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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goles of this study were that we calculated the difference between the emission factors currently used officially and the emission factors that calculated by atmospheric dispersion modeling results and actual field measurements of dust concentrations and that we investigated how we applied to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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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999)은 건설공사장에서 방진망의 설치로 먼지 배출량을 저감할 수 있음을 보고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추가 저감방안의 두번째로 토사상차 시, 토공물량 투하시 등에서 방진망의 설치를 제안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공식적으로 사용되는 배출계수에 의하여 산정된 배출량을 입력하여 수행한 대기분산모델링의 결과와 실제 현장에서 측정한 먼지농도를 비교하고, 부지경계선에서의 허용 농도를 만족할 수 있는 공사장 먼지배출계수에 의하여 산출한 배출량을 비교하여 기존의 배출계수와 본 연구에서 산출한 배출계수가 어느 정도의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고 어느 정도의 배출계수를 적용하는 것이 우리나라 현실에 적절한지를 판단하는 것을 연구의 목표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공사현장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의 수준을 판단하기 위해서 실시간으로 측정 가능한 측정기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그림 3은 본 연구의 측정기간인 2013년 6월 24일부터 27일까지 경기도 소재 A 건설현장의 4 지점에서 미세먼지를 측정한 결과를 나타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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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설현장에서 비산먼지가 발생하는 공정은 무엇인가? 건설현장은 토지정리, 파괴, 굴삭, 운송 등의 공정에서 비산먼지가 발생한다. 건설공사는 다단계의 공정이 특정기간동안 순차적으로 수행되는 특성을 갖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산먼지의 양은 각 공정의 규모와 기간에 따라 결정된다(NIER, 2010).
본 연구에서 먼지 시료채취에 사용한 장비와 측정원리는 무엇인가? 시료채취는 Sibata사의 Digital dust monitor인 LD3를 이용하였으며, 측정원리는 광산란 방식이다. 모든 측정은 활동도의 변화를 추정하기 위해 5분 간격으로 측정하였다.
건설장비의 오염물질 배출량 산정에 사용되는 배출계수로 외국의 배출계수를 사용함으로 인해 어떠한 문제가 발생되었는가? 그런데, 지금까지 수행된 건설장비의 오염물질 배출량 산정에 사용되는 배출계수는 대부분이 외국의 배출계수를 사용하였다. 이 때문에, 현업에서 환경영향평가 수행을 위한 대기분산모델링 결과와 현장 먼지 측정결과를 맞추기 위해서는 배출계수는 정해져 있기 때문에 현실에 맞지 않는 장비의 활동도(대수 혹은 운행거리 등)을 조정해야 하는 경우도 빈번히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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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Chung, I.-R., M.-D. Eom, J.-H. Yoo, and C.-S. Lim (1999) A Study on the Estimation of Exhaust Emission by Nonroad Construction Equipment, J. Korean Soc. Atmos. Environ., 15(3), 317-325.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2. Hong, N., G. Lee, Y. Park, C. Park, K. Ham, J. An, G. Choi, and S. Park (1997) Variation of Air Pollutants Concentration by the Effect of Precipitation at Chunchon, Rep. Inst. Health & Environ., 8, 86-92.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3. Jang, Y., H. Kim, and S. Kim (1999)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in construction sit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15(6), 189-196. 

  4. KEI (Korea Environment Institute) (2002) A study on Reasonable Estimation and Assessment Method of Environmental Impact, Korea Environment Institute.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5. Laitinen, A., J. Hautanen, and K. Keskinen (1997) Effect of the space charge precipitation on wet scrubber fine particle removal efficiency, J. Aerosol Sci., 28(1), 287-288. 

  6.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NIER) (2007a) A Study on the Calculation of Pollutant Emission Factors for Vehicles (V) - Calculation of Pollutant Emission Factors for Construction equipment. 

  7.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NIER) (2007b) Improvement of emission estimate methods for amount of fugitive dust and development of real time measuring method on road dust emission (I). 

  8.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NIER) (2010) National air pollution emissions calculation methods handbooks. 

  9. Shin, M.-K., H.-J. Kim, Y.-K. Jang, and J.-H. Hong (2003) Annual Trends of Air Pollution Emission from Construction and Agricultural Equipments, J. Korean Soc. Atmos. Environ., 19(6), 805-810.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10. US EPA (2011) AP42, Section 13.2.2 Unpaved Roa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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