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차량용 주석 도금된 구리 커넥터에서 미세진동에 의한 전기접촉 저항변화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hange in electric contact resistance of the tin-plated copper connector of automotive sensor due micro-vibration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2 no.6 = no.33, 2008년, pp.653 - 658  

유환신 (호원대학교 자동차기계공학부) ,  박형배 (경기공업대학 자동차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자동차에 적용되는 각종 전자 부품의 복잡도는 21세기를 맞이하면서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특히, 각종 전기, 전자 시스템의 급증은 자동차의 안전과 직결되는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차량의 전장 및 전자부품을 연결해주는 커넥터는 인간의 신경망과 같아서 조그마한 접촉 불량도 차량의 운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차량의 진동과 커넥터 단자의 열 변형으로 인한 프레팅 부식은 산화막을 형성하여 접촉저항을 증가시키고 특히 산화층은 진접촉면적의 감소와 상승저항 등 터널 효과에서 급격한 상승을 보이는 결과로 제어신호를 왜곡하여 작동기의 동작오류를 초례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프레팅 부식 현상을 검증하기 위한 주석으로 도금된 구리 커넥터에 스텝핑 모터를 사용하여 일정한 변위를 갖는 미세 진동을 유발하여 프레핑 부식의 진행과 접촉저항의 변화를 고찰하여 이에 대한 대비책을 강구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utomotive environment is particularly demanding on connector performance, and is characterized by large temperature changes, high humidity and corrosive atmospheres. Fretting is a contact damage process that occurs between two contact surfaces. Fretting corrosion refers to corrosion damage at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를 통하여, 진동 및 온도 조건에서 뛰어난 안정성이 입증된 커넥터를 차량에 적용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주석으로 도금된 구리 커넥터에 스텝핑 모터를 사용하여 일정한 변위를 갖는 미세 진동을 유발하여 프레팅 부식의 진행과 접촉저항의 변화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에 사용되는 커넥터의 접촉면적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커넥터의 접촉저항은 접촉면적과 역비례 하며 접촉면적에는 유관접촉면적 (Aa), 하중지지접촉면적(Ab) 그리고 진접촉면적(Ac)으로 나눌 수 있다[1]. 하중지지접촉면적 [Ab], 접촉하중 [P], 평균 압력[# ] 과의 관계는
전기전도의 측면에서 자동차 커넥터의 하중지지 접촉면적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전기 전도의 측면에서 보면 하중지지 접촉면적은 [Ab]는 크게 세부분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금속끼리 접촉 하는 부분은 전류가 접촉부를 큰 저항 없이 통하여 흐르는 부분이고, 유사 금속 접촉은 터널효과로 전하가 침투할 수 있는 상당히 얇은 막에 의해 덮여있는 부분이며, 비교적 두터운 층에 덮인 부분은 부분적으로 절연되고 있는 부분이다. 즉, 전기 전도에 관여하는 면적은 접촉하는 두 금속편의 넓이 보다 상당히 작을 수 있으며 접촉하중 [P]와 비례하고 금속표면에 존재하는 화학 층의 영향도 받는다.
프레팅 부식은 무엇인가? 접촉 불량을 일으키는 원인중의 하나로 차량의 진동과 커넥터 단자의 열 변형으로 인한 프레팅 부식이 있다. 프레팅 부식은 자동차의 환경적인 요소로 진동 및 온도 변화에 따른 열팽창에 의한 접촉 점 이동에 따른 커넥터 접촉부의 미세한 마모 현상에 따른 부식현상을 말한다. 프레팅 부식으로 인해 생성되는 산화막은 접촉저항을 증가시켜 센서에서 출력하는 신호의 값을 왜곡하여 결과적으로 엑츄에이터 동작의 오류를 초래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