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석 도금한 커넥터의 접촉 하중의 변화에 의한 전기 접촉저항 변화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Variation of Electric Contact Resistance Due to Change in Contact Force in a Tin-plated Connector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8 no.4 = no.67, 2014년, pp.381 - 386  

유환신 (호원대학교 자동차기계공학과) ,  오만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박형배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자동차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전기 커넥터에 영향을 주는 프레팅 부식 요인 중 하나인 접촉 부하의 영향을 조사하기 위하여, 프레팅 부식 표본 쌍을 두께 $3{\mu}m$의 두께를 갖는 주석으로 도금된 황동 표본을 사용하여 제조하였다. 접점의 전기저항은 프레팅 부식 시험 기간 동안 측정되었다. 프레팅 주기에서 저항은 증가하였다. 저항의 변화는 3단계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단계는 미미하고 안정적인 저항을 나타내었다. 두 번째 단계는 저항이 꾸준한 증가를 보여 주었다. 그리고 세 번째 단계는 매우 높고 간헐적인 저항을 보여주었다. 실패주기(Nf)와 접촉력(P) 사이의 관계는 다음과 같이 표현될 수 있다. 각각의 하중, 변위, 온도 등 다양한 조건에서 프레팅 테스트를 통해 다양한 환경 조건 하에서 매우 높고 간헐적인 저항에 대응 전기 커넥터의 실패주기 예측공식의 표현이 가능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contact load, which is one of the fretting corrosion factors affecting the electric connector, a coupled fretting corrosion specimens were prepared using a tin-plated brass coupon with a thickness of $3{\mu}m$. Electric resistance of the contact was 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주석으로 도금된 황동 커넥터에 일정한 변위를 갖는 미세 진동을 유발시키는 시험 장치를 개발하여 접촉하중을 변화시키며 저항수명을 예측하는 관계식을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미동마멸부식의 거동에서의 접촉압력의 영향과 접촉저항의 변화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주석으로 도금된 황동 커넥터에 일정한 변위를 갖는 미세 진동을 유발시키는 시험 장치를 개발하여 접촉하중을 변화시키며 저항수명을 예측하는 관계식을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미동마멸부식의 거동에서의 접촉압력의 영향과 접촉저항의 변화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급격히 전기저항이 증가하는 수명측면에서의 커넥터의 설계 시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기존의 정밀한 변위 및 속도 제어를 위하여 피에조 액추에이터가 사용되고 있으나 통상적으로 작동 범위가 피에조 적층 길이의 1/1000에 해당하여 매우 작다. 본 미동마멸 부식 실험 시스템에서는 피에조 액추에이터를 사용하여 작동 범위가 1 mm 이상이며 작용하중이 최대 수십 N에 해당하는 고하중으로 하중 속도가 최대 400 mm/s인 하중을 가하는 정교하게 변위제어가 가능한 시스템을 구현하고자 하였다. 이를 이용하여 전기 접촉부의 미동마멸 시험이 가능도록 설계하였다.
  • 전기접촉저항의 증가와 관련된 실험적 인자로는 윤활, 미동변위, 온도 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들 인자들의 영향을 비교하기에 앞서 선행연구로서 기본실험조건으로 하중을 변화시키면서 전기접촉저항의 변화를 관찰하였다. 미동마멸부식이 진행됨에 따라 접촉저항의 변화를 관찰하였다.
  • 또한 미동마멸부식의 거동에서의 접촉압력의 영향과 접촉저항의 변화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급격히 전기저항이 증가하는 수명측면에서의 커넥터의 설계 시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시험편인 주석 도금 커넥터를 신호용 접점에 적용한다고 가정하여 파손기준을 0.1 Ω으로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에서 커넥터의 역할은 무엇인가? 전기적 고장에 대하여 현장에서의 통계를 보면 30% 이상이 커넥터의 문제이며, 이러한 전기적 고장문제는 높은 접촉저항이나 접촉저항의 단락 문제로 알려져 있다. 특히 차량의 전장 및 전자부품을 연결해주는 커넥터는 인간의 신경망과 같아서 신뢰성 측면에서는 가장 취약한 연결부의 하나이며 조그마한 접촉 불량도 차량의 운영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커넥터 단자의 미동 마멸부식이란 무엇인가? 커넥터의 접촉 불량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중의 하나인 커넥터 단자의 미동 마멸부식은 자동차의 환경적인 요소로 진동 및 온도 변화에 따른 열팽창에 의한 커넥터 접촉 점 이동에 따른 미세한 마모 현상에 따른 부식현상을 말한다. 하나의 예로 엔진센서의 커넥터의 경우 차량 본네트 하부의 분위기에서 가혹하게 작동하고 있다[2].
자동차의 전기적 고장에 대해 커넥터의 문제의 비율은 얼마나 차지하는가? 자동차의 경우 500개 이상의 커넥터가 사용되고 있으며 그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이다 [1]. 전기적 고장에 대하여 현장에서의 통계를 보면 30% 이상이 커넥터의 문제이며, 이러한 전기적 고장문제는 높은 접촉저항이나 접촉저항의 단락 문제로 알려져 있다. 특히 차량의 전장 및 전자부품을 연결해주는 커넥터는 인간의 신경망과 같아서 신뢰성 측면에서는 가장 취약한 연결부의 하나이며 조그마한 접촉 불량도 차량의 운영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J. Swingler and J. W. McBride, "The synergistic relationship of stresses in the automotive connector," in Proceedings of the 9th International Conference Electric Contact Phenomena, Nuremburg: Germany, 1998, pp. 141-145, 1998. 

  2. E. J. Jung, C. S. Kim, M. Y. Jeong "Optimal connection condition study of the palstic optical fiber connector for automobil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ecision Engineering, Vol. 23, No. 3, March 2006 

  3. N. Andreas, W. Bjorn, and J. Matthias, "Plastic- Optical-Fiber-Based Parallel Optical Interconnects," IEEE Journal of the Selected Topics Quantum Electronics, Vol. 5, No. 2, pp. 193-200, 1999. 

  4. S. Narayanan, Y. W. Park and K. Y. Lee, "Fretting-corrosion mapping of tin-plated copper alloy contacts," Wear, Vol. 262, pp. 228-233, 2007. 

  5. M. Antler, N. R. Aukland, H. Hardee and W. Aukland, "Recovery of severely degraded tin-lead plated connector contacts due to fretting corrosion," IEEE Transactions on Components and Packaging Technology, Vol. 22, No. 1, pp. 61-71. 1999. 

  6. J. H. Whitley and R. D. Malucci "Contact resistance failure criteria," in Proceedings of the 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lectric Contact Phenomena and 24th IEEE Holm Conference on Electrical Contacts, Nuremburg: Germany, pp 111-116, 1978. 

  7. R. S. Mroczkowski, Electronic Connector Handbook, New York, NY: McGraw-Hill, 199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