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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수 수소 공급조건에서 정치용 PEMFC MEA와 차량용 MEA 성능비교
Performance Comparison Between Stationary PEMFC MEA and Automobile MEA under Pure Hydrogen Supply Condition 원문보기

Korean chemical engineering research = 화학공학, v.56 no.4, 2018년, pp.469 - 473  

오소형 (순천대학교 화학공학과) ,  이미화 (순천대학교 화학공학과) ,  이학주 (전력연구원) ,  김욱원 (전력연구원) ,  박정우 ((주)평산전력기술) ,  박권필 (순천대학교 화학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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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질가스를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정치용 PEMFC에 순수 수소를 공급했을 때 그 특성을 차량용 막과 전극 합체(MEA)와 비교하였다. 수소 공급량을 변화시키며 anode에서 수소공급량이 전체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하였다. 수소를 1.0~1.7 과잉(stoi.)범위에서 공급량을 변화시켰을 때 정치용이나 차량용 모두 OCV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었다. 0.7 V에서 정치용 MEA의 전류밀도는 차량용보다 약 16% 높았다. 그리고 상대습도를 변화시키며 I-V 성능, 임피던스, LSV를 측정하였다. 상대습도 증가에 따라 OCV와 전해질 막 저항이 모두 감소하였다. 정치용 MEA의 수소투과도가 차량용보다 더 낮아 정치용 MEA의 전해질 막의 내구성이 차량용보다 더 높을 수 있음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pure hydrogen was supplied to the stationary PEMFC generally using the reforming gas, its characteristics were compared with the vehicle PEMFC. The effect of varying the amount of hydrogen supply to the anode on the overall performance was compared. The variation of hydrogen supply in the rang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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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이때, 단위 전지 온도 70 ℃, 상대습도 100%에서 측정하였다. HCCD는 Potentiostat (Solatron, SI 1287)을 이용한 LSV방법으로 측정해 비교하였다. LSV는 anode와 cathode에 각각 수소(40 ml/min)와 질소(200 ml/min)를 공급하고, 온도 80 ℃, 상대습도 100%에서, scan rate 1 mV/sec로 0~0.
  • I-V 분극 곡선은 anode와 cathode에 각각 수소(1.0~1.7 Stoi.)와 공기(2.0 Stoi.)를 공급하고, 70 ℃에서 전류 변화에 따른 전압을 로더로 측정하였다. 막 저항은 Impedance analyser (Solatron, SI 1287)를 이용해 측정하였다.
  • HCCD는 Potentiostat (Solatron, SI 1287)을 이용한 LSV방법으로 측정해 비교하였다. LSV는 anode와 cathode에 각각 수소(40 ml/min)와 질소(200 ml/min)를 공급하고, 온도 80 ℃, 상대습도 100%에서, scan rate 1 mV/sec로 0~0.4 V 범위에서 전압을 변화시키면서 전류를 측정하였다.
  • PEMFC 정치용 MEA의 특성을 차량용 MEA와 비교하기 위해 수소 공급량과 상대습도를 변화시키며 성능들을 측정하여 얻은 결과를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 PEMFC의 성능에 상대습도가 많은 영향을 주므로 정치용과 차량용 MEA의 I-V 성능을 상대습도 30~100% 범위에서 비교하였다(Fig. 4). 전체적으로 I-V 곡선이 막 저항을 나타내는 중앙부위에서 상대습도가 증가하면서 기울기가 감소해 막 저항이 감소함을 보이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순수 수소를 이용하는 차량용 MEA와 건물용 MEA의 성능을 같은 조건에서 비교하였다. 건물용과 차량용 MEA가 수소 공급량에 대해서 얼마나 민감한지 비교하였고, 상대습도를 변화시키며 건물용과 차량용 MEA의 I-V, 임피던스, CV, LSV를 측정하여 성능 특성을 검토하였다.
  • 그리고 정치용 연료전지는 일반적으로 개질기로부터 생성된 연료를 공급받아 이산화탄소등이 포함된 순도가 낮은 anode 가스를 공급받는다. 그런데 99.99%이상의 고순도 수소를 정치용 MEA에 공급할 경우에는 수소량에 따라 얼마나 성능이 영향을 받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차량용과 정치용 MEA I-V곡선을 측정해 비교하였다(Fig. 1). 수소 1.
  • 본 연구에서는 순수 수소를 이용하는 차량용 MEA와 건물용 MEA의 성능을 같은 조건에서 비교하였다. 건물용과 차량용 MEA가 수소 공급량에 대해서 얼마나 민감한지 비교하였고, 상대습도를 변화시키며 건물용과 차량용 MEA의 I-V, 임피던스, CV, LSV를 측정하여 성능 특성을 검토하였다.
  • 막 저항은 Impedance analyser (Solatron, SI 1287)를 이용해 측정하였다. 임피던스 측정은 anode와 cathode에 각각 수소(93 ml/min)와 공기(296 ml/min)를 공급하고, 실험조건을 다르게 하여 DC current 1 A, AC amplitude 100 mA, frequency 100,000 Hz~0.1 Hz 범위에서 측정하였다. 이때, 단위 전지 온도 70 ℃, 상대습도 100%에서 측정하였다.
  • 0 mm인 3채널 serpentine 형태 셀(CNL Energy, Korea)을 사용했다. 전극면적이 25 cm2인 MEA를 셀에 체결하고 셀의 온도, 유량, 습도 등을 스테이션(CNL Energy, Korea)으로 제어하였다.
  • 전기화학적으로 측정한 MEA의 I-V 분극곡선에 의해 OCV와 성능을, 임피던스 분석으로 고분자막 저항을 그리고 LSV (Linear Sweep Voltammetry)로 수소투과전류밀도(Hydrogen crossover current density, HCCD)를 측정했다[6,7].

