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대학의 프로그램 참여 노인들의 자아존중감과 생활만족도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Self-esteem and Life satisfaction on Quality of life of Elderly School Program Participa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노인대학을 다니는 노인의 자아존중감, 생활만족도 및 삶의 질을 파악하고 자아존중감과 생활만족도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횡단적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자료수집은 2013년 11월 18일부터 11월 29일 까지 G시에 소재한 3곳의 노인대학을 다니는 노인 269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0.0을 이용하여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상자의 삶의 질은 자아존중감(r=-.338, p<.001), 생활만족도(r=-.507, p<.001)는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연구 대상자의 삶의 질에 미치는 요인을 다중회귀로 분석한 결과, 생활 만족도(${\beta}$=-.512, p<.001)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형의 설명력을 나타내는 결정계수($R^2$)는 .251로 이 모형의 설명력은 25.1% 이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사회 차원에서 노인들의 건강관리 서비스를 통합하여 노인의 삶의 질을 향상을 향상시킬 수 있는 체계적인 간호중재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노인대학을 다니는 노인의 자아존중감, 생활만족도 및 삶의 질을 파악하고 자아존중감과 생활만족도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횡단적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자료수집은 2013년 11월 18일부터 11월 29일 까지 G시에 소재한 3곳의 노인대학을 다니는 노인 269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0.0을 이용하여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상자의 삶의 질은 자아존중감(r=-.338, p<.001), 생활만족도(r=-.507, p<.001)는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연구 대상자의 삶의 질에 미치는 요인을 다중회귀로 분석한 결과, 생활 만족도(${\beta}$=-.512, p<.001)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형의 설명력을 나타내는 결정계수($R^2$)는 .251로 이 모형의 설명력은 25.1% 이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사회 차원에서 노인들의 건강관리 서비스를 통합하여 노인의 삶의 질을 향상을 향상시킬 수 있는 체계적인 간호중재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self-esteem, life satisfaction and quality of life of older people's in an elderly school program. A cross-sectional descriptive study was conducted with a survey of 269 older people in 3 elderly schools at G city from November 29, 2013 to 18. The d...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self-esteem, life satisfaction and quality of life of older people's in an elderly school program. A cross-sectional descriptive study was conducted with a survey of 269 older people in 3 elderly schools at G city from November 29, 2013 to 18. The data was analyzed using a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and multiple regression using the SPSS WIN 20.0 program. As a research finding, an analysis of the quality of life between of the self-esteem (r=-.338, p<.001) and life satisfaction (r=-.507, p<.001) revealed significant correlations. The life satisfaction was the significant factor influencing the quality of life (${\beta}$=-.512, p< .001) and this variable explained 25.1% of the quality of life. The findings of this study should be integrated into elderly health and care services in the community and older people in elderly school programs to improve the quality of life through the systematic developments of intervention programs for health car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self-esteem, life satisfaction and quality of life of older people's in an elderly school program. A cross-sectional descriptive study was conducted with a survey of 269 older people in 3 elderly schools at G city from November 29, 2013 to 18. The data was analyzed using a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and multiple regression using the SPSS WIN 20.0 program. As a research finding, an analysis of the quality of life between of the self-esteem (r=-.338, p<.001) and life satisfaction (r=-.507, p<.001) revealed significant correlations. The life satisfaction was the significant factor influencing the quality of life (${\beta}$=-.512, p< .001) and this variable explained 25.1% of the quality of life. The findings of this study should be integrated into elderly health and care services in the community and older people in elderly school programs to improve the quality of life through the systematic developments of intervention programs for health c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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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노인대학 프로그램 참여 노인을 대상으로 노인들의 자아존중감과 생활만족도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노인대학을 다니는 노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간호중재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하였다. 그 결과를 토대로 논의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역사회 노인대학 프로그램 참여 노인들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 생활만족도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지역사회 노인대학을 중심으로 노인들의 자아존중감과 생활 만족도를 증가시켜 지역사회 노인들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본연구를 시도하였다.
본 연구는 노인대학 프로그램 참여 노인을 대상으로 노인들의 자아존중감과 생활만족도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노인대학을 다니는 노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간호중재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하였다. 그 결과를 토대로 논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노인대학 프로그램 참여 노인의 자아존중감과 생활만족도 및 삶의 질 정도와 노인대학을 다니는 노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간호중재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연구를 시도하였다.
