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국 일리노이주와 한국의 과학교과서에 나타난 환경교육 내용 비교 분석 - 3~6학년 환경교육 내용을 중심으로 -
Comparison of Environmental Education Contents in Science Textbook between Korea and Illinois State in USA - Focused on Environmental Education Contents of 3rd~6th Grades -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3 no.3, 2014년, pp.453 - 463  

박헌우 (춘천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nvironmental education contents in science textbooks of South Korea and the United States were compared and analyzed in order to find how to develop environmental education i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McGraw-Hill science textbooks for third to sixth grade and science textbooks of Korea based 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초등학교의 환경교육은 과목이 별도로 독립되어 있지 않고, 여러 과목과 영역에 분산되어 이루어지므로 영역 간 체계가 구조적이지 못하고, 내용의 연관성이 떨어지는 단점을 내포하고 있다. 과학교과서에서 다루는 환경교육도 같은 문제점이 있을 수 있으므로 한국과 유사하게 분산된 환경교육체계를 가진 외국의 과학교과서를 비교분석함으로써 과학교과서에 포함된 환경교육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보완책을 찾아내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미국과 한국의 3학년에서 6학년까지의 과학교과서 중에서 환경교육 소재를 환경교육의 목표, 학습의 내용, 소재의 영역별 비중과 학년별 배치상황 등을 추출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미국과 한국 두 나라의 과학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환경관련 내용에 대하여 목표, 내용, 학년별 영역별 주제의 수, 학습주제의 시대적 배경의 차이점을 추출하여 비교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과학교과에서 환경교육을 발전시키기 위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UNESO에서 말하는 환경 교육의 목표 구분은? Ok(1996)은 환경교육을 자연과 환경, 인간의 상호관련과 존중하는데 필요한 기능과 태도를 갖도록 가치관을 기르는 것이라고 하였다. 환경 교육의 목표 구분으로 UNESO(1985)에서는 자각(awareness), 지식(knowledge), 태도(attitude), 기술(skill), 참여(participation)의 5가지 목표를 제시하고 있으며, Won (2012)은 목표 분석 준거를 인지적 영역(지식), 정의적 영역(인식, 태도), 심체적 영역(기능, 참여)의 3영역으로 구분한 바 있다. 한편, Pektas et al.
환경과 생물 교육에 있어서 보완해야 할 점은? 과학과목에서의 환경교육은 6학년 ‘환경과 생물’ 단원의 경우, 환경관련 내용을 체계적으로 교육(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2)하고 있지만, 다른 학년과 영역에서는 여러 학년과 단원에 산발적으로 언급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과학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환경교육은 내용의 연계성, 지식 수준, 탐구방법의 위계,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개념 전개 등 보완해야 할 점이 많다(Jang & Yun, 2012; Lim et al., 2013).
Ok 가 말하는 환경교육이란? Ok(1996)은 환경교육을 자연과 환경, 인간의 상호관련과 존중하는데 필요한 기능과 태도를 갖도록 가치관을 기르는 것이라고 하였다. 환경 교육의 목표 구분으로 UNESO(1985)에서는 자각(awareness), 지식(knowledge), 태도(attitude), 기술(skill), 참여(participation)의 5가지 목표를 제시하고 있으며, Won (2012)은 목표 분석 준거를 인지적 영역(지식), 정의적 영역(인식, 태도), 심체적 영역(기능, 참여)의 3영역으로 구분한 바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A case study: Eight publishers own 90% of top textbooks sold on Amazon.com. Retrived August 04, 2014, from http://textbookequity.org/a-case-study-amazon-com-college-textbook-prices-1915-2010-to-2012/. 

  2. Caravita, S., Valente, A., Pace, P., Valanides, N, Khalil, I., Berthou, G., Kozan-Naumescu, A. & Clement, P. (2008).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textbook analysis grids for ecology and environmental education. Science Education International, 19(2), 97-116. 

  3. Chang, H. J. & Shin, Y. J. (2006). The effect of fieldexperience learning activities program for the integrated textbook on the environmental attitud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4(5), 495-503. 

  4. Chang, K. A. & Cha, H. Y. (2006). Development of ecology experience program focused on bird watching in tidal flats of southern Gang-Hwa island. Biology Education, 34(4), 439-452. 

  5. Cho, Y. G. (2001).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model in the environmental ethics education for establishing eco-centered life values. The Environmental Education, 14(1), 1-18. 

  6. Choi, B. H. (2005). The comparative analysis on the contents of environmental study of high school science textbook following the 7th curriculum on education. Yonsei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7. Choi, H. S., Shim, K. C., So, K. H. & Yeau, S. H. (2010). A survey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perceptions, attitudes and practical intention toward sustainable development. The Environmental Education, 23(2), 129-144. 

  8. Daniel, L. H., Hackett, J., Moyer, R. H. & Vasquez, J. (2005). 3rd, 4th, 5th, 6th Science. New York: Macmillan/McGraw-Hill Companies Inc. 

  9. Finger, M. (1994). From knowledge to action? Exploring the relationships between environmental experiences, learning, and behavior. Journal of Social Issues, 50(3), 141-160. 

  10. Hwang, C. W. (2012). A comparative study of environmental problem awareness of university students between Korean and American area in the statistic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and Environmental Education, 20(2), 69-83. 

