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8, 2014년, pp.505 - 516
This study was aimed at identifying the influence of Creative Thinking Filtering Mode program in international gifted program: how much it influences to improve the cognitive domains of creativity (fluency, flexibility, originality) and affective domains of creativity (independence, curiosity, div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고급사고능력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교육정책은? |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도 이와 같은 흐름에 상응하기 위하여 2007년부터 새로운 교육방향을 수립하고, 바른 인성과 창의적 사고를 갖춘 인간을 육성하기 위해서 많은 교육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창의성 교육을 유치원까지 확산하여 아이들이 다양한 직·간접적 경험을 할 수 있는 통합, 융합, 통습의 교육과정을 현장에 적용하고 있다. 그 결과 많은 창의성을 신장 시킬 프로그램들이 소개되었고, 교육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다. | |
무엇 때문에 고급사고능력을 요구되는가? | 21세기는 모든 사회문제에 대해서 유창하면서도 새롭고 유용한 창의적 해결방안을 내는 고급사고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Edward (2005)는 “과거에 있었던 많은 인류문명의 산물들은 시대가 흐름에 따라 사라지고 인간을 좀 더 감동시킬 수 있는 대상물들을 요구하고 있다고 언급하였다. | |
영재와 재능에 대한 정의는 무엇인가? | Stankowski(1978, 재인용)는 영재와 재능에 대한 정의에서 그들은 어느한 분야의 뛰어난 성취를 보이며, 창의적 능력이 우수한 사람들이다. 라고 언급하였다. |
T. M. Amabile, Growing up creativity: nurturing a lifetime of creativity, 전경원역, 창의성과 동기 유발, 서울: 창지사, 1988.
박병기, 창의성 교육의 기반, 교육과학사, 1998.
성은현, 인지와 창의성의 심리학, 창지사, 1996.
송선희, 송홍준, 김홍운, 배원식, 영재교육심리, 신정, 2012.
송인섭, 김혜숙, 인지와 창의성의 심리학, 창지사, 1999.
송홍준, "국제영재프로그램의 교육효과분석", 학습상담연구, 제3권, 제2호, pp21-32, 2013.
신화식, 영유아를 위한 창의성 프로그램, 양서원, 2008.
이동원, 창의성교육의 실천적 접근, 교육과학사, 2008.
전경원, 유아종합창의성검사 전문가 지침서, 학지사, 1999.
하주현, "창의적 인성검사의 연령별 타당화 및 연령별 발달 경향연구", 교육심리연구, 제15권, 제3호, pp.180-215, 2001.
한순미, 창의성, 학지사, 2005.
J. E. Arnold, Education for Tnnovation. In S. J. Parnes & H. F. Harding (Eds.), A Source Book for Creative thinking, Charles Scribner's & Sons, 1962.
C. Arthur, Creativity in Education & Learning, Routledge, 2001.
M. Csikszentmihalyi,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Y: Harper-Perennial, 1988.
G. A. Davis,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 MA :Allyn and Bacon, 1997.
Edward Cornish, The Future of the Future, World Future Society, 2005.
R. S. Feldman, Child Development (6th edition), Pearson, 2012.
R. A. Finke, T. B. Ward, and S. M. Smith, Creative cognition: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 MIT press, 1992.
F. Gagn'e, Toward A Differentiated Model Of Giftedness And Talent, MA :Allyn and Baccon, 1991.
H. Gardner, 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 NY: Basic Books, 1991.
J. P. Guilford, The Nature Of Human Intelligence, NY :McGraaw-Hill, 1969.
A. H. Maslow, Toward a psychology of being, Van Nostrand, 1968.
C. R. Rogers, "Toward a theory of creativity," ETC : A Review of General Semantics, Vol.11, No.2, pp.249-260, 1954.
H. J. Song, Characteristics and Aspiration of Gifted Learners: Basis for an Enhanced Curriculum for International Education Center (IEC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P. L. M. Maynila, 2010.
W. M. Stankowski, Definition In R. E. Clasen And B. Robinson (Eds.) Simple Gifts. Madison, WI : University Of Wiscornsin-Extension, 1978.
R. J. Sternberg, The nature of Creativity,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8.
E. P. Torrance, The Search For Satori And Creativity. Buffalo, NY : Creative Education Foundation, 1977
K. K. Urban, Creativity-a componential approach. Post Conference China Meeting of the 11th World Conference on Gifted and Talented Children, Beijing, China, 1995.
R. W. Weisberg, Problem Solving and Creativity, In R.J. Sternberg (Ed.), The nature of Creativity: Comtemporary Psychological Perspectives,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