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스케치를 활용한 탐구 문제 해결 수업이 판구조론에 대한 개념 변화와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roblem-Solving Inquiry Teaching Using Concept Sketches on Conceptual Changes about Plate Tectonics and Science-Related Attitudes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개념스케치를 활용한 탐구 문제 해결 수업이 판구조론에 대한 개념 변화와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안성시 소재 K 고등학교 2학년 2개 반이다. 수업 처치 전에, 판구조론에 대한 학생들의 선개념을 조사하기 위해 개념 검사가 실시되었다. 비교 집단은 전통적 수업을, 실험 집단은 개념스케치를 활용한 탐구 문제 해결 수업을 적용하였다. 수업 적용이 끝난 후에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의 과학 관련 태도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과학 관련 태도 검사지(TOSRA)를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수업처치에 따른 판구조론에 대한 개념 변화는 비교 집단보다 실험 집단에서 개념 이해도가 더 높게 향상되어 개념스케치를 활용한 탐구 문제 해결 수업이 올바른 개념 변화에 더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고, 과학 관련 태도는 실험 집단의 경우 '과학자의 평범성', '과학 수업의 즐거움', '과학에 대한 취미로서의 관심'의 범주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증가가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로 개념스케치를 활용한 탐구 문제 해결 수업이 판구조론에 대한 개념 변화와 과학 관련 태도에 긍정적인 변화를 준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개념스케치를 활용한 탐구 문제 해결 수업이 판구조론에 대한 개념 변화와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안성시 소재 K 고등학교 2학년 2개 반이다. 수업 처치 전에, 판구조론에 대한 학생들의 선개념을 조사하기 위해 개념 검사가 실시되었다. 비교 집단은 전통적 수업을, 실험 집단은 개념스케치를 활용한 탐구 문제 해결 수업을 적용하였다. 수업 적용이 끝난 후에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의 과학 관련 태도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과학 관련 태도 검사지(TOSRA)를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수업처치에 따른 판구조론에 대한 개념 변화는 비교 집단보다 실험 집단에서 개념 이해도가 더 높게 향상되어 개념스케치를 활용한 탐구 문제 해결 수업이 올바른 개념 변화에 더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고, 과학 관련 태도는 실험 집단의 경우 '과학자의 평범성', '과학 수업의 즐거움', '과학에 대한 취미로서의 관심'의 범주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증가가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로 개념스케치를 활용한 탐구 문제 해결 수업이 판구조론에 대한 개념 변화와 과학 관련 태도에 긍정적인 변화를 준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roblem-solving inquiry teaching using concept sketches on conceptual changes about plate tectonics and science-related attitude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two classes of second-year students of K high school located at Anseong in Gy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roblem-solving inquiry teaching using concept sketches on conceptual changes about plate tectonics and science-related attitude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two classes of second-year students of K high school located at Anseong in Gyeonggi Province. Before instruction, a conceptual test was conducted to survey student's preconceptions about plate tectonics. The control group took a traditional lesson, while the experimental group was applied to problem-solving inquiry teaching using concept sketches. After the inquiry instruction, TOSRA (Test of Science-Related Attitudes) was administered to find out changes in science-related attitudes of the two group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The experimental group understood concepts of plate tectonics better than the control group, which means that problem-solving inquiry teaching using concept sketches was more effective in students' conceptual understanding. Science-related attitudes of the experimental group showed a significant change in the categories of 'normality of scientists', 'pleasure of science lessons', and 'interests on science as a hobby'. In conclusion, the instruction of problem-solving inquiry using concept sketches produced students' positive changes in conceptual understanding about plate tectonics and science-related attitud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roblem-solving inquiry teaching using concept sketches on conceptual changes about plate tectonics and science-related attitude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two classes of second-year students of K high school located at Anseong in Gyeonggi Province. Before instruction, a conceptual test was conducted to survey student's preconceptions about plate tectonics. The control group took a traditional lesson, while the experimental group was applied to problem-solving inquiry teaching using concept sketches. After the inquiry instruction, TOSRA (Test of Science-Related Attitudes) was administered to find out changes in science-related attitudes of the two group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The experimental group understood concepts of plate tectonics better than the control group, which means that problem-solving inquiry teaching using concept sketches was more effective in students' conceptual understanding. Science-related attitudes of the experimental group showed a significant change in the categories of 'normality of scientists', 'pleasure of science lessons', and 'interests on science as a hobby'. In conclusion, the instruction of problem-solving inquiry using concept sketches produced students' positive changes in conceptual understanding about plate tectonics and science-related attitud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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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개념스케치를 활용한 탐구 문제 해결 수업이 전통적 강의식 수업과 비교하여 고등학생들의 판구조론에 대한 개념 변화와 과학 관련 태도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밝히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2학년 지구과학Ⅰ판구조론 단원에서 개념스케치 활용 수업이 판구조론에 대한 개념 변화와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에 따른 결론 및 제언은 다음과 같다.
