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재 사용 중인 계기착륙장치(ILS)는 시스템 특성상 동시에 다수의 입항하는 항공기가 사용하기 어렵고, 활주로 방향별로 장비들이 설치되어야 한다. 또한 착륙하는 항공기들이 일정한 구역에서 단일 비행경로만으로 착륙절차가 구성되어야 한다는 한계점이 있다. 이에 항공 교통량이 증가하게 된다면 입항하는 항공기들의 체공 시간이 더욱 증가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GNSS를 이용한 착륙시설로 GBAS가 개발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비행시험 전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태안 비행장에서 실제 사용 하고 있는 항공기 착륙절차와 Curved approach를 이용한 절차를 비교 하였다. 비교 결과 Curved approach 절차를 이용하게 되면 기존절차보다 비행시간이 감소되어 연료 및 소음공역회피 등과 같은 효과가 일어 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 ILS is difficult for the many aircraft to access to the system at the same time because of it's system. And the equipments should be installed at the direction of every runway. Also, There is limitation that landing procedures must be have of only ILS single course when the aircraft land 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본 논문에서는 ILS 와 GBAS에 간단한 설명과, 한서대학교 태안 비행장에서 Curved approach 비행시험 전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실제 사용하고 있는 절차와 Curved approach 절차를 비교하는 시험을 진행 하였다.
  • 이에 태안비행장에서 curved approach 비행시험이 진행될 예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태안 비행장 curved approach 비행시험을 진행하기 전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curved approach 장점과 기존 절차와의 비교를 진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한서대학교 태안비행장에서 GBAS를 기반으로 한 curved approach 절차에 대한 비행시험을 진행하기 전에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기존절차와 curved approach 절차를 비교하는 시험을 진행 하였다. 태안 비행장 기존 절차에 따라 착륙을 하게 되면 정해진 waypoint를 찍어 공항 활주로에 착륙을 하여야 하지만 GBAS를 기반으로 한 curved approach 절차는 DGPS를 통해 정확한 위치정보를 이용하여 정해진 waypoint 없이도 착륙이 가능하다.

대상 데이터

  • curved approach 절차와 한서대학교 태안비행장에서 실제 운용 하고 있는 절차를 시뮬레이션으로 비교하기 위하여 기존에 구축되어있는 비행관제 시뮬레이터를 활용하였다.
  • 시뮬레이터 소프트웨어는 그림 과 같이 DB, 기초 Data, 시나리오를 제어하는 환경 설정 모듈과 항로, 항공기 도착 및 출발 절차, 접근 절차 등을 구현하고 시현하는 레이더 스코프 모듈, 3D 영상 및 사운들 구현하는 이미지&사운모듈 그리고 시나리오 이벤트 실행, Recording 등을 제어하는 서버모듈 및 기상 환경을 제어하는 기타 모듈로 구성되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LS란 어떤 시스템인가? ILS는 ICAO에서 항공기의 전파에 의한 정밀 진입용 지원시설로서 세계적인 표준방식이며 1950년부터 적용 되어 현재까지 사용되어지고 있다. ILS는 공항에 진입하는 지역의 공간에 전파에 의한 표준경로를 만들어 이 표준 경로에 따라 항공기를 유도하는 시스템이다. ILS는 전파의 표준경로를 만들어주는 지상시설과 이 전파를 수신하여 표준경로의 위치를 지시하는 지상 장치가 필수적이다.
현재 사용 중인 계기착륙장치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현재 사용 중인 계기착륙장치(ILS)는 시스템 특성상 동시에 다수의 입항하는 항공기가 사용하기 어렵고, 활주로 방향별로 장비들이 설치되어야 한다. 또한 착륙하는 항공기들이 일정한 구역에서 단일 비행경로만으로 착륙절차가 구성되어야 한다는 한계점이 있다. 이에 항공 교통량이 증가하게 된다면 입항하는 항공기들의 체공 시간이 더욱 증가하게 될 것이다.
GBAS의 장점은 무엇인가? 현재 대부분 공항에서 착륙시스템으로 운용중인 ILS와는 달리 GBAS는 설치 요구 조건이 간단하며, 활주로 방향별로 장비를 설치할 필요 없이 한 공항에서 단일 시스템으로 요구하는 성능을 제공하여 초기 설치 및 운용유지 비용이 ILS 보다 적다는 장점을 보유 하고 있으며, 또한 정확도가 향상되어 공항의 이·착륙 효율을 현격히 증대 시킬 수 있는 시스템이다 [2]. 이처럼 많은 장점이 있는 GBAS는 현재 시범공항인 김포공항에 설치되어 비행시험을 진행하고 있으며 또한 한서대학교 태안비행장에서 GBAS를 기반으로 한 Curved approach 절차를 이용한 비행시험도 같이 진행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C. H. Kim, J. C. Jeong, and J. Y. Kang, "A Study on CNS/ATM and performance based navigation,"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ol. 18, No.1, pp 45-50, 2010. 

  2. S. B. Bae, A study on the implementation of simulator for flight test of GBAS approach procedure, Master's dissertation, Hanseo Univ., Choongcheongnam-do, Korea, 2014. 

  3. Y. I. Park, Design and analysis of autolanding guidance and control system using ILS, Master's dissertation, Ulsan Univ., Ulsan, Korea, 2002. 

  4. S. H. Kim, Y. H. Joo, S. B. Bae, S. H. Choi, S. H. Yoon, D. G. Kim, D. H. Kim, and S. B. Park, Establish approach procedure of GBAS and implement of simulator for the flight test of GBAS approach procedure based on GBAS CAT-I (III), Hanseo Univ. Aviation Techni., GBAS-2011-A-001, p. 477, 2013. 

  5. H. S. June, A study on improving GBAS performance and reliability using the analysis of reginal environmental factors, PH. D dissertation, Pusan Univ., Busan, Korea, 2010. 

  6. G. Y Hong, Authentication technology development project final report in GBAS, Hanseo Univ. Arithmetic Consortium, R&D/09 Aviation-Navigation 05, 2010. 

  7. M. Steen, T. Feuerle, M. Stanisak, T. Yoshihara, and P. Hecker, "GBAS curved approach procedures: advantages, challenges and applicability," ICAS, 28th International congress of the aeronautical sciences,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