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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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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공항교통량의 증가로 기존 ILS를 대체 할 시스템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지형적 요건이나 공역 등의 문제로 ILS접근절차 수립이 어려운 공항에 GPS장비를 이용한 곡선접근을 적용하였고, 비행시험을 통하여 이를 검증하였다. 한서대학교 태안비행장에 가상 ILS접근 절차를 수립하여 환경 분석 시행 후, GPS를 사용한 곡선접근을 적용하여 비행시험을 토대로 공항 적용 가능성을 평가하였다. 일반적으로 전자지도를 이용하여 절차를 수립 후에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지만, 최근 추세는 전자지도의 정확도와 신뢰도의 상승으로 시뮬레이션 없이 비행시험을 통한 검증으로 수행되는 경향이다. 본 논문에서는 수립된 절차가 비행시험을 통해 검증 및 수정이 이루어졌고 조종사 조종 시험과 자동 조종 시험을 진행하여 조종성 및 승객 안정성 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 system is being required to replace ILS due to increasing air traffic. In this paper, Curved approach is applied to an airport where ILS approach cannot be applied due to its geographical condition and restricted aerospace condition, and verified by flight test. After analysing condition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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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ILS 접근 절차 수립이 어려운 공항에 GBAS 장비를 이용한 곡선 접근절차를 제시하여 보다 효과적인 활주로 방향이 구성 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았다.
  • 이번 장에서는 태안비행장에 적용된 curved approch의 수립방법과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수행된 비행시험에 대해서 기술하고자 한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설치 환경 요인으로 인해 ILS절차를 수립 할 수 없는 한서대학교 태안비행장에 현 행 항공법 및 접근 절차를 고려하여 curved approach를 GPS 좌표를 이용하여 작성,수립 하고 이를 비행시험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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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BAS의 장점은? GPS를 이용한 착륙시설인 GBAS(ground based augmentation system)는 하나의 장비로 공항 내 모든 활주로에 대하여 사용이 가능하며 GBAS장비의 이용으로 다양한 접근절차수립이 가능하다는 큰 장점이 있다. 이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사례로 일본의 하네다 공항에 적용하여 연구된 바가 있다[6].
ILS의 단점은? 현재 비행기의 안전한 착륙을 유도하는 장치로 ILS(instrument landing system)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5]. 그러나 ILS를 이용한 접근절차는 각 활주로 끝단마다 장비를 설치 해야 하므로 초기 설치 비용이 비싸며, localizer 및 glide slope 신호를 수신하기 위해 활주로 길이 방향으로 길고 넓은 공간 확보가 필요하다. 이러한 특성은 신규 공항 설립 검토 시 제약사항으로 작용 할 수 있으며, 최적의 공항 활주로 방향 설정을 제한한다.
ILS절차를 수립하기 위해 반드시 구비되어야 하는 장비는 무엇이 있는가? 이번 장에서는 ILS절차를 수립하기 위해 반드시 구비되어야 하는 장비들을 기술 하였다. 먼저 횡적유도 정보를 제공하는 localizer라고 부르는 VHF 무선장치와 진입 각에 대한 수직유도정보를 제공하는 glide-path라고 부르는 UHF무선장치, 활주로 끝단인 threshold로부터의 거리를 지시하는 VHF무선장치인 marker beacon으로 이루어져 있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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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D. Y. Kim, J. H. Ryu, "An analysis of ADS-B operational performance by the balanced scorecar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 18, No. 4, pp. 100-105, Dec. 2010. 

  2. H. S. Jun, D. M. Kim, C. H. Yeom, "Analysis of CNS/ATM technology trend," Current Industrial and Technological Trends in Aerospace, Vol. 8, No. 2, pp. 113, Dec. 2010. 

  3. M. S. Jeong, J. W. Bae, H. S. Jun, "A study on ground and flight testing for GBAS ground system implement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ol. 22, No. 2, pp. 16, Jun. 2010. 

  4. J. W. Hyun, H. C. Gil, D. M. Ahn, G. Y. Hong, "The analysis of voice communication traffic based on ADS-B providing the aiming altitude parameter",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ol.15 No.6, pp.947, Dec. 2011. 

  5. C. G. Ha, Y. I. Park, H. S. Choi, "Lateral automatic landing guidance system design for I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 pp. 432, Apr. 2001. 

  6. M. Steen, T. Feuerle, M. Stanisak, T. Yoshihara, and P. Hecker, "GBAS curved approach procedures: advantage, challenges and applicability," in 28th International Congress of the Aeronautical Science, pp.3, Sep. 2012 

  7. H. S. Choi, "Design of autolanding guidance and control system using model inversion," Master, Ulsan University, pp. 3-6, Dec. 2001 

  8. ICAO, "Aircraft operations", ICAO, Document Sales Unit 999 University Street Montreal Quebec Canada, Doc 8168 Vol. 2 Part III, pp. II-1-1-App C-1, Nov. 2006 

  9. S. B. Bae, G. Y. Hong., "Study for GBAS approach procedure",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Hansseo university, GBAS-2013-A-001, pp.24, Jul. 2013 

  10. ICAO, "Aircraft Operations", ICAO, Document Sales Unit 999 University Street Montreal Quebec: Canada, Doc 8168 Vol.1 5th edition, pp. I-2-3-1 - I-2-3-3, Nov.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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