이 연구는 개념스케치를 활용한 탐구 문제 해결 수업이 학생들의 판구조론에 대한 개념 변화와 과학 관련 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이 설정된 후, 문헌과 선행연구를 조사하여 개념스케치를 수업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를 연구하고 지구과학 I 교과서 내용을 분석하여 개념스케치를 활용한 수업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학습 내용을 선정하였다.
이 연구는 고등학교 2학년 지구과학 I 판구조론 단원에서 교사가 개념스케치를 활용한 수업을 실시한 후 학생들에게 개념스케치를 활용하여 탐구 문제를 해결하도록 한 집단과 전통적 강의식 수업을 실시한 후 탐구 문제를 해결하도록 한 집단의 판구조론에 대한 개념 이해도와 과학 관련 태도가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실험 연구이다.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은 사전 개념 이해도 검사를 통해 동질 집단임을 확인하였으며, 이후 실험 집단은 개념스케치를 활용한 탐구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였고, 비교 집단은 교사의 설명과 교과서를 중심으로 한 강의식 수업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3. Scientific concept of student about the formation of folded mountains at convergent boundaries between continental plate and continental plate.
제안 방법
이 연구에서는 판구조론에 대한 선개념을 조사한 후,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 간의 판구조론에 대한 개념 변화와 과학 관련 태도에 대한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개념 이해도 검사는 각 문항별 응답의 유형을 분석하여 학생들이 판구조론에 대해 갖고 있는 오개념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의 개념 변화를 각 문항별로 정답을 1점으로 처리하여 사전 개념 점수와 사후 개념 점수를 비교하였고, 각 문항별로는 정답률로 비교하였다.
고등학교 2학년 지구과학 I 판구조론 단원에서 실험 집단에게는 교사가 직접 개념스케치를 작성하여 4차시의 수업을 실시한 후 개념스케치를 활용하여 탐구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였고, 비교 집단 학생들에게는 전통적 강의식 수업을 실시한 후 동일한 탐구 문제를 개념스케치를 사용하지 않고 해결하도록 하였다. 수업의 진행 과정에서 교사가 학생들에게 제시하는 수업 내용은 동일하지만 실험 집단은 개념스케치를 이용한 교사의 수업이 진행된 후 개념스케치를 이용하여 탐구문제를 해결하고, 교사에 의해 개념스케치에 나타난 학생의 오개념을 분석하여 수정하는 단계를 거친다.
개념 이해도 검사는 각 문항별 응답의 유형을 분석하여 학생들이 판구조론에 대해 갖고 있는 오개념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의 개념 변화를 각 문항별로 정답을 1점으로 처리하여 사전 개념 점수와 사후 개념 점수를 비교하였고, 각 문항별로는 정답률로 비교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선정은 1학기 1차 지필평가 성적을 고려하였다. 그리고 판구조론에 대한 개념 이해도와 과학적 태도 분석을 위해 필요한 개념 이해도 검사지, 과학적 태도 검사지를 선정하였다. 판구조론에 대한 개념이해도와 과학적 태도 검사를 사전에 실시한 후 개념스케치를 활용한 탐구 문제 해결 수업을 적용하였으며, 사후 검사로는 개념 이해도와 과학적 태도 검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사전 검사와 비교하였다.
본 연구에서 판구조론에 대한 개념 변화 검사를 위한 개념 검사지는 지구과학Ⅰ의 판구조론 단원의 학습 내용 범위 내에서 필수 학습 요소들을 추출하여 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이와 같이 제작된 문항의 타당도를 높이고 난이도를 조정하기 위하여 고등학교 지구과학 교사 2인 및 지구과학 교육대학원생 4인의 검토를 거쳐 수정·보완하였다.
수정·보완된 개념스케치를 바탕으로 학습 내용 및 탐구 문제를 정리한다(정리 단계).
이 연구는 고등학교 2학년 지구과학 I 판구조론 단원에서 교사가 개념스케치를 활용한 수업을 실시한 후 학생들에게 개념스케치를 활용하여 탐구 문제를 해결하도록 한 집단과 전통적 강의식 수업을 실시한 후 탐구 문제를 해결하도록 한 집단의 판구조론에 대한 개념 이해도와 과학 관련 태도가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실험 연구이다.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은 사전 개념 이해도 검사를 통해 동질 집단임을 확인하였으며, 이후 실험 집단은 개념스케치를 활용한 탐구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였고, 비교 집단은 교사의 설명과 교과서를 중심으로 한 강의식 수업을 실시하였다. 실험 설계 과정은 Table 3과 같다.
