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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사경고 대학생의 학습행동 유형 탐색
Academic Warning Students' Learning Behavior Type Explora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12, 2020년, pp.819 - 825  

현용찬 (제주대학교 교육학과) ,  홍승희 (제주대학교 교육학과) ,  박정환 (제주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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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사경고 등 학업 저성취 학생의 선제적 지원을 위한 방안으로 심리검사의 가능성을 탐색하여 한 학생도 포기하지 않는 교육의 이념에 기여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자는 4년제 대학생 중 2019년 2학기 학사경고자 지원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생 43명과 학사경고 경험이 없는 학생 30명 총 73명의 학습성격유형 검사결과 자료를 활용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하여 jamovi 1.1.9.0을 이용하여 기술적 통계, t-test, 상관분석을 실시하여 Pearson 상관계수를 구하였다. 연구 결과, 두 부류의 학생은 학습행동유형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학사경고 학생은 반항, 완벽, 잡념, 고군, 만족, 외곬, 유형 중 만족을 제외하고 나머지 부분에서 높은 점수가 나타났다. 이는 학업에 집중하지 못하는 것이 좋아하는 것과 학과의 불일치, 주변의 지지 부족, 심리적 갈등의 요인으로 볼 수 있다. 학습기술 뿐만 아니리 심리와 정서적인 부분과 경제적인 지원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학습행동유형검사를 통하여 학업 저성취 학생을 예측하여 선제적 대응이 가능성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학사경고로 인해 발생하는 중도탈락자 예방과 상담프로그램 등 학교에서의 적절한 선제적 지원을 위한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the possibility of psychological testing as a way to proactively support underachieving students. Among the four-year college students that participated in our study, 43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the academic warning support program for the second semester of 2019 and 30 stud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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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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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종합하면 학습과 관련된 심리상태를 학습행동유형으로 나타내고 검사결과를 활용한 수치와 학업성취는관련이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사경고학생을 미리예측하는 방안의 하나로 학습행동유형검사를 활용할 수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검사를 통한 예측은학습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선제적 지원이 필요한 학생을 선발하는 보조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으나 개인적, 가정적, 경제·사회적인 문제를 모두 확인할 수 없다는 제한점을 갖는다.
  • 본 연구는 학사경고 대학생 43명과 일반 대학생 30명의 학습행동에서 두 집단의 학습행동유형의 관련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차이와 상관을 분석하였다. 또한 전 과목 F학점을 받은 학생의 검사결과와 면담을 살펴보았다.
  • 특성이 잘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검사결과를 확인하고 이들은 인터뷰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학업저성취로 인하여 학사경고를 받은학생의 특성을 분석하여 학습자의 학습행동유형을 탐색하고자 한다. 특히 전과목에서 F학점 취득 학생의 심리적, 학습과정 등을 학습상담자의 입장에서 심층 분석하고자 한다.
  • 반면 학업 저성취는 학생의 잠재적인 능력이나 적성, 특성 등을 고려하지 않고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하위수준을 의미하는 것[10]이라 할 수 있다. 이에본 연구에서는 김옥분 등의 연구[6]에서 사용한 용어의의미에 따라 기준 이하의 학업성적을 취득하여 학사경고를 받는 것을 학업 저성취의 개념으로 사용하고자 한다. 학사경고자는 대학에서 정하는 일정 기준을 충족하지못하는 학업 저성취 대학생이다.
  • 한다. 특히 전과목에서 F학점 취득 학생의 심리적, 학습과정 등을 학습상담자의 입장에서 심층 분석하고자 한다. 이는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학습행동의 심리적인 특성으로 인해 학습목표의 저성취 가능성을 미리 예측하여, 그 요인을 사전에 예방함으로써 학업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전략을 마련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 학습부진으로 나타나는 학사경고를 확인하기 위하여학업성취와 관련된 학습행동유형, 자기결정성, 학습동기관련 연구를 탐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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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S, H, Kim. Current status of support systems and programs for undergraduate students in Finland, Mailzine Overseas Education Trend #326 Planning Article, April, 2018. http://edpolicy.kedi.re.kr/cmm/fileDownload.do?nTbBoardArticleFileSeq26921 (accessed October, 05, 2020) 

  2. Korean Law Education Center, Law stories for youth, Korean Law Education Center, 27, July, 2017 http://www.lawedu.or.kr/bbs/board.php?tblbbs19&modeVIEW&num12&category&findType&findWord&sort1&sort2&page1(accessed October, 05, 2020) 

  3. C, W, Han. Edu in News, Controversy over basic education is reigniting...The entire KSR "must abolish the bill" vs. the KFTA "Need the Basic Education Guarantee Act", Jun, 22, 2020. https://www.edui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479 (accessed October, 05, 2020) 

  4. Y. J. Lee, H. J. Yang, S. H. Cho, "Issues on the educational interventions for the college students on academic probation",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vol.29, no.1, pp. 161-184, 2017. DOI: http://dx.doi.org/10.17927/tkjems.2017.29.1.161 

  5. J. K. Cha, T. H. lee, "A Review on the Trend of Domestic Researches and Support Methods for University Students under Academic Probation",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9, no.3, pp. 337-356, 2019. 

  6. O. B. Kim, Y. O. Joo, "Analyze the affective and learning strategy difference of engineering students under academic probation and other college students",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11 no.1, pp.25-31 2019. DOI: http://dx.doi.org/10.14702/jpee.2019.11.1.25 

  7. H, Kang. S, H, Han. J, H, Ku. "Study of Adolescents' Academic Personality Types, Learning Behavioral Types and Self-determinative Learning Motivation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8, pp.419-429.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8.4919 

  8. J, M, Yang. "A Study on the Profile Analysis of Learning Behavioral Patterns of Students at Local Universities - Focused on the case of A University"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14, no.4, pp.213-224 August. 2020. DOI: https://doi.org/10.46392/kjge.2020.14.4.213 

  9. S. M. R. D. B. McCoach, "The underachievement of gifted students: What do we know and where do we go?", Gifted Child Quarterly, vol. 44, no. 3, pp.152-170, 2000. 

  10. E. Smith, "Understanding underachievement: An investigation into the differential attainment of secondary school pupils", British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vol.24, issue 5, pp. 575-586, Jun 2010 https://doi.org/10.1080/0142569032000127143 

  11. Heacox, J. Up from Under-Achievement: How Teachers, Students, and Parents Can Work Together To Promote Student Success, p144, Free Spirit Publishing Inc, 1991, pp.11-35 

  12. M. K. Kim, J. K. Han, K. H. Lee, Learning Counseling Expert Resources, p.105, Yonwoo Psychological Instute, 2001, pp.38-43 

  13. N. H. Kim. An Empirical Study on Prediction of AcademicProbation Using Learning Analytic, Ph.D dissertation, Gachon University, pp.23-24. 

  14. B. R. Jeun, "Academic characteristics of University students having academic probation experiences and the Effect of learning consultation for the development of learning strategies",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5, no.9, pp.137-165, 0ct. 2015. UCI: G704-001586.2015.15.9.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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