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3 no.3, 2014년, pp.588 - 596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basic data for improving the STEAM class by examining elementary school teachers' difficulties in the STEAM class and discussing solutions. For this research, 25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Seoul City and Gyeonggi-do were asked to write their difficulties i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STEAM 수업에서 ‘통합 주제 선정’ 의 어려움이 나타나는 원인은 무엇인가? | 창의성을 중시하고, 전문지식과 문제 해결 능력을 중요시하는 STEAM 수업에서 ‘통합 주제 선정’ 의 어려움이 나타나는 원인을 살펴보면, 통합 주제 아래에 여러 과목의 학습 주제를 연결해야 하는데, 지도시기가 너무 차이가 크거나, 학년이 다른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또한, 주제를 정하고 통합할 차시를 정하는데 해당 차시를 빼내어 주제로 묶으면 전체 단원의 흐름에 영향을 줄 때가 있다. | |
합리적인 의사결정에 사용되는 지식은 무엇인가? | 현재와 미래 생활에서 우리가 직면하는 다양한 문제들은 과학기술만을 가지고 해결할 수 없으며, 다양한 지식을 동원하여 의사 결정을 해야 효과적으로 해결될 수 있다. 합리적인 의사결정에 사용되는 지식은 대부분 단일 교과의 지식이라기보다는 특정 교과로 구분하기 어려운 통합된 지식인 것이다. 비록 오늘날의 지식기반 정보화 시대에 대비하여 다양한 통합교육 연구가 진행되어오기는 했지만, 현실적으로 기후변화, 에너지, 식량문제, 질병등 인류의 현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과거와는 다른 방식으로 분야를 넘나들며, 문제를 해결할 수있는 창의적 융합 역량이 필요하다(Kim, 2011). | |
STEAM 교수 전략을 통해 가지고 학생들이 구체적인 상황에서 창의적인 설계를 하고, 성공의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실제로 우리나라 교사들의 경우에도 STEAM과 같은 융합 교육이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해 학교 현장에 필요하며, 초등교육에서부터 중등교육까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Shin & Han, 2011). 그러나 STEAM 교육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과 교육적 요구는 계속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현장 교사와 학생에게는 STEAM 교육에 대한 개념이 재대로 자리 잡고 있지 못한 상황이다. 이 때문에 세부적인 STEAM 교수 전략을 가지고 학생들이 구체적인 상황에서 창의적인 설계를 하고, 성공의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Kim et al. |
Bybee, R. (2010). Advancing STEM education : A 2020 vision. Technology and Engineering Teacher, 70(1), 30-35.
DOEQG (Department of Education, Queensland Government) (2011). Towards a 10-year plan for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STEM) education and skills in Queensland. http://education.qld.gov.au/projects/stemplan/docs/stem-discussion-paper.pdf. Accessed Date: Jan 20 2012.
Gil, Y. S. (2005). Problems faced by the secondary teachers and their reasons. Journal of the Korean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17(2), 283-309.
Guem, Y. C. & Bae, S. A. (2012). The recognition and need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about STEAM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Industrial Education Association, 37(2), 57-75.
Hong, J. K. (2001). Study on the effective relationship of teachers.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17(1), 217-238.
Hudson, P. & Chandra, V. (2010). Fusing curricula: Science, technology and ICT. The Six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cience, Mathematics and Technology Education, 19-22. Hualien, Taiwan.
Kang, D. H. (1996). Assessment of science learning. Science Education Research Center(Kyungsang National University).
Kang, G. W. (2003). Teaching conflicts and managing strategies: The teaching dilemmas of four elementary social studies teachers.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16(2), 185-209.
Kim, J. S. (2011). A cubic model for STEAM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Technology Education Association, 11(2), 124-137.
Korea Institute for the Curriculum and Evaluation (2005).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in 2004-Analyses of the science achievement test result. KICE Research Report RRE 2005-1-5.
Kwak, Y. S. & Kim. J. H. (2003). Qualitative research on common features of best practices in the secondary school science classroo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3(2), 144-154.
Lee, I. S. (2008). Big Convergence of Knowledge. Seoul: Gozwin.
Lee, J. W., Park, H. J. & Kim, J. B. (2013). Primary teachers' perception analysis on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TEAM education program.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2(1), 47-59.
Matthews, C. (2007). Science, engineering and mathematics education: Status and issues. Congressional Research Service Report for Congress.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09). Commentary primary school curriculum according to the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10). 2011 Business report; Window to open the creative talent and the advanced science and technology future of republic of Korea.
Sanders, M. (2009). STEM, STEM education, STEM mania. The Technology Teacher, 68(4), 20-26.
Sanders, M., Kwon, H., Park, K. & Lee, H. (2011). Integrative STE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education: Contemporary trends and issues. SERI Journal, 59(3), 729-762.
Seo, H. Y. (2004). Directions of science education for the gifted and scientific creativity.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14(1), 65-89.
Shin, Y. J. & Han, S. K. (2011). A study of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 in STEA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Mathematics) education.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0(4), 514-523.
Yakman, G. (2010). What is steam? http://www.steamedu.com/WhatisSTEAM.Aggie.pdf. Acceessed Date: Oct 20. 2011.
Yang, J. M., Lee, H. J., Oh, C. H., Jeong, J, S., Kwon, Y. J. & Park, G. T. (2007). An analysis of social interaction according to students' preference for groups in science instruction of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6(1), 1-1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