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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과학 교과서 과학 탐구 활동의 지식정보처리역량 요소 분석
Scientific Inquiry Activity of Elementary Science Textbook Analysis Based on Knowledge Information Processing Competence Elements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4 no.1, 2020년, pp.84 - 91  

정은주 (선학초등학교) ,  손정우 (경상대학교)

초록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3~6학년 과학 교과서 과학 탐구 활동에 나타난 지식정보처리역량 요소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지식정보처리역량의 구성 요소를 추출하였고, 지식정보처리역량 분석틀을 구안하였다. 초등학교 3~6학년 과학 교과서 8권을 분석 틀로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지식정보처리역량은 '수집', '분석', '조직', '선택', '평가'의 5가지 요소로 정리할 수 있다. 둘째,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과학 탐구 활동의 지식정보처리역량의 요소는 고르게 구성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과학 탐구 활동은 지식정보처리역량 5가지 요소 중 '수집', '분석'에 치우쳐 있었으며, '조직', '선택', '평가' 순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들로부터 초등학교 과학 교과에서 지식정보처리역량을 기르기 위한 과학 탐구 모형이나 과학 수업 모형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elements of knowledge and information processing competence of science inquiry activities in grades 3-6 science textbooks. For this purpose, the elements of knowledge and information processing competence were extracted and a framework for analysis was created. An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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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과학 탐구 활동에서 지식정보처리역량의 요소를 분석할수 있는 틀을 구성하여 과학 교과서의 과학 탐구 활동에서 지식정보처리역량의 요소는 어떤 특징을 가졌는지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도입된 지식정보처리역량은 과학교육 분야에서 새로운 연구 영역이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3~6학년 1, 2학기 과학 교과서 8권에제시된 과학 탐구 활동에서 지식정보처리역량의 요소를 찾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지식정보처리역량의구성 요소를 도출하고, 지식정보처리역량 분석 틀을 구안하여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과학 탐구 활동을 분석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3~6학년 과학 교과서 과학 탐구 활동에 나타난 지식정보처리역량 요소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지식정보처리역량의 구성 요소를 추출하였고, 지식정보처리역량 분석 틀을 구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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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 교과와 관련 있는 핵심역량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지식정보처리역량, 자기관리역량, 창의적사고역량, 심미적감성역량, 의사소통역량, 공동체역량 등을 6가지 ‘핵심역량’으로 제시하였다. 이러한 핵심역량 중 과학 교과와 관련 있는 것은‘지식정보처리역량’이다(Lim &Jang, 2016).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의하면, 학습과 삶에서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절한 매체를 활용하여 다양한 정보와 자료를 수집, 분석, 처리하여 합리적으로 문제를해결하는 능력을 지식정보처리 역량이라고 한다.
6가지 ‘핵심역량’은? 이에 교육과정에 제시된 목표와 성취기준이 교과서에 제대로 구현되었는지 알아보는 것은 중요하다.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지식정보처리역량, 자기관리역량, 창의적사고역량, 심미적감성역량, 의사소통역량, 공동체역량 등을 6가지 ‘핵심역량’으로 제시하였다. 이러한 핵심역량 중 과학 교과와 관련 있는 것은‘지식정보처리역량’이다(Lim &Jang, 2016).
지식정보처리역량 분석 결과, 지식정보처리역량의 5가지 요소는? 첫째, 지식정보처리역량은 ‘수집’, ‘분석’, ‘조직’,‘선택’, ‘평가’의 5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Chol, Y., & Lee, H. (1998). The content analysis of the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in the 6th national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17(2), 55-65. 

  2. Kim, E., & Park, J. (2017). The effect of science writing classes based on science core competencies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6(4), 346-355. 

  3. Kim, J. (2010). Analysis of scientific inquiry scopes in science textbooks according to the revised national curriculum in 2007: Focused on the basic inquiry process.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Yongin, Korea. 

  4. Kim, J. (2019). Analysis and improvement of 'Life cycle of butterfly' in the science textbook for 3rd grade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3(3), 251-260. 

  5. Kwon, K., & Shin, M. (2019). Characterizing science inquiry and epistemology found in physics related units in elementary school science textbooks according to the 2015 science curriculum. New Physics: Sae Mulli, 69(7), 750-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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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Lee, J., Kim, E., & Kim, D. (2017). Relationship between key competences and subject competences, and subject competences and achievement standards in revised national common basic curriculum of science in 2015. Journal of Curriculum Integration, 11(2), 1-25. 

  8. Lim, Y., & Jang, S. (2016).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key competency, subject competency, semantic network analysi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1), 749-771. 

  9.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5). 2015 revised science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2015-74 [issue 9]. 

  10.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9). Science 6-1 teacher's guide. Visang Education, Seoul, Korea. 

  11. Son, M., & Jeong, D. (2018). A study of science teachers' perception on knowledge information processing competenc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8(5), 693-703. 

  12. Son, M., Jeong, D., & Son, J. (2018). Analysis of middle school students' difficulties in science inquiry activity in view of knowledge and information processing compet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8(3), 441-449. 

  13. Song, S., & Sim, K. (2019). Analysis on the science key competence of inquiry activity in high school science according to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A case study on life science textbooks-. Biology Education, 47(2), 197-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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