사전 검사는 개념스케치를 활용한 탐구 문제 해결 수업을 적용하기 전에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전 검사를 실시하였고, 사후 검사는 수업이 모두 끝나고 각 반별로 실시하였다. 실험 집단은 판구조론 학습에서 개념스케치를 활용한 탐구 문제 해결 활동을 하도록 하였으며, 비교 집단은 판구조론 단원을 교사 중심의 강의식 수업으로 실시하고 학생들에게 탐구문제를 해결하도록 하였다. 두 집단 모두 개념 이해도 검사 문항과 관련된 내용에 대한 직접적인 설명은 하지 않았다.
이 연구는 개념스케치를 활용한 탐구 문제 해결 수업이 학생들의 판구조론에 대한 개념 변화와 과학 관련 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이 설정된 후, 문헌과 선행연구를 조사하여 개념스케치를 수업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를 연구하고 지구과학 I 교과서 내용을 분석하여 개념스케치를 활용한 수업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학습 내용을 선정하였다. 학습 내용을 적절히 분배하여 4차시 수업 내용을 구성한 후 교수-학습 과정안을 작성하였다.
수업의 진행 과정에서 교사가 학생들에게 제시하는 수업 내용은 동일하지만 실험 집단은 개념스케치를 이용한 교사의 수업이 진행된 후 개념스케치를 이용하여 탐구문제를 해결하고, 교사에 의해 개념스케치에 나타난 학생의 오개념을 분석하여 수정하는 단계를 거친다. 이 과정에서 실험 집단은 탐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요한 개념을 추출하고 그 개념들 사이의 관련성을 정리하여 개념스케치를 작성한다. 하지만 비교 집단은 동일한 학습 내용을 교사 중심의 강의식 수업으로 듣고 탐구 문제를 해결한다.
이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2학년 지구과학 I 판구조론 단원에 개념스케치를 활용한 탐구 문제 해결 수업을 적용한 실험 집단과 전통적 강의식 수업을 한 비교 집단의 학습 전·후 판구조론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변화와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비교 집단과 실험 집단을 비교·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판구조론에 대한 선개념을 조사한 후,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 간의 판구조론에 대한 개념 변화와 과학 관련 태도에 대한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개념 이해도 검사는 각 문항별 응답의 유형을 분석하여 학생들이 판구조론에 대해 갖고 있는 오개념을 분석하였다.
이와 같이 제작된 문항의 타당도를 높이고 난이도를 조정하기 위하여 고등학교 지구과학 교사 2인 및 지구과학 교육대학원생 4인의 검토를 거쳐 수정·보완하였다.
그리고 판구조론에 대한 개념 이해도와 과학적 태도 분석을 위해 필요한 개념 이해도 검사지, 과학적 태도 검사지를 선정하였다. 판구조론에 대한 개념이해도와 과학적 태도 검사를 사전에 실시한 후 개념스케치를 활용한 탐구 문제 해결 수업을 적용하였으며, 사후 검사로는 개념 이해도와 과학적 태도 검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사전 검사와 비교하였다.
판구조론에 대한 문항은 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문항별로 정답률과 Hake’s 향상지수[(사후 정답률/사전 정답률)/(100%-사전 정답률), Hake, 1998]로 개념 변화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이 설정된 후, 문헌과 선행연구를 조사하여 개념스케치를 수업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를 연구하고 지구과학 I 교과서 내용을 분석하여 개념스케치를 활용한 수업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학습 내용을 선정하였다. 학습 내용을 적절히 분배하여 4차시 수업 내용을 구성한 후 교수-학습 과정안을 작성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선정은 1학기 1차 지필평가 성적을 고려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자는 경기도 안성시에 소재하는 인문계 K고등학교 2학년으로 자연계열 2개 학급 62명이다. 지구과학 선택학급 2학급을 대상으로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경기도 안성시에 소재하는 인문계 K고등학교 2학년으로 자연계열 2개 학급 62명이다. 지구과학 선택학급 2학급을 대상으로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을 선정하였다. 연구 대상별 특성은 Table 1과 같다.
데이터처리
긍정적인 문항의 경우 ‘매우 그렇다’ 5점, ‘그렇다’ 4점, ‘보통이다’ 3점, ‘아니다’ 2점, ‘전혀 아니다’ 1점으로 하였고, 부정적인 문항의 경우에는 역으로 채점하였다. 결과는 SPSS 통계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으며, 독립 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고, 두 집단 간의 차이는 유의수준 0.05를 기준으로 해석하였다.
