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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태양에너지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lar Energy Society, v.34 no.4, 2014년, pp.17 - 22
김주곤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웰니스융합연구센터) , 정현열 (영남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루이빌대학교, 기계공학과) , 소비 토마스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웰니스융합연구센터) , 손병락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웰니스융합연구센터) , (루이빌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동하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웰니스융합연구센터)
The design of a fuel cells stack is important to get optimal output power. This study focuses on the evaluation of fuel cell system for unmaned aerial vehicles (UAVs). Low temperature proton exchange membrane (LTPEM) fuel cells are the most promising energy source for the robot applications becaus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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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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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2차 전지는 무게 당 에너지 밀도의 한계를 극복하지 못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데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스템은 무엇인가? | 무인항공 및 기타 무인화 로봇기술의 주요 에너지원인 기존의 2차 전지는 무게 당 에너지 밀도의 한계를 극복하지 못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9-10]. 신재생에너지원 중 수소 연료 전지 시스템은 이런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차세대 전원시스템으로 여겨지고 있다. 국내외 주요 기관 및 기업들은 이미 초 경량화된 무인 공중/지상 로봇 시스템의 시험 비행 및개발을 진행 중이다. | |
기존의 2차 전지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무인 지상로봇 기술, 탐사로봇 기술, 다중 로봇 협업등 기존의 로봇시장의 확대가 예상 되고 있으며, 이를 위한 새로운 에너지원 개발에 대하여 전 세계적으로 관심이 증대되고, 연구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1-8]. 무인항공 및 기타 무인화 로봇기술의 주요 에너지원인 기존의 2차 전지는 무게 당 에너지 밀도의 한계를 극복하지 못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9-10]. 신재생에너지원 중 수소 연료 전지 시스템은 이런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차세대 전원시스템으로 여겨지고 있다. | |
기존의 2차 전지 대비, 최대 4배 이상 임무 수행이 가능한 연료전지 시스템은 어느 분야로 적용이 가능한가? | 기존의 2차 전지 대비, 최대 4배 이상 임무 수행이 가능한 연료전지 시스템은 무인화 정찰기, 무인화 지상로봇, 무한궤도를 장착한 탐사로봇,공격형 살상로봇, 고속 주행을 통한 근접 임무용, 환경감시용, 수중 잠수정 정찰 및 어뢰 탐사정, 정보수집 및 국방용까지 다양한 분야로 적용이 가능하다. 이를 위한 연료전지 시스템의 핵심 기술을 보유하기 위한 지속 연구개발이 필요하다. |
US Navy launches fuel cell powered UAV from underwater sub, Fuel Cells Bulletin, pp. 4, January, 2014
EnergyOr fuel cell powered UAV reaches 10 h flight endurance, Fuel Cells Bulletin, pp. 4-5, September, 2011
Seo J-E, Kim Y, Kim Y, Kim K, Lee JH, Lee DH, et al. Portable ammonia-borane-based H2 power-pack for unmanned aerial vehicles, Journal of Power Sources 254, pp. 329-337, 2014
Kim J, Kim D-M, Kim S-Y, Nam SW, Kim T, Humidification of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using short circuit control for unmanned aerial vehicle applic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39, pp. 7925-7930, 2014
Frulla G, Cestino E. Design, Manufacturing and testing of a HALE-UAV structural demonstrator, Composite Structures, Vol. 83, pp. 143-153, 2008
Protonex unveils PEM fuel cell power system for unmanned vehicles, Fuel Cells Bulletin. Vol. 2012, p. 3, September, 2012
Israel participating in European fuel cell aircraft project, Fuel Cells Bulletin, Vol. 2007, p. 9, 2007
Troncoso E, Lapena-Rey N, Valero O, Solar-powered hydrogen refuelling station for unmanned aerial vehicles: Design and initial AC test results,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39, pp. 1841-1855, 2014
Zhang SS, Liquid electrolyte lithium/sulfur battery: Fundamental chemistry, problems, and solutions,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231, pp. 153-162, 2013
Kotobuki M, Munakata H, Kanamura K, Chapter 4.2 - All-Solid-State Li Battery for Future Energy Technology. In: Somiya S, editor. Handbook of Advanced Ceramics (Second Edition). Oxford: Academic Press; 2013, pp. 343-351, 2013
Kim T, NaBH4 (sodium borohydride) hydrogen generator with a volume-exchange fuel tank for small unmanned aerial vehicles powered by a PEM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Energy, Vol. 69, pp. 721-727, May, 2014
Kim K, Kim T, Lee K, Kwon S, Fuel cell system with sodium borohydride as hydrogen source for unmanned aerial vehicles,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96, pp. 9069-9075,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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