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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의 경사가 승용차 유류소모량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Road Gradient on Fuel Consumption of Passenger Car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3 no.4, 2014년, pp.48 - 56  

도명식 (한밭대학교 도시공학과) ,  최승현 (한밭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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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류소모량 산정 모형 개발을 위해서는 차종, 도로의 경사, 포장상태, 포장종류 등 다양한 변수들을 고려해야 하지만 현재 사용하고 있는 국토교통부의 투자평가지침에도 차종으로만 구분이 되어 있을 뿐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의 경사도가 승용차의 유류소모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실제 주행실험을 통해 얻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유류소모량 산정 모형을 개발하고 적용성을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경사도에 따른 유류소모량 모형 개발을 위해 GPS 장비와 연비측정장비를 이용하여 실제 주행실험을 통해 유류소모량을 초(sec)단위로 측정하였다. 평지(${\pm}0{\sim}2%$), 오르막(+2~5%), 내리막(-2~5%)의 세 가지 경사도로 구분하였으며 차량의 속도와 유류소모량을 변수로 하는 회귀모형을 이용하여 모형을 개발하였다. 승용차의 유류소모량은 내리막, 평지, 오르막 순으로 커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ven though vehicle types, gradient, pavement conditions and types of pavement should be considered for estimating fuel consumption, existing models were developed as a function of vehicle types and vehicle speed. Therefore in this study, the model of fuel consumption was developed using field tes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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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승용차를 대상으로 실제 주행실험 자료를 기반으로 도로의 경사가 유류소모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Fig 1은 연구의 흐름을 요약한 것이다.
  • 먼저, 평지구간을 대상으로 주행실험을 한 구미와 임실구간의 차량의 종류에 따른 유류소모량이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기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의 경사도가 승용차의 유류소모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실제 주행 실험을 통해 얻은 데이터를 이용하여 유류소모량 산정 모형을 개발하고 적용성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의 경사에 따른 차량속도별 유류소모량 산정 모형을 개발하기 위하여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수신 장비를 이용하여 대상구간의 경사를 측정하였다. 조사 대상지역을 선정하기 위해 대상 후보지역 도로의 기초현황 조사 및 각 구간별 경사도 측정 등을 시행하였다.
  • 본 절에서는 교통시설 투자평가지침의 경우 경사의 여부, 사용된 조사차량의 종류, 차량의 연식, 주변 환경 등 환경적인 특성에 대한 정의를 명기하지 않고 유류소모량 모델을 속도의 함수형태로 나타내고 있는 한계를 지적하고 본 연구에서 시도한 경사도에 따른 유류소모량 모델과 비교를 통해 본 연구의 성과를 설명하고자 한다.
  • 연구의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실제 주행구간과 조사 차량의 선정과정에 기존 연구를 고찰하였으며 가능한 범위에서 많은 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나아가 기존의 국토교통부의 지침에서 사용되고 있는 유류소모량 산정식과의 차이를 분석하여 활용가능성에 대한 검증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H0´(Null Hypothesis) : Difference of average fuel Consumption between Avante and k5 i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 H0(Null Hypothesis) : Fuel Consumption data is normally distributed.
  • H1´(Alternative Hypothesis) : Difference of average fuel Consumption between Avante and k5 is statistically significant.
  • H1(Alternative Hypothesis) : Fuel Consumption data is not normally distribu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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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류소모량의 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무엇이 있나? 유류소모량의 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다양하지만 그 가운데에서 도로의 경사(gradient), 도로의 포장상태(serviceability), 그리고 도로의 포장종류(시멘트 포장과 아스팔트 포장) 등이 있다.
국내의 경우 유류소모량 산정식으로 무엇이 많이 사용되나요? 기존 연구를 살펴보면 국내의 경우, 국토교통부(2013a)의 “교통시설 투자평가지침”에서 제시한 6차종에 대한 유류소모량 산정식이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며[1], 이와는 별도로 대형트럭(8톤, 15톤, 25톤 카고, 25톤 덤프, 25톤 카고형 덤프트럭)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해당 유류를 가득 채운 차량이 일정거리를 운행하고 난 뒤 사용한 유류의 양을 측정하여 유류소모량(ℓ/km)를 측정한 연구가 있다[2].
기존의 유류소모량 산정방안에 대한 연구들이 가지는 문제점은? 그러나 기존의 연구들은 Table 1에서와 같이 차량의 종류 및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통한 유류소모량의 산정에 초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국토교통부(2013a)의 “교통시설 투자평가지침”에서 제시하고 있는 유류소모량 산정 모형은 도로의 경사와 포장상태 같이 차량의 유류소모량에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하지 못한 한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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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5th Investment Evaluation Guide for Transportation Facilities, pp.178, 2013a. 

  2. J. S. Oh, H. K. Eo, "A Comparative study on fuel consumption depending on the use of lift axle," J.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3, no.3, pp.185-193, Sep. 2011. 

  3. I. K. Yoo, J. W. Kim, S. H. Lee, K. H. Ko, "Comparison of fuel consumption estimation for passenger cars," J.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3, no. 4, pp.167-175, Dec. 2011. 

  4. S. C. Choi, "Eco-driving method at highway including grade using GPS altitude data," J. of academia-industrial technology, vol. 12(1), pp.19-25, Jan. 2011. 

  5. M. Barth, G. Scora, T. Younglove, "Estimating emissions and fuel consumption for different levels of freeway congestion," Transportation Reearch Record 1664, vol. 1664, pp.47-57, Jan. 2007. 

  6. W. T. Hung, H. Y. Tong, C. S. Cheung, "A Modal approach to vehicular emissions and fuel consumption model development," J. of the Air Waste Management Assoc, vol. 55(10), pp.1431-1440. Mar. 2012. 

  7. R. Akcelik, M. Besley, "Operating cost, fuel consumption, and emission models in aaSIDRA and aaMOTION," 25th Conference of Australian Institutes of Transport Research (CAITR 2003), Dec. 2003. 

  8. S. Palinee, A. Siamak A, R. Stefan A, "Effect of pavement type on fuel consumption and emissions," 2009 Mid-continent Transportation Research Symposium, Sep. 2009. 

  9.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Highway Capacity Manual, pp.166, 2013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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