석 (Analysis of Covariance : ANCOVA)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CTFM을 적용한 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인지적 영역에서는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3요인 모두에서, 정의적 영역에서는 민감성을 제외한 독자성, 호기심, 개별성, 다양성, 민감성, 유모감각의 5요인에서 CTFM을 적용한 학생들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CTFM을 적용하기 전과 적용한 후에 인지적 영역의 창의성을 분석한 결과, 인지적 영역의 3요인인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모두 향상되었으며, 특히 유창성이 가장 많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CTFM을 적용하기 전과 적용한 후에 정의적 영역의 창의성을 분석한 결과, 정의적 영역의 6요인 중 독자성, 다양성, 유모감각, 개별성의 4요인이 향상되었으며, 특히 독자성이 가장 많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imed at identifying the influence of Creative Thinking Filtering Mode program in international gifted program: how much it influences to improve the cognitive domains of creativity (fluency, flexibility, originality) and affective domains of creativity (independence, curiosity, div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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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아래 [표 1]는 CTFM 교육프로그램의 진행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각 단계별로 주요활동과 기간 발전 이루려고 하는 핵심역량이 소개 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국제영재교육 참여학생들을 대상으로 창의사고필터링모형(Creative Thinking Filtering Model: CTFM)을 교육하고, 그 결과로서 창의성이 어느 정도 향상되는지를 파악하여 국제영재교육에 있어서 실용적 정보를 제공하는데 있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문화 분야의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해 개발된 “창의사고필터링교육프로그램모형”이 초등학교 영재학생들의 창의성 향상에 얼만큼 영향을 미치는가를 확인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2 : 창의사고필터링모형 교육프로그램이 창의성의 정의적 영역에 변화를 줄 것인가?
  • 연구문제 1 : 창의사고필터링모형 교육프로그램이 창의성의 인지적 영역에 변화를 줄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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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급사고능력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교육정책은?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도 이와 같은 흐름에 상응하기 위하여 2007년부터 새로운 교육방향을 수립하고, 바른 인성과 창의적 사고를 갖춘 인간을 육성하기 위해서 많은 교육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창의성 교육을 유치원까지 확산하여 아이들이 다양한 직·간접적 경험을 할 수 있는 통합, 융합, 통습의 교육과정을 현장에 적용하고 있다. 그 결과 많은 창의성을 신장 시킬 프로그램들이 소개되었고, 교육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다.
무엇 때문에 고급사고능력을 요구되는가? 21세기는 모든 사회문제에 대해서 유창하면서도 새롭고 유용한 창의적 해결방안을 내는 고급사고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Edward (2005)는 “과거에 있었던 많은 인류문명의 산물들은 시대가 흐름에 따라 사라지고 인간을 좀 더 감동시킬 수 있는 대상물들을 요구하고 있다고 언급하였다.
영재와 재능에 대한 정의는 무엇인가? Stankowski(1978, 재인용)는 영재와 재능에 대한 정의에서 그들은 어느한 분야의 뛰어난 성취를 보이며, 창의적 능력이 우수한 사람들이다. 라고 언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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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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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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