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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 강점기 관립 중등학교 기숙사 건축에 관한 연구
Study of the Dormitory Architecture of Governmental Secondary Schools in the Japanese Colonial Era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8, 2014년, pp.5355 - 5362  

이정우 (배재대학교 건축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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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제 강점기 중등학교 건축을 구성하는 필수시설이었지만 관련 연구가 부족했던 기숙사 건축의 계획 특성을 국가 기록원 소장 도면들을 대상으로 살펴보았다. 분석 항목은 배치 특성, 그리고 기숙사를 구성하는 주요 영역들인 개실동, 식당동, 사감실 영역 등의 계획 특성들이다.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기숙사 영역은 교사동 영역 후면에 인접 배치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2) 기숙사 영역은 남향을 원칙으로 하는 개실동들의 병렬배치가 배치의 기본형태가 되면서 식당동, 사감실 영역 등은 부지 상황에 맞추어 배치되었다. 3) 기숙사 개실동의 단위 평면은 대체로 한국인 학교의 경우 온돌형에 소형평면이 일본인 학교에는 다다미 마감에 자습실과 침실이 구분되어 있는 대형 평면이 적용되었다. 4) 식당동은 식당 영역, 취사장 욕실 영역 등으로 구성되며 일본인 학교의 경우 매점 영역이 함께 계획되었다. 식당의 평면 형상은 좁고 길며 복도가 연접해 있어 식당동 전체 평면은 편복도형 블록플랜과 같은 형상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5) 사감실 영역은 차지하는 면적은 많지 않았지만 전체 기숙사를 대표하는 영역으로 상징적으로 보이도록 배치나 의장상의 고려가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reviewed the planning characteristics of dormitories for secondary schools in the Japanese Colonial Era by analyzing the architectural drawings collected by the National Archives of Korea. The dormitory was one of the essential facilities in secondary schools but there have been few stud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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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국가기록원의 ‘일제시기 학교건축도면 콘텐츠’[8]에 공개되어 있는 관립 중등학교의 기숙사 관련 도면들을 대상으로 그 계획특성을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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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숙사 영역이 배치되는 특성을 교사동 영역과의 관계에 따라 중등학교를 구분한 내용은 어떠한가? 첫 째, 교사동 영역과 기숙사 영역의 인접 정도에 따라 인접형과 이격형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Table 2에서처럼 인접형으로 배치한 사례가 더 많았다. 이격형 사례 4개교 중에서도 두 개 학교의 초기 계획안(공주고보, 광주고보)은 인접형으로 계획되어 있어 인접형이 보다 일반적인 계획경향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인접형의 경우 Fig. 1의 (a), (b)에서처럼 교사동과 기숙사를 회랑으로 연결하는 배치방식을 최선으로 수용했을 것으로 보인다.(총 14개 인접형 사례 학교들 중 6개 학교가 회랑으로 교사동과 연결되어 있다.) 둘 째, 교사동 영역과의 상대적인 위치를 기준으로 하면 전면형과 후면형으로 구분된다. 여기서 전면형은 본관의 정면을 기준으로 기숙사 영역이 이 보다 전면에 배치되는 경우를 후면형은 그 반대의 경우를 의미한다. 전면형은 다시 정문에서의 이격 정도에 따라 두 개 유형으로 구분된다. 전면형1은 기숙사 영역이 교사동 영역보다 전면에 배치되면서 정문에서의 거리도 교사동 영역보다 가까운 경우이다. 전면형2는 기숙사 영역이 교사동 영역 전면에 배치되지만 정문에서의 거리는 교사동 영역보다 먼 경우를 의미한다.
관립 중등학교는 무엇인가? 여기서 관립 중등학교는 1911년부터 1924년까지 총독부 관리 하에 있던 인문계 학교들로 근대 중등교육 시설 전개과정의 초기 양상을 살펴볼 수 있다는 측면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 또 ‘일제시기 학교건축도면 콘텐츠’에 공개되어 있는 기숙사 도면들은 관련 자료들이 충분치 않은 상태에서 거의 유일하고 방대한 도면자료들이라는 점에서 세밀하게 살펴 볼 필요가 있다.
관립 중등학교를 통해 어떤 양상을 살펴볼 수 있는가? 여기서 관립 중등학교는 1911년부터 1924년까지 총독부 관리 하에 있던 인문계 학교들로 근대 중등교육 시설 전개과정의 초기 양상을 살펴볼 수 있다는 측면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 또 ‘일제시기 학교건축도면 콘텐츠’에 공개되어 있는 기숙사 도면들은 관련 자료들이 충분치 않은 상태에서 거의 유일하고 방대한 도면자료들이라는 점에서 세밀하게 살펴 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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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Dongrae High School, "80 Years History of Dongrae High School", 1979 

  2. Gwangju Jeil High School, "65 Years History of Gwangju Jeil High School", 1986 

  3. Joo, Sang-Hun, Jeon, Bong-Hee,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Layout Programs through the Process of Construction of Governmental Middle and High Schools of Seoul in the Japanese Occupation Period",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 25 no5, pp201-212, 2009. 05 

  4. Joo, Sang-Hun, Jeon, Bong-Hee, "A Study on the Scheme of the Main Building of Governmental Middle Schools from 1911 to 1924 in Korea",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 25 no11, pp169-180, 2009. 11 

  5. Kanno, Makoto, "Japanese School Architecture : vol 2", Bunkyo News, 1983 

  6. Kyeongbuk High School, "70 Years History of Kyeongbuk Middle and High School", 1986 

  7. Lee, Jeong-Woo, "A Study on the Gongso and Auditorium of Governmental Secondary Schools in the Japanese Colonial Era", Proceedings of the KAIS Fall Conference, vol 14 no2, pp336-338, 2013 

  8. http://theme.archives.go.kr/next/dwg/dwgMainView.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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