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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8 no.4 = no.67, 2014년, pp.296 - 303
주요한 (한서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 전향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차세대 항행팀) , 정명숙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차세대 항행팀) , 박수복 (한서대학교 비행교육원) , 홍승범 (한서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 홍교영 (한서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Recently a system is being required to replace ILS due to increasing air traffic. In this paper, Curved approach is applied to an airport where ILS approach cannot be applied due to its geographical condition and restricted aerospace condition, and verified by flight test. After analysing condition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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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BAS의 장점은? | GPS를 이용한 착륙시설인 GBAS(ground based augmentation system)는 하나의 장비로 공항 내 모든 활주로에 대하여 사용이 가능하며 GBAS장비의 이용으로 다양한 접근절차수립이 가능하다는 큰 장점이 있다. 이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사례로 일본의 하네다 공항에 적용하여 연구된 바가 있다[6]. | |
ILS의 단점은? | 현재 비행기의 안전한 착륙을 유도하는 장치로 ILS(instrument landing system)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5]. 그러나 ILS를 이용한 접근절차는 각 활주로 끝단마다 장비를 설치 해야 하므로 초기 설치 비용이 비싸며, localizer 및 glide slope 신호를 수신하기 위해 활주로 길이 방향으로 길고 넓은 공간 확보가 필요하다. 이러한 특성은 신규 공항 설립 검토 시 제약사항으로 작용 할 수 있으며, 최적의 공항 활주로 방향 설정을 제한한다. | |
ILS절차를 수립하기 위해 반드시 구비되어야 하는 장비는 무엇이 있는가? | 이번 장에서는 ILS절차를 수립하기 위해 반드시 구비되어야 하는 장비들을 기술 하였다. 먼저 횡적유도 정보를 제공하는 localizer라고 부르는 VHF 무선장치와 진입 각에 대한 수직유도정보를 제공하는 glide-path라고 부르는 UHF무선장치, 활주로 끝단인 threshold로부터의 거리를 지시하는 VHF무선장치인 marker beacon으로 이루어져 있다.[7] |
D. Y. Kim, J. H. Ryu, "An analysis of ADS-B operational performance by the balanced scorecar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 18, No. 4, pp. 100-105, Dec. 2010.
H. S. Jun, D. M. Kim, C. H. Yeom, "Analysis of CNS/ATM technology trend," Current Industrial and Technological Trends in Aerospace, Vol. 8, No. 2, pp. 113, Dec. 2010.
J. W. Hyun, H. C. Gil, D. M. Ahn, G. Y. Hong, "The analysis of voice communication traffic based on ADS-B providing the aiming altitude parameter",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ol.15 No.6, pp.947, Dec. 2011.
C. G. Ha, Y. I. Park, H. S. Choi, "Lateral automatic landing guidance system design for I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 pp. 432, Apr. 2001.
M. Steen, T. Feuerle, M. Stanisak, T. Yoshihara, and P. Hecker, "GBAS curved approach procedures: advantage, challenges and applicability," in 28th International Congress of the Aeronautical Science, pp.3, Sep. 2012
H. S. Choi, "Design of autolanding guidance and control system using model inversion," Master, Ulsan University, pp. 3-6, Dec. 2001
ICAO, "Aircraft operations", ICAO, Document Sales Unit 999 University Street Montreal Quebec Canada, Doc 8168 Vol. 2 Part III, pp. II-1-1-App C-1, Nov. 2006
S. B. Bae, G. Y. Hong., "Study for GBAS approach procedure",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Hansseo university, GBAS-2013-A-001, pp.24, Jul. 2013
ICAO, "Aircraft Operations", ICAO, Document Sales Unit 999 University Street Montreal Quebec: Canada, Doc 8168 Vol.1 5th edition, pp. I-2-3-1 - I-2-3-3, Nov.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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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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