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4 no.1, 2020년, pp.84 - 91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3~6학년 과학 교과서 과학 탐구 활동에 나타난 지식정보처리역량 요소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지식정보처리역량의 구성 요소를 추출하였고, 지식정보처리역량 분석틀을 구안하였다. 초등학교 3~6학년 과학 교과서 8권을 분석 틀로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지식정보처리역량은 '수집', '분석', '조직', '선택', '평가'의 5가지 요소로 정리할 수 있다. 둘째,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과학 탐구 활동의 지식정보처리역량의 요소는 고르게 구성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과학 탐구 활동은 지식정보처리역량 5가지 요소 중 '수집', '분석'에 치우쳐 있었으며, '조직', '선택', '평가' 순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들로부터 초등학교 과학 교과에서 지식정보처리역량을 기르기 위한 과학 탐구 모형이나 과학 수업 모형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elements of knowledge and information processing competence of science inquiry activities in grades 3-6 science textbooks. For this purpose, the elements of knowledge and information processing competence were extracted and a framework for analysis was created. An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과학 교과와 관련 있는 핵심역량은? |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지식정보처리역량, 자기관리역량, 창의적사고역량, 심미적감성역량, 의사소통역량, 공동체역량 등을 6가지 ‘핵심역량’으로 제시하였다. 이러한 핵심역량 중 과학 교과와 관련 있는 것은‘지식정보처리역량’이다(Lim &Jang, 2016).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의하면, 학습과 삶에서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절한 매체를 활용하여 다양한 정보와 자료를 수집, 분석, 처리하여 합리적으로 문제를해결하는 능력을 지식정보처리 역량이라고 한다. | |
6가지 ‘핵심역량’은? | 이에 교육과정에 제시된 목표와 성취기준이 교과서에 제대로 구현되었는지 알아보는 것은 중요하다.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지식정보처리역량, 자기관리역량, 창의적사고역량, 심미적감성역량, 의사소통역량, 공동체역량 등을 6가지 ‘핵심역량’으로 제시하였다. 이러한 핵심역량 중 과학 교과와 관련 있는 것은‘지식정보처리역량’이다(Lim &Jang, 2016). | |
지식정보처리역량 분석 결과, 지식정보처리역량의 5가지 요소는? | 첫째, 지식정보처리역량은 ‘수집’, ‘분석’, ‘조직’,‘선택’, ‘평가’의 5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
Chol, Y., & Lee, H. (1998). The content analysis of the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in the 6th national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17(2), 55-65.
Kim, E., & Park, J. (2017). The effect of science writing classes based on science core competencies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6(4), 346-355.
Kim, J. (2010). Analysis of scientific inquiry scopes in science textbooks according to the revised national curriculum in 2007: Focused on the basic inquiry process.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Yongin, Korea.
Kim, J. (2019). Analysis and improvement of 'Life cycle of butterfly' in the science textbook for 3rd grade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3(3), 251-260.
Kwon, K., & Shin, M. (2019). Characterizing science inquiry and epistemology found in physics related units in elementary school science textbooks according to the 2015 science curriculum. New Physics: Sae Mulli, 69(7), 750-759.
Lee, K., Baek, K., & Lee, S. (2017). Key competencies i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The relationship with the idea of the educated person, educational goals, and subject competencies.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5(2), 67-94.
Lee, J., Kim, E., & Kim, D. (2017). Relationship between key competences and subject competences, and subject competences and achievement standards in revised national common basic curriculum of science in 2015. Journal of Curriculum Integration, 11(2), 1-25.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5). 2015 revised science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2015-74 [issue 9].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9). Science 6-1 teacher's guide. Visang Education, Seoul, Korea.
Son, M., & Jeong, D. (2018). A study of science teachers' perception on knowledge information processing competenc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8(5), 693-703.
Son, M., Jeong, D., & Son, J. (2018). Analysis of middle school students' difficulties in science inquiry activity in view of knowledge and information processing compet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8(3), 441-449.
Song, S., & Sim, K. (2019). Analysis on the science key competence of inquiry activity in high school science according to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A case study on life science textbooks-. Biology Education, 47(2), 197-21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