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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AM 교육의 핵심역량 조사도구 개발
Developmental Study of an Instrument for STEAM Education Key Competencies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3 no.2, 2019년, pp.258 - 269  

박현주 (조선대학교) ,  심재호 (부산대학교) ,  김어진 (오산중학교) ,  함형인 (수완하나중학교) ,  이영태 (교육과정평가원) ,  이지애 (연세대학교) ,  권혁수 (공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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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핵심역량의 관점에서 STEAM 교육의 효과를 조사할 수 있는 'STEAM 교육 핵심역량 조사 도구'를 개발하였다. STEAM 교육과 관련된 국내 외 선행연구 고찰을 바탕으로 전문가 협의회를 통한 반성적 재검토와 외부 전문가의 검증을 통하여 조사도구의 초안이 완성하였다. 개발된 조사도구는 학생 408명을 대상으로 예비 조사를 실시하였고, 신뢰도 확인과 확인적 요인 분석과 같은 통계 분석을 통하여 최종 완성하였다. 최종 개발된 조사도구의 문항은 융합(7문항), 창의(11문항), 도전(5문항), 배려(9문항)의 총 32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각 요인별 Cronbach's ${\alpha}$값은 .849에서 .929로 높은 신뢰도를 나타내었다. 이 연구를 통해 개발된 조사도구는 STEAM 교육의 효과를 학생의 핵심역량 관점에서 조사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veloped an instrument for measuring STEAM education effectiveness focused on key competencies of STEAM. This study performed literature reviews on the prior studies associated with the STEAM education and completed a pilot instrument through reflective reviews by external experts. A pi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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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STEAM 교육의 핵심역량, 창의, 소통, 융합, 배려의 관점에서 STEAM 교육의 학생 효과 조사도구를 개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STEAM 교육의 학생 효과성을 복합적이고 다각적으로 진단하고, STEAM 교육의 내실화 및 확대의 근거나 필요성을 지지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이 연구는 STEAM 교육의 핵심역량인 융합, 창의, 배려, 소통의 도달 정도를 조사할 수 있는 도구의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팀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국내・외 STEAM 선행 연구 고찰, 연구팀의 반성적 재검토를 통한 문항 개발, 외부 전문가에 의한 자문, 조사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의 확보를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com). 조사 이전에 문항 인식 테스트, 실제 설문 실시에 의한 가독성 테스트, 문항 소요시간 적합도 테스트를 실시하였는데, 이는 온라인 방식의 조사 방법을 실행하였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사전에 보완하고 대단위 설문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다음으로 온라인 조사에 참여하기 위한 접근 주소를 생성하고 STEAM 교육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교사와 해당 교사의 추천을 받은 교사에게 배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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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TEAM 교육의 효과성의 변화를 추적하는 후속 연구를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셋째, 개발된 조사도구를 실제 STEAM교육을 시행한 학교 현장에서 활용하고 STEAM 교육의 효과성의 변화를 추적하는 후속 연구들이 이어져야겠다. 이를 위하여 개발된 조사도구는 계속적인 수정 및 보완해야 할 것이며 대상에 따른 차별화된 용어를 사용할 필요가 있다.
융합인재교육(STEAM)의 핵심역량은 무엇인가? 융합인재교육(STEAM)의 핵심역량은 창의(Creativity), 소통(Communication), 융합(Convergence), 배려(Caring)이다(Baek et al., 2012).
미래 사회에 대한 신중한 통찰력이 미래 사회를 대비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인 이유는 무엇인가? 급변하는 과학기술에 대해 학교교육이 탄력적이고 적극적인 대응을 해야한다는 사회적・개인적 요구가 그 어느 때보다도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교육은 개인적・국가적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미래지향적 활동이기 때문에 미래 사회에 대한 신중한 통찰력은 변화하는 미래 사회를 대비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전 세계적으로 교육 개혁(Movements)의 방향과 흐름인 STE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STEA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 and Mathematics)의 융합교육은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미래 사회를 대비’ 한다는 점과 미래사회를 살아갈 학생의 핵심역량 함양을 지향하고 있다는 점에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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