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김천국제가족연극제의 관객개발 연구
Audience Development for the Gimcheon International Family Theatre Festival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8, 2014년, pp.4844 - 4852  

표원섭 (청주대학교 연극학과) ,  남보라 (청주대학교 대학원 연극영화학과)

초록

해외의 많은 축제들은 '도시이미지 마케팅' 차원에서 기획되는 경향이 짙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추세가 서서히 반영되고 있다. 김천국제가족연극제 역시 대한민국 행복중심도시를 표방하는 김천시의 '도시이미지 마케팅'과 맞닿아 생겨난 축제 가운데 하나이다. 이러한 차원에서 기획된 축제의 대부분은 중도에 흐지부지되는 경우가 많지만 김천국제가족연극제는 타 연극제와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관객 개발에 있어서 관객확보의 성공적 사례로 12회를 이어가고 있다. 본 논문은 김천국제가족연극제의 역사와 현황을 바탕으로 특징과 차별성을 짚어보고 5년 연속 관객점유율 100%을 이어가고 있는 관객개발 방법을 분석하고자 한다. 지역 공연예술축제가 지닌 예술성과 지역성과의 결합을 통해 관객들에게 '보여주는' 간접적 참여에 그치는 연극제가 아니라 관객들이 직접 '만지고 느끼는' 참여 유희성 자발성을 지닌 연극제로서 발돋움함은 당연하다. 이에 김천국제가족연극제의 발전을 위한 개선방안과 과제를 제시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festivals are based on overseas municipalities 'city image marketing' planning. This trend is gradually reflected in this country as with the Kimcheon International Family Theatre Festival in the Republic of Korea. Gimcheon promotes itself as the central city of happiness 'city image market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나아가 간접적 참여에 그치는 연극제가 아니라 관객들이 직접 ‘만지고 느끼는’ 직접적인 참여형 연극제로서 발돋움하기 위해서 관객개발을 중심으로 앞으로의 발전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김천국제가족연극제의 역사와 일반적인 현황을 통해 어떻게 관객개발에 접근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나아가 간접적 참여에 그치는 연극제가 아니라 관객들이 직접 ‘만지고 느끼는’ 직접적인 참여형 연극제로서 발돋움하기 위해서 관객개발을 중심으로 앞으로의 발전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이러한 점에서 김천국제가족연극제는 축제를 통해 김천이 행복중심의 도시를 표방하는 도시의 정체성을 널리 홍보함으로써 김천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해외와 국내의 여러 도시와 지역을 중심으로 자치단체마다 지역적 특색을 앞세운 축제가 벌어지고 있는 이유는 이러한 지역의 이미지 메이킹을 통한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자 함이다. 자치단체의 입장에서 보면 일종의 지역 홍보의한 수단으로 축제를 활용하고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외의 많은 축제들의 기획 경향? 해외의 많은 축제들은 '도시이미지 마케팅' 차원에서 기획되는 경향이 짙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추세가 서서히 반영되고 있다. 김천국제가족연극제 역시 대한민국 행복중심도시를 표방하는 김천시의 '도시이미지 마케팅'과 맞닿아 생겨난 축제 가운데 하나이다.
국제연극축제의 특징? 국제연극축제는 국가경쟁력과 건강한 사회의 원동력으로서 개인의 삶의 질적인 면에서 긍정적으로 영향을 끼칠 수 있으며, 문화예술 발전에도 크게 기여한다. 우리나라의 국제연극축제는 1995년 지방자치제가 실시됨에 따라 증가되어 국가 경쟁력과 도시이미지 마케팅 차원에서 지역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서 개최되었다.
국내에서 치러지는 공연예술축제 중 연극의 비중이 높은 이유? 현재 국내에서 치러지는 공연예술축제는 2012년을 기준으로 총 113개로 이 가운데 연극 장르가 29개로 가장 많다[1]. 이처럼 연극 장르가 공연예술축제 가운데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종합예술이라는 측면과 함께 다른 예술장르보다 상대적으로 관객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 요소가 많기 때문이다. 최근 발표한 예술경영 지원 센터 보고서에 따르면 2012년 한 해 동안 공연예술축제 113건의 총 방문객 1,673만 명 가운데 연극과 복합장르가 각각 647만 명, 579만 명으로 타 장르에 비해 방문객 수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Korea Arts Management Service, "2013 Survey of the Performing Arts"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3 p.39-42 

  2. Ministry of Culture and Tourism, "Korea Evaluation and Improvement of local festivals(I)", Ministry of Culture and Tourism, 2006 p.4 

  3. Park Junheum, "The Practical Process of Festival Planning", Book Publishing HanUl, 2011. p.15 

  4. Lee Sunhyeng, "Meticulous aesthetics real need for the audience", Theater critics XIV No. 62, p.66-70, 2011 

  5. Lee Sunhyeng, "Expand the base of amateur theater and feel the sence of family in a yard" Performance and theory Fall.XIV No. 11, 2003 p.194-196 

  6. Internal data, "Gimcheon International Theater Festival For Family Past participation status report". 2013. p.5 

  7. Internal data, "Gimcheon International Theater Festival For Family Past Awards status report". 2013, p.8 

  8. Internal data, "Gimcheon International Theater Festival For Family Past Aggregate audience status report" 2013, p.4 

  9. ASITEJ Korea Internal data, "Member organizations know ASITEJ Korea status report".2014 p.38-43 

  10. After watching the show the audience the show disappointed. Beyond the content of the original sub-standard performances. 

  11. Internal data, "Gimcheon International Theater Festival For Family Past Distribution of residence of the audience" 2013, p.8 

  12. Gets, D,, "Festival, Special Events & Tourism, New York", VNR, pp.6 

  13. Han seungyeon, "Plan for the activation of the Performing Arts Festival-Third around the Daegu International Musical Festival", Dankook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Culture and Arts Master's Thesis, 2010, p.1-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