본 연구는 지역사회 노인대학 프로그램 참여 노인을 대상으로 노인들의 자아존중감과 생활만족도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횡단적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사회 노인대학 프로그램에 참여 노인을 대상으로 노인들의 자아존중감과 생활만족도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자료수집은 2013년 11월 18일부터 11월 29일까지 시행하였으며, 본 연구자는 G시에 소재한 3곳의 노인대학 학장의 허락을 받고 G시 노인대학 프로그램 참여 노인을 대상으로 연구의 목적과 취지를 설명한 후 연구 참여에 동의를 받았다. 자료수집 방법은 노인이라는 특성을 고려하여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를 하였다. 측정오차를 줄이기 위하여 측정방법과 측정도구 사용에 대한 교육을 연구보조원 3명을 2회에 걸쳐 1시간씩 사전교육을 실시하였다.
자료수집 방법은 노인이라는 특성을 고려하여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를 하였다. 측정오차를 줄이기 위하여 측정방법과 측정도구 사용에 대한 교육을 연구보조원 3명을 2회에 걸쳐 1시간씩 사전교육을 실시하였다. 자료수집은 노인 스스로 작성하거나 작성하기 어려운 노인의 경우에는 연구보조원 3명이 구조화된 설문지를 읽어주고 표기하는 형식으로 측정하였으며, 자료수집 시간은 20~30분 정도 소요되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 대상자는 G시에 소재한 3곳의 노인대학 프로그램 참여 노인 269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구체적인 선정기준은 다음과 같다.
85로 설정하여 표본크기를 산출한 결과, 최소 218명이 요구되었다. 본 연구의 분석에 사용된 표본 크기는 269명으로 표본크기는 충분히 크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은 2013년 11월 18일부터 11월 29일까지 시행하였으며, 본 연구자는 G시에 소재한 3곳의 노인대학 학장의 허락을 받고 G시 노인대학 프로그램 참여 노인을 대상으로 연구의 목적과 취지를 설명한 후 연구 참여에 동의를 받았다. 자료수집 방법은 노인이라는 특성을 고려하여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를 하였다.
자료수집은 노인 스스로 작성하거나 작성하기 어려운 노인의 경우에는 연구보조원 3명이 구조화된 설문지를 읽어주고 표기하는 형식으로 측정하였으며, 자료수집 시간은 20~30분 정도 소요되었다. 설문지는 280부를 배부하였으나 미회수 설문지와 불충실하게 응답한 설문지 11부를 제외한 총 269부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평균, 표준편차, 빈도 및 백분율로 분석하였다.
2)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과 자아존중감, 생활만족도 및 삶의 질의 차이는 t-test와 ANOVA, 사후 검증은 Scheff’s test로 분석하였다.
3) 대상자의 자아존중감, 생활만족도 및 삶의 질과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로 분석하였다.
4) 대상자의 자아존중감, 생활만족도가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는 다중회귀(multiple regression) 분석을 이용하였다.
5) 측정도구의 내적 일관성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해 Cronbach’s ɑ값을 산출하였으며, 모든 통계적 분석은 유의수준 5%하에서 검정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EuroQoL Group[15]에서 개발한 삶의질 도구를 Park 등[16]이 한국어로 번안한 KEQ-5D(Korean EuroQol-5 Dimensions)로 측정하였다. EQ-5D(EuroQol-5 Dimensions)는 다차원적 선호도 근거 건강관련 삶의 질 측정도구(Multid- imentional preference based HRQL measure)이며, 현재의 건강상태를 묻는 5개의 항목(운동능력, 자기관리, 일상활동, 통증/ 불편감, 불안/우울)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Rosenberg[3]가 개발한 자아존중감 측정도구를 Lee[12]가 10문항으로 사용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긍정적인 문항 5개와 부정적인 문항 5개로총 10문항으로 “거의 그렇지 않다” 1점, “약간 그렇다” 2 점, “보통이다” 3점, “대체로 그렇다” 4점, 항상 그렇다“ 5점으로 점수화 했으며, 부정적인 문항은 역환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Yoon[13]의 노인 생활만족도 도구를 Choi[14]가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총 9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긍정적인 문항 4개, 부정적인 문항 5개로 각 문항의 점수는 “매우 그렇다” 5점, “그렇다” 4점, “보통이다” 3점, “그렇지 않다” 2점, “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으로 점수화 했으며, 부정적인 문항은 역환산하였다.
