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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학교 시설의 정비과정을 통한 Open School 의 가능성에 관한 건축 - 학습활동의 변화에 따른 단위학습 공간과의 대응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Architectural Planning of the Probability of Open School by Reorganizing Elementary School Facilities )

大韓建築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5 no.1, 1989년, pp.3 - 12  

이해성 ,  최병관

초록

종래의 우리나라 학교건축이 저렴하고 획일적인 건축의 대명사처럼 인식되고 있는 사실은 다음과 같은 문제의식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책이나 노력이 절실하다는 현실적인 공감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일 것으로 생각된다. 1) 일제수업, 일인일학급 담임제에 의한 교육방법 2) 장기간을 통한 표준건설에 의한 학교건축 3) 교육의 개별화를 위한 몇몇 사립국민학교의 선진외국의 교육system 의 시도. 이상에서 언급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장래의 학교시설에 관한 재검토의 중요성과 새로운 교육내용과 방법에 대응할 기존시설의 정비문제에 따른 시설 재활용상의 필요성이 건축적 문제가 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단위학습공간에서의 학습활을 파악하고 공간적인 대응관계를 통한 문제점을 정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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