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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학습성격유형과 학습행동유형 및 자기결정성 학습동기에 관한 연구
Study of Adolescents' Academic Personality Types, Learning Behavioral Types and Self-determinative Learning Motivation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8, 2014년, pp.4919 - 4929  

강훈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  한상훈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  구주형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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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청소년의 학습성격유형과 학습행동유형 및 자기결정성 학습동기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측정도구로는 김만권과 한종철(2002)이 개발한 U&I 학습유형검사와 민경진(2006)이 번안한 학습동기 검사를 사용하였다. 연구를 위해 청소년 237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성격유형과 학습행동 유형은 성별에 따른 차이가 없고 자기결정성 학습동기 중 부가된 조절은 여학생이 남학생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기결정성 학습동기 중 확인된 조절, 통합된 조절, 내재적 동기는 학습성격유형 중 규범형이 행동형이나 이상형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규범형은 다른 유형에 비해 반항적이지 않고 성취도가 높다. 넷째, 자율적이고 내재적 동기에 가까울수록 공부에 대한 자기목표도 높고 성취도 높다. 자기결정성 학습동기와 대부분의 학습행동유형간에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understand the relationships among adolescents' academic personality types (APT), learning behavioral types (LBT) and self-determinative learning motivations (SDLM). Regarding the measuring tools, the U&I APT test developed by Man-kwon KIM and Jong-cheol HAN (2002) and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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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학습유형검사는 학습성격유형과 학습행동유형으로 구분[8]되는데 학습성격유형과 관련한 논문은 지속적으로 발표되고 있으나 학습행동유형과 관련한 선행연구는 거의 없다. 그러나 학습행동유형이 학업성취나 학습에 임하는 자기 결정의 결과로 나타나는 중요한 변인으로서 의미가 있을 것으로 판단되므로 이 연구에서 시도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D광역시 44개 중학교 청소년을 대상으로 학습유형검사와 자기결정성 학습동기를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성격유형과 행동유형을 분석한 후 학습동기와의 관련 연구를 통해서 청소년의 학업상담 및 심리적 특성인 학습동기를 이해하고 지도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의 학습성격유형과 학습행동유형 및 자기결정성 학습동기와의 관련성을 파악해 보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연구를 위하여 U&I 학습유형검사 측정도구[8]와 자기결정성 학습동기 도구[23]를 활용하여 D광역시 청소년 237명을 비교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셋째, 학습성격유형에 따른 학습행동유형의 차이는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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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결정성 학습동기에 따라 학습자는 어떠한 경향을 나타내는가? 성격유형에 따라 개인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고 또한 학문적 성공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보고하였으며, 성격유형과 학습양식에 대한 연구에서 성격유형에 따라 학습양식이 유의한 차이가 있다고 보고한 것뿐만 아니라, 학업성취가 학습의 결과로 성격유형에 따라 좌우된다고 보고 학업성취를 위하여 각 개인의 성격에 맞는 학습양식을 강조하였다[2]. 또한 자기결정성 학습동기가 높은 학습자는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학업 성취도도 높은 반면, 자기결정성 학습동기가 낮은 학습자는 노력도 적게 하였고 성적도 낮았다고 보고하였다[3]. 국내에서도 자기결정성 동기의 구성요인인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을 중심으로 한 연구에서, 학생들이 보다 자기결정적일수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성취도도 높은 반면, 자기결정성 정도가 낮은 학생은 노력도 적게 하고 성적도 낮았다고 보고하고 있다[4].
학습성격유형중 행동형이 높은 학생은 어떠한 특징을 나타내는가? 행동형 척도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학생은 활동하기를 좋아하며 직접 체험적으로 학습하기를 좋아한다. 경쟁적이고 모험적이어서 이러한 시도를 통해 성장한다. 그리고 관습이나 규칙에 얽매이기를 매우 싫어하는 경향이 있고 지시나 통제를 받으면 반발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지시를 받으면 어떻게 해서든 적당히 넘어가려고 한다. 또한 이들은 무엇에 대해서건 대비나 준비하기를 싫어하며 매일매일 판에 박은 듯한 일과에 쉽게 싫증을 느껴 자극적이면서 변화하는 일상을 요구한다.
학습성격유형 중 규범형 척도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학생은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규범형 척도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학생은 규칙이나 모범적인 행동으로 윗사람(부모, 교사 등)을 흐뭇하게 하며, 자신이 한 일에 대해 어른, 교사들로부터 인정받기를 원한다. 책임감이 강하고 매우 성실하며 자신이 맡은 일은 한 치의 어긋남도 없이 수행해내는 완벽을 추구하는 유형이며, 부모나 교사의 지시를 어기는 경우는 거의 없고 자기 자리나 주변이 잘 정리되어 있으며 교사와 학생이라는 상하관계가 뚜렷한 질서 있는 학급분위기를 선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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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M. K. Kim, K. H. Lee, "The Effect of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on Academic Achievement and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5(3), 491-504, 2003. 

