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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4 no.4, 2014년, pp.703 - 728
태진미 (숭실대학교)
This study academically examined about whether STEAM education is really needed, as part of the convergence-style gifted education for training a producer in creative knowledge, through the documentary and Delphi survey. Based on the results, it developed STEAM education materials available for bei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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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란? |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영재’란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해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영재교육진흥법 제2조)’를 말한다. 한편 국내 영재교육현장에서 지칭하는 ‘영재’의 조작적 정의는 ‘공식 선정심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선발된 영재교육대상자’를 말하며, ‘영재교육’은 영재학생들의 능력과 소질에 맞는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개인의 자아실현을 도모하고 국가‧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시행한다(영재교육진흥법 제1조). | |
창조경제의 정의는 무엇인가? | 2013년 10월에 발표된 제3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2013~2017)에 따르면 정부는 ‘창조경제를 견인할 창의 인재 육성 방안’의 세부 후속 계획으로서 ‘영재교육을 통한 개인의 창의성과 잠재력 발현의 지원’을 통해 미래 국제사회에서의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고자 도모하고 있다. 현 정부가 제시한 ‘창조경제’의 정의는 창의성과 상상력을 바탕으로 우리나라가 발전시킨 과학기술과 ICT 를 활용하여 산업과 산업, 산업과 문화가 만나서 새로운 일자리와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해 내는 경제를 말한다(김도훈, 2014). 물론 창조경제의 용어에 대한 해석과 견해는 다양할 지라도, 독창적 원천 과학기술과 인간의 감성과 필요에 호응하는 과학기술, 문화로서 향유되고 소통하는 과학기술 등을 실현하는 창의적 과학기술의 개발이 절실하며(김왕동, 2012; 송진웅, 2008), 이것이 곧 향후 국내의 영재교육이 지향해야할 비전이라는 점에서 많은 전문가들이 공감하고 있다. | |
도적으로 ‘타 분야의 지식’과 ‘기능’ 을 습득하기 위해 노력할 때 혁신적인 창조적 성취로 연결될 수 있다고 보는 이유는 무엇인가? | 반면에 Cox(1926), Cranefield(1966), Milgram과 Hong(1993), White(1931) 등과 같은 심리학자들은 의도적으로 ‘타 분야의 지식’과 ‘기능’ 을 습득하기 위해 노력할 때 혁신적인 창조적 성취로 연결될 수 있다고 본다. 높은 수준의 혁신과 창조적 성취를 가능하게 하는 다중적 능력들은 결코 저절로 개발되거나, 유전적으로 타고날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즉, 일반인보다 훨씬 더 창의적인 사람일수록 박식가적 성향이 강해 심도 깊은 관심분야가 많았고 다양했으며, 폭넓은 호기심의 표출과 발현이 가능한 환경에서 성장했다고 보는 견해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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