성능/효과
결혼상태는 사별이 8.92±2.75점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으며 사후검증 결과, 사별의 경우가 이혼, 기혼보다 삶의 질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자아존중감과 생활만족도는 비교적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삶의 질도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삶의 질을 분석한 결과로 성별, 나이, 결혼상태, 교육수준, 동거유형, 경제 상태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대상자의 자아존중감, 생활만족도, 삶의 질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생활만족 도가 높을수록 삶의 질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연구 대상자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다중회기 분석한 결과, 생활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삶의 질과 자아존중감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연구자의 삶의 질과 자아존중감은 역상관관계 (r=-.338, p<.001)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삶의 질과 생활 만족도도 역상관관계(r=-.507, p<.001)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삶의 질을 분석한 결과 성별, 나이, 결혼상태, 교육수준, 동거유형, 경제상태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3].
그 결과, 자아존중감과 생활만족도는 비교적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삶의 질도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삶의 질을 분석한 결과로 성별, 나이, 결혼상태, 교육수준, 동거유형, 경제 상태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대상자의 자아존중감, 생활만족도, 삶의 질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생활만족 도가 높을수록 삶의 질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이었다 [Table 5]. 따라서 생활 만족도가 높을수록 삶의 질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삶의 질은 여자이면서 연령이 많을수록, 사별이면서 문맹일 경우가 삶의 질이 더 높았으며, 혼자 사는 경우와 경제적 수준이 높을수록 삶의 질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일개 지역사회 노인의 신체적 기능, 수면의 질, 삶의 질에 관한 연구를 한 Yang[24]의 연구 결과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삶의 질 정도를 살펴보면, 경제적인 수준이 높을수록 삶의 질에 높다고 하여 본 연구 결과와 일치하였다.
본 연구에서 대상자의 자아존중감, 생활만족도, 삶의 질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역상관관계로 연구 대상자들의 삶의 질이 낮을수록 자아존중감과 생활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노인의 여가활동이 자아존중감과 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한 Lee와 Hong[9]의 연구와 노인의 여가활동이 생활 만족도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Kim[8]의 연구에서 정적 상관관계이지만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삶의 질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 결과와 맥락을 같이한다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대상자의 자아존중감과 생활만족도가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생활 만족도가 높을수록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노인의 삶의 질과 삶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를 한 Choi와 Ha[30]의 연구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 결과와 맥락을 같이 하였다.
본 연구에서 대상자의 자아존중감은 점수범위가 최저 10점에서 50점으로 본 연구에서는 평균 31.55±5.12점이었고, 생활만족도는 점수범위가 최저 9점에서 45점으로 평균 28.97±6.68점 이였다.
본 연구에서 삶의 질 평균 점수는 9.04점으로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일개 시 노인대학 노인들의 지각된 건강상태, 수면, 우울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Chang, Bae와 Park[22]의 연구 결과와 같은 맥락으로 이해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생활만족도 평균 점수는 28.97점으로 다소 높아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노인의 여가활동이 자아 존중감과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Kim[8], Lee와 Hong[9]의 연구결과에서 여가활동에 참여할수록 생활 만족도가 더 높았다고 하여 본 연구 결과와 일치하였다.
본 연구에서 자아존중감 평균 점수는 31.55점으로 본 연구 대상자들의 자아존중감은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노인복지관의 노인대학을 이용하는 노인의 우울, 자아존중감 및 삶의 질을 연구한 Kim[18]의 연구에서 자아존중감 평균 점수가 27.
37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사후검정 결과, 경제상태가 높을수록 삶의 질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본 연구에서는 중간의 경제상태보다 하의 경제 상태에 있는 경우가 삶의 질이 오히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은 없음이 8.
29점으로 가장 낮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사후검정 결과, 교육을 많이 받을수록 삶의 질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종교는 기타 무속신앙이 8.
34점으로 으로 80세 이상에서 삶의 질이 좋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사후검증 결과, 80세 이상의 노인이 65~79세, 75~79세의 노인보다 삶의 질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38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났다. 사후검증 결과, 혼자 사는 경유가 아들 가족, 딸 가족, 기타 친척등과 사는 경우보다 삶의 질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수는 없는 경우가 8.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삶의 질을 분석한 결과로 성별, 나이, 결혼상태, 교육수준, 동거유형, 경제 상태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대상자의 자아존중감, 생활만족도, 삶의 질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생활만족 도가 높을수록 삶의 질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연구 대상자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다중회기 분석한 결과, 생활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삶의 질이 낮을수록 자아존중감과 생활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아존중감과 생활 만족도에서는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4].