이론/모형
과학 관련 태도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검사 도구는 Fraser (1981)가 개발한 TOSRA에서 Moon (2006) 이 사용한 것을 사용하였고, 이 검사 도구는 총 7개의 영역이 있으며 각 영역별로 10개의 문항을 선택하여 총 70개의 문항을 사용하였다. 이 검사 도구의 신뢰도(Cronbach’s α)는 0.
성능/효과
검사 결과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의 정답률을 비교해 보았을 때 두 집단 모두 모든 문항에서 정답률이 향상되었고 실험 집단의 정답률 변화와 Hake’s 향상지수가 더 높게 나타났다.
대륙 지각-대륙 지각으로 이루어진 수렴형 판의 경계에서의 습곡 산맥 형성에 대한 문항에서 사전 검사 결과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의 정답률은 각각 34, 40%로 비교적 높은 과학적 개념 이해도를 보였다(Fig. 3). 사후 검사에서는 실험 집단이 22%가 증가된 56%, 비교 집단은 6%가 증가된 46%의 과학적 개념 이해도를 나타냈으며 실험 집단의 개념 이해도가 비교집단보다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둘째, 과학 관련 태도에 대한 사후 검사에서 과학 탐구 태도와 과학 수업의 즐거움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사전-사후 검사에서 전체적으로 과학 관련 태도에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지만, 세부적 항목에서는 과학자의 평범성, 과학 수업의 즐거움, 과학에 대한 취미로서의 관심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과학 관련 태도에 대한 사후 검사에서 과학 탐구 태도와 과학 수업의 즐거움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사전-사후 검사에서 전체적으로 과학 관련 태도에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지만, 세부적 항목에서는 과학자의 평범성, 과학 수업의 즐거움, 과학에 대한 취미로서의 관심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는 전통적 강의식 수업과 달리 학생들이 개념스케치를 활용하여 탐구 문제를 해결한 활동이 학생들의 과학 관련 태도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인 것으로 판단된다.
3). 사후 검사에서는 실험 집단이 22%가 증가된 56%, 비교 집단은 6%가 증가된 46%의 과학적 개념 이해도를 나타냈으며 실험 집단의 개념 이해도가 비교집단보다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사후 개념 검사에서 습곡 산맥과 해령을 동일시하거나 유사한 지질 구조로 인식하여 응답한 학생들이 있었으며, 직관적이며 즉흥적으로 응답한 경우도 많았다.
해양 지각-해양 지각으로 이루어진 발산형 판의 경계에서의 해령 형성에 대한 문항에서 사전 검사 결과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의 정답률은 각각 30, 37%로 비교적 낮은 과학적 개념 이해도를 보이고 있다. 사후 검사에서는 실험 집단이 39%가 증가된 69%, 비교 집단이 23%가 증가된 60%의 과학적 개념 이해도를 나타났으며 실험 집단의 개념 이해도가 비교 집단보다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Fig. 1). 사후 개념 검사에서 일부 학생들은 장력이 미치는 판의 경계에 길게 변환 단층이 형성된다는 잘못된 개념을 가지고 있었고(Fig.
따라서 수업 처치 전의 두 집단은 동질 집단이라고 할 수 있다. 수업 처치 후 사후 검사의 평균 점수를 보면 실험 집단은 3.22점으로 1.44점 향상되었고, 비교 집단은 2.48점으로 0.73점 향상되었다. 실험 집단이 비교 집단보다 0.
73점 향상되었다. 실험 집단이 비교 집단보다 0.71점 더 높게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p<0.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학생들이 ‘판구조론’ 단원과 같이 공간적으로 변화하는 판의 운동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는 데에 개념스케치를 활용한 탐구 문제 해결 수업이 판구조론에 대한 개념 변화에 효과적이며, 과학 관련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첫째,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 사이의 수업 처치에 따른 판구조론에 대한 개념 변화는 실험 집단이 비교 집단보다 개념 이해도가 더 높게 향상되었고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전통적 강의식 수업보다 개념스케치를 활용한 탐구 문제 해결 수업이 올바른 개념 변화에 더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이는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 내용을 정리하고 주요 개념을 추출하고 개념 사이의 관련성을 찾아내어 개념스케치를 직접 작성하면서 내용이 시각화되고, 자신의 인지구조에 동화시키고 내면화하여, 올바른 과학적 개념을 획득하는데 도움이 된 것으로 파악된다.
