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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부검 관련 태도와 법의학 교육의 효과
Effect of Forensic Education and Autopsy Attitude of Nursing Student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16 no.3, 2014년, pp.211 - 218  

민순 (조선간호대학교) ,  하윤주 (호남대학교 간호학과) ,  문지영 (전남과학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research was design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forensic education and autopsy attitude of nursing students. Methods: Data on autopsy attitude were determined and collected by means of a self-reporting questionnaire including 14 questions on perception of a need for an autopsy a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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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금까지 법의간호학과 관련하여 법의간호사의 역할(Kim, Chae, Kwak, & Lee, 2010), 법의간호 교육에 대한 인식 및 요구도(Han & Hong, 2012; Kent-Wilkinson, 2011; Rask & Aberg, 2002; Scales, Mitchell, & Smith, 1993; Yoo, Cha, Cho, & Lee, 2012)가 시행되었으나 선행연구들은 간호사를 중심으로 수행되었으므로 간호지식의 기반을 세우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를 확대할 필요가 있으며, 부검이 법의간호학과 법의학의 기초가 되므로 부검 관련 태도 및 교육 효과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졸업 후 임상과 사회 각 분야에서 전문가로서 활동하게 될 간호대학생의 부검 관련 태도를 파악하고 법의학 교육에 따른 부검 관련 태도의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간호대학생의 올바른 부검 관련 태도의 확립과 법의간호학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데 있으며, 향후 법의간호학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간호전문직은 사회 변화 속에서 요구되는 새로운 역할을 적극적으로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기에 다양한 교육기회의 제공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부검 관련 태도를 파악하고, 법의학 관련 교육에 따른 부검 관련 태도의 차이를 확인하여 올바른 부검 관련 태도의 확립과 간호학과 법의간호학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으며,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부검 관련 태도와 법의학 교육에 따른 부검 관련 태도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학 교육과정의 발전을 위해 부검의 필요성과 법의학 교육에 따른 부검 관련 태도를 살펴본 후 간호대학생의 올바른 부검 관련 태도의 확립과 법의간호학 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부검의 필요성 인식은 학년에서는 3학년, 연령은 20-24세, 장래근무분야에서는 기타, 부검수업의 필요성에서는 매우 필요하다, 부검참관 실습의 필요성에서는 거의 필요하다, 간호사 직무수행에 부검참관 실습의 도움여부에서는 매우 도움이 될 것이다, 사망자 가족의 부검 승낙 영향자에서는 담당 의사, 부검영상매체 경험에서는 경험한 그룹이 가장 높았다.
  • 본 연구는 법의간호학을 교과과정으로 운영하는 학교가 미비하므로 법의간호학의 기초가 되는 부검 관련 태도를 살펴보았으며, 이를 통해 간호대학생의 법의간호학 교육 프로그램 필요성의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데 의의를 두고자 한다. 법의간호학 교육의 기초가 되는 부검 관련 태도와 교육 경험에 따른 부검 관련 태도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법의학 관련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부검 관련 태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난 바 간호사의 전문적인 역할확대를 위해서는 법의간호학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부교육과정부터 활성화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부검 관련 태도와 법의학 교육에 따른 부검 관련 태도를 확인하여 올바른 부검 관련 태도의 확립과 법의간호학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간호대학교의 법의간호학 교육과정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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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법의간호학이란 무엇인가? 법의간호학은 법의학을 기초로 변사자의 검시활동 중 사망자의 신원을 파악하고, 사망에 이르는 과정을 규명하며, 범죄 행위와 관련이 있을 경우 증거 수집 및 사망자의 유가족에 대한 상담관리 등을 포함하는 새로운 전문분야이다. 따라서 사고로 인한 사망의 경우에는 사망의 원인을 밝히면서 재발예방을 돕고, 설명할 수 없는 질병으로 사망한 경우에도 정확한 사망원인을 규명하는 데 도움을 준다.
부검이란 무엇인가? 법의간호학과 법의학에서 기본적 지식이 되는 것이 부검이다. 부검은 병변과 손상을 찾아 그 원인과 정도를 파악하여 결과와의 인과관계 등을 밝히기 위해 사체를 조사하는 일이며, 죽음의 원인을 가장 정확하고 과학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다(Kang et al., 2007).
간호사가 대상자의 교육자, 옹호자, 상담자로서부검에 대한 올바른 지식 및 태도의 확립이 요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간호사는 건강관리조직의 일원으로 임상, 학교, 지역사회 등 다방면에서 활동하면서 유가족의 부검 결정에 영향을 주는 상황에 자주 직면할 수 있는데 간호사는 이러한 의사결정이 필요한 경우에 신뢰는 높이면서 불확실성은 최소화하기를 원한다(Cranley, Doran, Tourangeau, Kushniruk, & Nagle, 2009). 따라서 간호사는 대상자의 교육자, 옹호자, 상담자로서 부검에 대한 올바른 지식 및 태도의 확립이 요구되며 이는 학부과정에서부터 그 기초가 확립될 필요가 있고, 법의학 관련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적용하기 위한 간호계의 노력이 절실히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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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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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Kang, D. Y., Kang, H. U., Kwak, J. S., Kim, J. H., Park, U. U., Park, J. C., et al. (2007). a textbook of legal medicine (1st ed). Seoul: Jungmunkag. 

  10. Kent-Wilkinson, A. E. (2011). Forensic nursing educational development: an integrated review of the literature. Journal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8(3), 236-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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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Scales, C. J., Mitchell, J. L., & Smith, R. D. (1993). Survey report on forensic nursing. Journal of Psychosocial Nursing and Mental Health Services, 31(11), 3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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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Yoo, Y. S., Cha, K. S., Cho, O. H., & Lee, S. K. (2012). Emergency department nurses recognition of and educational needs for forensics nursing education.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4(5), 499-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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