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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리·비판적 사고 신장을 위한 로봇 프로그래밍의 수학교육 적용 방안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robotic programming to promote logical and critical thinking in mathematics educa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3 no.3, 2014년, pp.413 - 434  

임해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최인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노선숙 (이화여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ogic lays the foundation of Mathematics and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s is dependent on critical thinking. So it is important that school mathematics helps students develop their logical and critical thinking ability for both mathematics learning and problem solving in general. MINDSTORMS, a LEG...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은 어떻게 발달하였는가? 수학의 역사는 곧 수학교육의 역사이며, 아울러 학교 수학은 학생들에게 수학이라는 학문을 통해 논리적 사고를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발전해왔다(Katz, 2004). 수학은 고대 이집트와 바빌로니아에서 발생하여 이성적·합리적 사고를 중시하는 그리스인들의 수리철학에 터하여 발달하였다. 순수수학의 원형으로 간주되고 있으며 수학이라는 학문 형성에 핵심적 기반이 되어온 유클리드‘원론’은 엄밀하게 제시된 정의와 공준, 공리들 위에서 논리적으로 일관된 증명 사고 과정을 통해 새롭게 만들어진 정리들로 구성된다.
유클리드‘원론’에 의하면 수학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원론을 통해 발전하기 시작한 그리스 시대 수학은 논리가 곧 수학이며 논리적 사고는 수학적 사고의 기본 역량이라 인식되며 성장하게 된다. 즉, 수학은 공준 집합과 논리학의 상호작용의 산물로, 공준 집합은 이론이 출발하는 기초를 형성하고, 논리학은 그 기초를 정리로 확장하는 규칙을 형성한다(Eves, 1990). 또한 20세기 초 러셀과 화이트헤드가 순수 수학의 법칙을 모두 논리학의 법칙으로부터 유도하려는 철학적 발상을 시도했을 만큼 논리는 수학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학교 수학은 무엇을 목적으로 하여 발전해왔는가? 수학의 역사는 곧 수학교육의 역사이며, 아울러 학교 수학은 학생들에게 수학이라는 학문을 통해 논리적 사고를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발전해왔다(Katz, 2004). 수학은 고대 이집트와 바빌로니아에서 발생하여 이성적·합리적 사고를 중시하는 그리스인들의 수리철학에 터하여 발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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