첫째,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 사이의 수업 처치에 따른 판구조론에 대한 개념 변화는 실험 집단이 비교 집단보다 개념 이해도가 더 높게 향상되었고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전통적 강의식 수업보다 개념스케치를 활용한 탐구 문제 해결 수업이 올바른 개념 변화에 더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첫째, 학생들의 선개념을 먼저 파악하고 수업을 하면 학생들의 개념 변화에 많은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과학 교과 내용의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선개념 유형을 알아보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판구조론에 대한 개념 사전 검사에서 t-검증을 통해 두 집단의 총점을 비교했을 때, 실험 집단은 1.78점, 비교 집단은 1.67점으로 비교 집단보다 0.11점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p<0.05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판의 구조에 대해 알아보기 위한 문항에서 사전 검사 결과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의 정답률은 각각 22%와 27%로 나타났으며 사후 검사에서는 실험 집단이 53%가 증가된 75%, 비교 집단은 33%가 증가된 60%의 비교적 높은 과학적 개념 이해도를 나타냈다. 실험 집단의 이해도가 비교 집단보다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해양 지각-대륙 지각으로 이루어진 수렴형 경계에서의 해구 형성에 대한 문항에서 사전 검사 결과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의 정답률은 각각 37, 40%로 나타났고 사후 검사에서는 실험 집단이 25% 증가된 62%, 비교 집단은 13% 증가된 53%의 과학적 개념이해도를 나타냈다.
해양 지각-해양 지각으로 이루어진 발산형 판의 경계에서의 해령 형성에 대한 문항에서 사전 검사 결과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의 정답률은 각각 30, 37%로 비교적 낮은 과학적 개념 이해도를 보이고 있다. 사후 검사에서는 실험 집단이 39%가 증가된 69%, 비교 집단이 23%가 증가된 60%의 과학적 개념 이해도를 나타났으며 실험 집단의 개념 이해도가 비교 집단보다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Fig.
해양 지각-해양 지각으로 이루어진 판의 경계에서의 변환 단층 형성에 대한 문항에서 사전 검사 결과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은 각각 37, 33%를 나타냈고 사후 검사에서는 실험 집단이 23% 증가된 60%, 비교 집단은 24% 증가된 57%의 과학적 개념 이해도를 나타냈다(Fig. 4). 사후 개념 검사에서 여전히 해령 중심부에서 변환 단층이 형성된다고 응답한 학생들의 수가 많았고 일부는 해양판의 경계부 전 영역에서 변환 단층이 형성된다고 응답하였다(Fig.
후속연구
둘째, 개념스케치를 활용한 탐구 문제 해결 수업을 적용하기 적합한 수업 내용을 선정하고 현재 교육과정에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 하다.
첫째, 학생들의 선개념을 먼저 파악하고 수업을 하면 학생들의 개념 변화에 많은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과학 교과 내용의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선개념 유형을 알아보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구과학의 탐구 대상중 많은 부분이 개념화하기 어렵고 이해하기 어려운 영역인 이유는 무엇인가?
지구과학의 탐구 대상 중 많은 부분이 시공간적으로 규모가 크고, 특히 판구조론은 학생들이 직접 경험할 수 없는 영역이며, 거대한 공간적 규모로 인해 직접 관찰할 수 없는 사실이기 때문에 개념화하기에 어렵고 이해하기도 힘든 영역이다(Jeong, 2007). 이에 학생들이 과학 교과 개념에 더욱 충실하면서 과학의 기본 개념을 유기적으로 이해하고 창의성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판구조론 단원에서 탐구 문제를 해결하는데 개념스케치를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의 과학적 개념에 대한 올바른 변화와 과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기르는 것이 필요하다.
학습내용을 그리기 활동으로 새로운 개념을 구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현대는 다양한 시각 매체의 등장으로 이미지를 자기 표현 및 의사 소통을 위한 전달 매체로 인식하고 있으며, 말이나 글로 표현하는 것보다 이미지로 표현하고 대화하는 것이 더 자연스러운 시대이다. 따라서 학습 내용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도록 하는 그리기 활동은 새로운 개념을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Gobert, 2005).
시각적 정보가 학습자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따라서 학습 내용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도록 하는 그림 그리기 활동은 새로운 개념을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Edens and Potter, 2003). 또한 시각적 정보는 학습자의 창의성에 관련된 지성과 감성 발달에 큰 영향을 줄 수 있고(Kang, 2012), 그리기를 활용한 과학 토론 수업이 학생들의 인지적 영역의 과학 개념 이해를 도울 뿐 아니라 정의적 영역에서도 과학 교과에 대한 태도를 긍정적으로 향상시킨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Yoo, 2010).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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