대상 데이터

  • 본 실험에 사용한 MEA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상업용 제품인 차량용과 정치용 MEA였다. 유로와 립의 폭이 각각 1.
  • 본 실험에 사용한 MEA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상업용 제품인 차량용과 정치용 MEA였다. 유로와 립의 폭이 각각 1.0 mm인 3채널 serpentine 형태 셀(CNL Energy, Korea)을 사용했다. 전극면적이 25 cm2인 MEA를 셀에 체결하고 셀의 온도, 유량, 습도 등을 스테이션(CNL Energy, Korea)으로 제어하였다.

이론/모형

  • )를 공급하고, 70 ℃에서 전류 변화에 따른 전압을 로더로 측정하였다. 막 저항은 Impedance analyser (Solatron, SI 1287)를 이용해 측정하였다. 임피던스 측정은 anode와 cathode에 각각 수소(93 ml/min)와 공기(296 ml/min)를 공급하고, 실험조건을 다르게 하여 DC current 1 A, AC amplitude 100 mA, frequency 100,000 Hz~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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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료전지의 종류는 무엇이 있는가? 연료전지는 인산형(PAFC), 알칼리형(AFC), 고분자전해질형(PEMFC), 직접메탄올형(DMFC), 고체산화물형(SOFC)등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이중에서 PEMFC가 비교적 저온에서 고체고분자를 사용하면서도성능이높아제일다양한용도로연구개발되고있다[2].
정치형의 수소가 차량용이나 이송용 PEMFC와 다른 것은 무엇인가? 정치형의 수소는 일반적으로 천연가스의 개질에 의해서 공급받는다. 개질기에서 나온 가스 중에는 CO가 존재해 anode의 백금 촉매를 피독하므로 CO에 강한 Ru이 첨가된 전극이 사용되는 것이 차량용이나 이송용 PEMFC와 다르다[3]. 근래에 국내외에서 태양광으로 발생한 전기를 수전해하여 수소를 저장하고 이 수소를 PEMFC에 공급해 비상시 전기를 발생시키는 ESS (Energy Storage System) 또는 HESS (Hydrogen Energy Storage System)에 대해 실증연구하고 있다[4,5].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PEMFC)의 용도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PEMFC)의 용도는 크게 이송용, 차량용, 가정용 및 건물용인 정치용(Stationary)으로 분류될 수 있다[2]. 정치형의 수소는 일반적으로 천연가스의 개질에 의해서 공급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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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Laconti, A. B., Mamdan, M. and McDonald, R. C., in: W. Vielstich, H. A. Gasteiger, A. Lamm (Eds.). Handbook of Fuel Cells: Fundamentals Technology and Applications, Vol. 3, John Wiley & Sons Ltd., Chichester, England, 611-612(2003). 

  2. Peighambardoust, S. J., Rowshanzamir, S. and Amjadi, M., "Review of the Proton Exchange Membranes for Fuel Cell Applications," Int. J. Hydrogen Energy, 35(17), 9349-9384(2010). 

  3. Venturelli, L., Santangelo, P. E. and Tartarini, P., "Fuel Cell Systems and Traditional Technologies. Part II: Experimental Study on Dynamic Behavior of PEMFC in Stationary Power Generation," Appl. Therm. Eng., 29(17-18), 3469-3475(2009). 

  4. Pasdag, O., Kvasnicka, A., Steffen, M. and Heinzel, A., "Highly Integrated Steam Reforming Fuel Processor with Condensing Burner Technology for Maximised Electrical Efficiency of CHP-PEMFC Systems," Energy Procedia, 28, 57-65(2012). 

  5. Kurtz, J., Dinh, H., Saur, G. and Ainscough, C., "Fuel Cell Technology Status: Degradation," DOE 2017 Annual Merit Review, Washington, DC, June 8, 2017. 

  6. Lee, H., Kim, T. H., Sim, W. J., Kim, S. H., Ahn, B. K., Lim, T. W. and Park, K. P., "Pinhole Formation in PEMFC Membrane After Electrochemical Degradation and Wet/dry Cycling Test," Korean J. Chem. Eng., 28(2), 487-491(2011). 

  7. Song, J. H., Kim, S. H., Ahn, B. K., Ko, J. J. and Park, K. P., "Effect of Electrode Degradation on the Membrane Degradation in PEMFC," Korean Chem. Eng. Res., 51(1), 68-72(2013). 

  8. Hwang, B. C., Chung, H. B., Song, M. H., Oh, S. J., Na, I. C. and Park, K. P., "Effect of Humidity and Flooding on the Performance of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Korean Chem. Eng. Res., 55(3), 302-306(2017). 

  9. Hwang, B. C., Lee, H. R. and Park, K. P., "The Effect of Membrane Thickness on Durability and Performance of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Korean Chem. Eng. Res., 55(4), 473-477(2017). 

  10. Healy, J., Hayden, C., Xie, T., Olson, K., Waldo, R. and Brundage, M., "Aspects of the Chemical Degradation of PFSA Ionomers Used in PEM Fuel Cells," Fuel Cells, 5(2), 302-308(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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