  11. Jang, M. J. & Yun, S. J. (2012). The formation and identify of environmental education movements in Korea.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and Environmental Education, 20(2), 85-105. 

  12. Jeung, M. G. (2004). What will the correct definitions of environment Bojon and environment Bojeon suggest for environmental education to achieve its goal?. Report of Science Education, 35, 147-160. 

  13. Jung, H., Choi, J. S. & Kim, G. A. (2012). Development of experience-centered environmental programs in urban streams. The Society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Korea, 18(4), 229-247. 

  14. Kim, C. K. & Choi, S. B. (2010). The effects of integrated environmental experience program on environmental attitude of elementary schoolers. Journal of Environmental Science International, 19(12), 1409-1419. 

  15. Kim, M. H., Kim, N. I. & Park, H. W. (2013). Effects of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 using traditional culture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environmental attitude.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2(3), 239-249. 

  16. Kim, T. H., Nam, H. W., Shin, H. C., Shin, H. W. & Cho, K. H. (1999). Study on development of curriculum for environmental education based on the standpoint of ecology. Korean J. Environ. Biol. 17(3), 305-313. 

  17. Ko, S. H. (2003). Development of field-experience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 utilizing tidal flat to cultivate environmental sensitivity.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8. Koo, S. K. & Park, I. W. (2012). Analysis of science writing tasks in Korean and American science textbook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1(4), 463-480. 

  19. Kwak, Y. S., Son, J. W. & Ku, K. O. (2014). Research on ways to improve science curriculum focused on key competencies and creative fusion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4(3), 321-330. 

  20. Lee, C. S. (2012). Recent trends and dilemma of STEM education in the United State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5(4), 101-122. 

  21. Lee, M. B., Han, J. Y. & Jang, E. S. (2002). A case of regional and environmental education of metropolitan city. Journal of Geographic and Environmental Education, 10(1), 65-75. 

  22. Lee, M. C., Kang, M. H., Kim, K. G. & Chung, Y. S. (1997). An international study of environmental knowledge and attitudes of young people-Korea and Australia. The Environmental Education, 19(2), 75-85. 

  23. Lee, M. O. & Choi, D. H. (2005).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 of environmental curriculum.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Environmental Education Conference, 116-122. 

  24. Lee, S. G. (2011). Development of environmental experience programs using local environmental resources. Journal of the Environmental Science, 20(3), 351-360. 

  25. Lee, Y. H. (1996). Trand on environmental education in the selected nations. Journal of Science and Education, 4, 137-152. 

  26. Lim, O. K., Cho, S. H. & Kim, H. N. (2013). A content analysis on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according to the 2007 and 2009 revised elementary school science curriculum. The Korean Society for Environmental Education, 26(4), 565-580. 

  27.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2). Elementary Science 5th, 6th Textbook [5, 6학년 과학교과서]. Seoul: Daehan Printing & Publishing Co. Ltd. 

  28. Ministry of Education (2014). Elementary Science 3rd, 4th Textbook [3, 4학년 과학 교과서]. Seoul: Mirae-n Co. Ltd. 

  29. Noh, K. I., Lee, H. D. & Park, H. J. (1998). Trends in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of Korea. The Environmental Education, 11(2), 69-82. 

  30. Ok, C. Y. (1996). The analysis of environmental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and its development. The Bulletin of Science Education, 21, 1-18. 

  31. Orion, N. (1993). A model for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field trips as an integral part of science curriculum.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3(6), 325-331. 

  32. Park, H. W., Park, J. K., Choi, S. Y., Shin, Y. J. & Kim, Y. J. (2008). Participant teachers' needs for outdoor eco-experience program on bird watching activities. Biology Education, 36(3), 314-324. 

  33. Park, S. H. & Youn, S. J. (2005). Realities of environmental education and program oriented social studi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11(2), 247-262. 

  34. Park, S. K. & Kim, I. K. (2001). Reconceptualizing the geography subject matter based on the everyday life.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36(1), 1-14. 

  35. Pektas, M., Bahattin Altunoglu, D. & Eksi, C. (2013). An investigation of environmental literacy concepts in Turkish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International Journal of Academic Research, 5(3), 353-358. 

  36. Seo, W. S. (2000). An analysis of the environmental education contents included in the seventh national curriculu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 Society for Plants People and Environment, 3(1), 17-29. 

  37. Seo, W. S., Na, S. I., Jung, C. Y. & Kim, S. U. (1999). A content analysis of the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s designed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gricultural Association, 31(3), 43 - 61. 

  38. Simsek, C. L. (2011). Investigation of environmental topics in the science and technology curriculum and textbooks in terms of environmental ethics and aesthetics. Educational Science: Theory & Practice, 11(4), 2522-2257. 

  39. Son, M. H., Park, H. G. & Cheong, C. (2011). Effects of eco-friendly school project activity on middle school students' environmental awarenes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Education, 24(3), 34-43. 

  40. UNESCO (1985). A Comparative Survey of Environmental Education into School Curricular, UNESCO-UNEP International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me, Environment Education Series 17. Hamburg: UNESCO. 

  41. Won, H. J. (2012). Study on analysis of ecological environmental science textbooks and the field education program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nkuk University. 

  42. Yoo, B. S. & Park, B. K. (1997). Analysis and relationship of contents about environment in the science textbooks of primary, middle and high school in Korea. Biology Education, 25(1), 75-8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