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8, 2014년, pp.4844 - 4852
표원섭 (청주대학교 연극학과) , 남보라 (청주대학교 대학원 연극영화학과)
해외의 많은 축제들은 '도시이미지 마케팅' 차원에서 기획되는 경향이 짙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추세가 서서히 반영되고 있다. 김천국제가족연극제 역시 대한민국 행복중심도시를 표방하는 김천시의 '도시이미지 마케팅'과 맞닿아 생겨난 축제 가운데 하나이다. 이러한 차원에서 기획된 축제의 대부분은 중도에 흐지부지되는 경우가 많지만 김천국제가족연극제는 타 연극제와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관객 개발에 있어서 관객확보의 성공적 사례로 12회를 이어가고 있다. 본 논문은 김천국제가족연극제의 역사와 현황을 바탕으로 특징과 차별성을 짚어보고 5년 연속 관객점유율 100%을 이어가고 있는 관객개발 방법을 분석하고자 한다. 지역 공연예술축제가 지닌 예술성과 지역성과의 결합을 통해 관객들에게 '보여주는' 간접적 참여에 그치는 연극제가 아니라 관객들이 직접 '만지고 느끼는' 참여 유희성 자발성을 지닌 연극제로서 발돋움함은 당연하다. 이에 김천국제가족연극제의 발전을 위한 개선방안과 과제를 제시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Many festivals are based on overseas municipalities 'city image marketing' planning. This trend is gradually reflected in this country as with the Kimcheon International Family Theatre Festival in the Republic of Korea. Gimcheon promotes itself as the central city of happiness 'city image marketing'...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해외의 많은 축제들의 기획 경향? | 해외의 많은 축제들은 '도시이미지 마케팅' 차원에서 기획되는 경향이 짙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추세가 서서히 반영되고 있다. 김천국제가족연극제 역시 대한민국 행복중심도시를 표방하는 김천시의 '도시이미지 마케팅'과 맞닿아 생겨난 축제 가운데 하나이다. | |
국제연극축제의 특징? | 국제연극축제는 국가경쟁력과 건강한 사회의 원동력으로서 개인의 삶의 질적인 면에서 긍정적으로 영향을 끼칠 수 있으며, 문화예술 발전에도 크게 기여한다. 우리나라의 국제연극축제는 1995년 지방자치제가 실시됨에 따라 증가되어 국가 경쟁력과 도시이미지 마케팅 차원에서 지역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서 개최되었다. | |
국내에서 치러지는 공연예술축제 중 연극의 비중이 높은 이유? | 현재 국내에서 치러지는 공연예술축제는 2012년을 기준으로 총 113개로 이 가운데 연극 장르가 29개로 가장 많다[1]. 이처럼 연극 장르가 공연예술축제 가운데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종합예술이라는 측면과 함께 다른 예술장르보다 상대적으로 관객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 요소가 많기 때문이다. 최근 발표한 예술경영 지원 센터 보고서에 따르면 2012년 한 해 동안 공연예술축제 113건의 총 방문객 1,673만 명 가운데 연극과 복합장르가 각각 647만 명, 579만 명으로 타 장르에 비해 방문객 수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
Korea Arts Management Service, "2013 Survey of the Performing Arts"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3 p.39-42
Ministry of Culture and Tourism, "Korea Evaluation and Improvement of local festivals(I)", Ministry of Culture and Tourism, 2006 p.4
Park Junheum, "The Practical Process of Festival Planning", Book Publishing HanUl, 2011. p.15
Lee Sunhyeng, "Meticulous aesthetics real need for the audience", Theater critics XIV No. 62, p.66-70, 2011
Lee Sunhyeng, "Expand the base of amateur theater and feel the sence of family in a yard" Performance and theory Fall.XIV No. 11, 2003 p.194-196
Internal data, "Gimcheon International Theater Festival For Family Past participation status report". 2013. p.5
Internal data, "Gimcheon International Theater Festival For Family Past Awards status report". 2013, p.8
Internal data, "Gimcheon International Theater Festival For Family Past Aggregate audience status report" 2013, p.4
ASITEJ Korea Internal data, "Member organizations know ASITEJ Korea status report".2014 p.38-43
After watching the show the audience the show disappointed. Beyond the content of the original sub-standard performances.
Internal data, "Gimcheon International Theater Festival For Family Past Distribution of residence of the audience" 2013, p.8
Gets, D,, "Festival, Special Events & Tourism, New York", VNR, pp.6
Han seungyeon, "Plan for the activation of the Performing Arts Festival-Third around the Daegu International Musical Festival", Dankook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Culture and Arts Master's Thesis, 2010, p.1-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