001)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삶의 질이 낮을수록 자아존중감과 생활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아존중감과 생활 만족도에서는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4].
후속연구
사회 및 국가적 차원에서는 노인들을 위한 다양한 정책과 지원이 있어야 하며, 노인들은 노인대학 등의 같은 기관과 시설의 프로그램의 적극적인 참여로 사회생활을 영위하고 자아존중감과 생활만족도를 높여 노년기의 삶을 풍요롭게 살 수 있도록 지지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생각된다. 그리고 지금까지의 노인대학 등의 기관과 시설에서 운영되어 온 일률적인 프로그램 제공보다는 노인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로 노인들이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체계가 강화되어야할 것이다. 노인들이 느끼는 자아존중감과 생활만족도 정도는 개개인 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노인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평생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사회적, 심리적인 측면의 다각적인 접근을 통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여 지속적인 추후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을 제언한다.
그리고 지금까지의 노인대학 등의 기관과 시설에서 운영되어 온 일률적인 프로그램 제공보다는 노인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로 노인들이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체계가 강화되어야할 것이다. 노인들이 느끼는 자아존중감과 생활만족도 정도는 개개인 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노인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평생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사회적, 심리적인 측면의 다각적인 접근을 통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여 지속적인 추후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을 제언한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노후에 만족스런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노년기에 자아존중감과 생활만 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사회 및 국가적 차원에서는 노인들을 위한 다양한 정책과 지원이 있어야 하며, 노인들은 노인대학 등의 같은 기관과 시설의 프로그램의 적극적인 참여로 사회생활을 영위하고 자아존중감과 생활만족도를 높여 노년기의 삶을 풍요롭게 살 수 있도록 지지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인들의 여가활동을 촉진시키기 위해 운영되고 있는 지역사회에서 다양한 프로그램 참여는 노인들에게 어떠한 효과를 주는가?
그러므로 노인들의 여가활동을 촉진시키기 위해 운영되고 있는 지역사회에서 다양한 프로그램 참여는 직업이 있는 노인 에게는 노동력을 재생산시키는 요인이 되고, 은퇴로 인해 사회의 공식적인 의무에서 벗어난 노인에 있어서는 비공식적인 사회참여 활동이 될 수 있다[8]. 노인들에 있어서 이러한 여가활동의 적극적인 참여는 노년기의 역할 상실로 인한 고독감을 해소시키고 나아가 자아존중과 자아실현의 기회가 됨으로 노년기의 생활 만족을 추구할수 있게 한다[9]. 지역사회 노인대학의 다양한 프로그램 또한 이처럼 노인들의 무료한 여가 활동을 촉진시키고, 신체적 건강의 증진, 사회적 관계를 지속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생활만족도란?
생활만족도는 생활 전반에 거쳐 느끼는 한 개인의 주관적인 감정에 대한 판단 혹은 자신의 기대에 대한 충족 으로, 한 개인이 노화되어 가는 현실에 적응하여 얻을 수있는 성공적인 노화되어 가는 현실에 적응하여 얻을 수있는 성공적인 노화의 개념과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이다 [5]. 이는 성별, 연령, 종교, 건강상태, 생활수준, 동거형태, 교육정도, 사회교육 참여, 사회단체 참여 등에 영향을 받고[6], 가족과 의미 있는 사람들에 의해 영향을 받을 것으로 생각되므로 이러한 생활 만족도는 결국 노인이 살아 가면서 느끼는 삶의 질에도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된다.
노년기의 삶의 질이 한 개인의 성공적인 삶을 파악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이유는?
한편, 노년기의 삶의 질은 노인 자신의 일생에 대한 행복 및 생의 목표 달성과도 직접 연결되기 때문에 한 개인의 성공적인 삶을 파악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고령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간호에 있어서도 노인이 얼마나 오래 사느냐 보다 어떻게 건강하게 잘 살것인가에 대해 초점을 두고 있으며 어느 때 보다 삶의 질이라는 개념은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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