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28 no.2, 2012년, pp.173 - 195
신수진 (Naedong Elementary School) , 강정기 (Namsan Middle School) , 노은환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Ch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help for an in-depth understanding of their thinking process by observing and analyzing the response found by two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rough this study, the following findings could be obtained. First, two students have a tendency trying to solve the complex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수학 교육에서 규칙성이 중요한 주제로 다루어져 온 이유는? | 이처럼 자연과 사회 속에 내재된 질서나 원리로서의 규칙성을 인식하고 발견하는 것은 수학이 어떻게 활용되는가를 이해할 수 있고 수학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따라서 수학 교육에서 몇 가지 구체적 사실로부터 스스로 규칙을 발견해 나가는 활동을 지속적으로 지도해야 될 필요가 있다. | |
2007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내용은 무엇인가? |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초등학교 수학과 목표로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길러, 생활 주변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른다’가 제시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이들 중 문제 해결력 신장은 제4차 교육과정 이래로 수학 교육의 목표로 지속적으로 강조해 온 사항이며,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교육 목표, 내용, 교수ㆍ학습 방법, 평가 영역에 걸쳐 일관되게 강조되고 있다. | |
개정 교육과정에서 일관되게 강조되고 있는 내용은 무엇인가? |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초등학교 수학과 목표로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길러, 생활 주변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른다’가 제시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이들 중 문제 해결력 신장은 제4차 교육과정 이래로 수학 교육의 목표로 지속적으로 강조해 온 사항이며,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교육 목표, 내용, 교수ㆍ학습 방법, 평가 영역에 걸쳐 일관되게 강조되고 있다. |
교육과학기술부(2011),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수학 5-1, 두산동아 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2002),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6-나,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강지형.김수환.라병소.박성택.이의원.정은실(1999), 초등수학교육, 동명사.
강현영(2007), 패턴탐구를 통한 일반화와 기호표현 -시간적 패턴을 중심으로-, 대학수학교육학회지 9(2), 313-326.
권성룡(2007), 초등 수학 교과서의 규칙성과 함수 영역의 활동 고찰,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C 10(2), 111-123.
김남균.김은숙(2009), 초등학교 6학년의 패턴의 일반화를 통한 대수 학습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23(2), 399 -428.
김상미(1997), 수학적 패턴에 관한 학습 프로그램 개발 연구: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상미.신인선(1997), 초등수학에서 수학적 패턴 지도,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C 1(1), 3-22.
김성준(2003), 패턴과 일반화를 강조한 대수 접근법 고찰, 대한수학교육학회지 5(3), 343-360.
김은진(2008), 수학 7-가 교과서의 규칙성과 함수 단원 비교 분석,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류성림.박신정(2003), 인터넷을 활용한 패턴 학습에서의 수학적 의사소통 및 문제해결에 관한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지 5(4), 459-476.
박교식(2002), 규칙성이 있는 수식을 소재로 한 교수단원 설계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지 4(2), 297-316.
방승진.최중오.김혁(2006), 패턴인식을 이용한 과학영재 판별 도구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 시리즈 E 20(4), 551-559.
안종률(1999), 5학년 아동을 위한 수학적 패턴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오순임(2002), '규칙성과 함수'영역의 교수, 학습 방법 탐색,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대원.김동근(2008), 종이접기를 통한 패턴 탐구 활동, 한국수학교육학회, 전국수학교육연구대회 프로시딩 제40회, 11-15.
이성계.김진수.최원(2009), 사각형 종이의 접고 펼친 흔적과 (0,1)-패턴의 관계성,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23(3), 507-522.
전주희(2005), 패턴의 일반화 과정을 통한 대수도입 학습자료 개발 및 적용: 7-가 '문자와 식'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창섭(2007), 수학 교육과정 내용의 규칙성과 함수 학습과제 분석,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홍춘(2008), 패턴에 기초한 대수 문제 해결에서 나타나는 중학생들의 일반화 전략 및 수학적 표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찬조(1996), 수학 문제 해결 학습에서 문제 해결 전략 훈련의 효과,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