  2. J. T. Kim, H. S. Shim, MBTI, Korea Psycological Test Institute, 1991. 

  3. Vallerand, Robert J. & Deshaies, Paul. & Cuerrier, Je, Ajzen and Fishbein's theory of reasoned action as applied to moral behavior : A confirmatory analysis. Psycscan Developmental psychology, Vol, No13, 1992. 

  4. J. H. Yim, J. H. Ryu, "The impact of self-determination on academic achievement of elementar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19(2), 163-181, 2007. DOI: http://dx.doi.org/10.3946/kjme.2007.19.2.163 

  5. C. I. Ahn, Forestry Psychology, SIGMA PRESS, 2004. 

  6. Keirsey. D & Bates. M, Please understand me: An essay on temperament style. Del Mar, CA: Prometheus Publishers, 1978. 

  7. Golay. K, Learning Patterns and Temperament style. Fullerton, CA: MANAS-SYSTEMS, 1982. 

  8. M. K. Kim, J. C. Han, Learning problems text book, Yonwoo Psychological Institute, 2001. 

  9. Y. K. Seo, "The Effect of Learner's Types on Academic Achievement : Mediated by Learning Strategies", The Graduate School Yonsei University, 2003. 

  10. K. A. Lee, N. H. Yoo, E. K. Lee, J. Y. Chon, K. H. Lee, "The Relationship of Academic Personality Types and Major Satisfaction on Academic Achievement Related Variable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6(1), 107-121, 2004. 

  11. E. J. Jeong,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Academic Personality Types and the Academic Achievement of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tudents", Department of School Counseling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angwon National University, 2009. 

  12. S. K. Jeon, "The Effect that Teaching Methods have on Learner's Types based Mathematical Academic Achievements", Major in Mathematics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ok min University, 2008. 

  13. Heacox. D, Up from underachievement: How teacher, student, and parents can work together to promote student success. MN: Free Spirit Publishing Inc, 1991. 

  14. Ryan, R. M & Deci, E. L,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s: Classic Definitions and New Directions, Contemporary Education Psychology, 25, 54-67, 2000. DOI: http://dx.doi.org/10.1006/ceps.1999.1020 

  15. A. Y. Kim, S. A. Oh, "Classification of Motivation on the Continuum of Self-Determin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5(4), 97-119,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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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A. Y. Kim, I. Y. Park,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cademic Self-Efficacy Scale",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9(1), 95-123, 2001. 

  20. B. G. Bak, J. U. Lee, S. P. Hong, "Reconstructing the classificatory pattern of Learning motivation proposed by self-determination theory",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9(3), 699-717, 2005. 

  21. M. S. Kim, "The Relationships of Self-Determination, Parental Supports of Learning, Academic Achievement and Learning Strategies", Major in Educational Psychology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Chonbuk National University, 2006. 

  22. A. Y. Kim, "Development of Standardized Student Motivation Scales",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15(1), 157-187, 2002. 

  23. K. J. Min, "The effects of reading instruction based on Self-Determination Theory on reading proficiency and learning motivation depending on learners' personality type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Ewha Womans University, 2006. 

  24. B. Y. Choi, K. H. Lew,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he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in Elementary School", Research of Education and Culture, 16(3), 183-203,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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